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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로아에서 개선되었음 하는 3가지 (진지)

콜라콜123
조회: 190
2025-11-16 13:49:34
겜이 새로 시작하기가 너무 어려워지고 있다
일부 유저들은 그냥 기존 유저만 데려가면 되지 뭔 상관이냐고 하지만
모비노기 때도 이미 유저이탈 심화됐었고
아이온2같은 경쟁작들도 계속 출시가 될 거임 (아이온2가 잘될지는 미지수지만)

그래서 로아 3부작 다볼라면 오래오래 서비스해야되는데
지금 구조에서는 신규유저가 들어오기거 너무 어렵다고 생각한다
아직은 먼 얘기지만 로아 섭종하는 생각하면 맘 아프긴함..

1. 스토리구간
 나는 22년도에 로아 유입되었었는데 스토리구간이 그 때도 길었었음 
 재미있는것과 별개로 나도 다른 유저들 모여있는 구간을 가고 싶은데 
 그 시간이 오래걸리는게 좀 힘든 부분도 있었음 
 스토리를 좀 칼질할거 칼질하고 간소화도하고 라방에서 말한거처럼 
 상시로 스익과 같은 효과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그동안 일부 수직좋아하는 분들이 스토리 유치하고 별로 안중요하다하지만
 로아가 다른 RPG와 차별화 되는 정체성이 스토리라고 생각함..
 전투, 레이드는 더 재밌는 새로운 게임이 나올 수 있잖아

2. 하위레이드
  로벤에서는 하위레이드 숙련도 아닌새끼들이 숙련온다고 맨날 화나있지만
  뉴비입장에서 생각해보면 하위레이드를 고인물들 같이 숙련도 향상시키는건
  불가능이기도하고 불합리하기도 하다
  겜 늦게들어왔다는 죄로 매번 트라이 클경 반숙 그거 사람도 없는거 모아서 숙련도 높이고
  그럼 다른 유저 있는 곳 까지 언제 따라가나? 내가 다 미안할지경임
  기본적으로는 배럭땜에 고인물들이나 뉴비나 같은 레이드를 돌게 되어있는게 문제인데
  게임사는 같이 친하게 잘해보라고 억지로 밀어놨는데 고인물들은 뉴비랑 같이가면 손해봐서 싫어하고
  뉴비들은 그거에 상처받고 악순환만 계속 되는거 같음
  하위레이드에서는 뉴비를 데려가면 더 안정적으로 클리어가 되게끔 해주는게 좋을 듯함
  가령 모코코 1명 데려가면 데카2개씩 준다던지 이런식으로 (전멸도 막아주던지)
  아님 진짜 배럭시스템 칼질하고 용병시스템 가져와서 뉴비들도 스트레스 없이 손쉽게
  하위레이드 플레이하게 하던가

3. 나이스단
  나이스단 자체가 게임을 같은 캐릭 키워야 된다는 레전드게임으로 만드는 것도 있지만
  이미 대부분 유저들은 같은직업 캐릭 하나씩 더 있기때문에 뉴비들과 격차가 엄청나게 만드는 역할도 있음
  솔직히 이미 나이스 다 만들어놓은 유저들을 뉴비들이 따라간다는게 말도안되고
  처음에 얘기했던 와 이게임은 무슨 효율때문에 같은직업을 6개 키워야됨? 병신게임이네 하는 것도 있고
  스마게가 겜 그래도 열심히 만들라면 돈 벌어야되는데 신캐 낼때마다 나이스만 양성되니
  돈을 벌겠나 걍 이 구조 자체가 반드시 개선은 필요한 구조라고 생각함
  나이스단 유저들 잘못 아니고 게임사 잘못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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