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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아이온2 후기

지켜주세요
댓글: 34 개
조회: 18031
추천: 37
비공감: 3
2025-11-19 13:19:18
스토리 스킵이라 몰?루


- 커마 & 아바타

역시 언5이라 그런가 커마는 흡족, 내심 커마는 주작없이 심혈을 기울여서 만들어 놓았음. 그리고 아바타 퀄리티도 꽤 괜찮게 나왔고 오픈부터 방어력이 매우 높아보이는 (= 천 면적이 매우 적은) 아바타도 과감히 내는 것으로 보아 수영복이 좀 기대되긴 했었음.

교복이나 다른 트랜디 룩 보면 트랜드를 잘 따라오는 느낌도 받았지만

아바타의 디테일에서 약간의 영포티 감성이 느껴지는 건 기분탓...? 인가...?



- 스토리 진행 과정 중 문제

1. 강제 PK 문제

스토리를 미는 도중 마을간 이동을 할 때 중간에 PK가 걸리는 구역이 있음. 마을 입구에서 대기타는 고렙들이 쪼렙들 학살하는 이슈가 벌써 수면 위로 떠오르고 있는데...

NC 종특이 마을간 길목에서 강제 PK존 방치해놓고 "저런 고렙한테 죽는 게 꼬우면 너도 렙업하고 현질하던가 ㅋ" 이걸 강요하는 게임사이기에 그러려니 했음.

다만 이런 불쾌한 경험에 내성이 없다면 바로 꼬접을 할 수도 있는 이유이긴 함.
스토리 밀다가 고렙한테 썰렸을 때 지인이 없다면 님은 아무것도 할 수 없으니 얌전히 도망가도록...

근데 스토리 마을 입구부터 강제 PK를 넣어놓은 건 뭔 생각임...?

설정 뒤져보거나 세력 의상이나 중립 의상이라도 있는건지 한참을 찾아봤는데 없음.

물론 안전구역이 존재하긴 하다만 퀘스트 이동 간 길목에는 안전구역 그딴거 없으니 각자 잘 생존하십쇼.




2. 편의성 문제...

마을 간 이동이 절벽으로 다이빙하면 바로 도착할 거리를 자동이동을 켜두면 산길을 따라 한참 뺑뺑이를 돌다 도착하는 자동안내 덕에 무지성 자동이동을 켜버리면 스토리 동선 시간만 배 단위로 늘어나고 이동중에 멍... 때리다가 "내가 도대체 뭘 하고 있는거지..?" 싶을때가 많았음.




- 전투 감성

1. 최악의 전투 감성

이런 븅SIN도 븅SIN이 없었음.

참고로 필자는 블소를 이미 3년 이상 했던 NC벌럼의 유 경험자로 NC게임의 전투 감각은 익히 잘 알고 있다고 생각함.

예를 들어 '회피' 를 했을 때 사용할 수 있는 액티브 스킬이 '회피를 사용하고 몇 초 안에 사용할 수 있는지' 에 대한 툴팁도 없으며
'회피를 했을 때' 성공 모션도 없을 뿐더러 이펙트 가시성도 눈에 너무 안 들어옴. 회피 사운드도 X, 순전히 스킬이 깜빡이는거에 의존해야 함.

아무튼 회피를 성공해서 스킬이 활성화가 되었다면 이 스킬을 사용하려고 했을 때 언제까지 이 스킬을 눌러야 하는지에 대한 이펙트 가시성 또한 없음.

그냥 하염없이 스킬 칸만 깜빡...깜빡... 거리고 있을 뿐 어느 시간 안에 이 스킬을 쓰라는 조건부 가시성같은 디테일이 전멸임.

이게 회피같은 조건부 스킬이 아닌 모든 스킬에서 공통적으로 구성된 문제라서 그냥 드는 생각은 딱 한 가지 였었음.

개발 경험이 부족하다, 레이드 전투 감성이나 편의성, 가시성을 ㅈ도 신경쓰지 않았구나, 만들다 말았구나 라는 생각이 지배적으로 들 만큼 전투 감성이 매우매우매우 불편했음.




- 최최악의 전투 감성

위에는 스킬 사용의 불편함이 주된 이유였다면 다음은 몹을 팰 때 문제...

내가 스킬이나 평타로 몹을 공격하면 몹이 "나 피격됐어요~~ 그러니까 경직되는 모션 보여드릴께요~~" 라면서 경직이 걸리는 모션이 출력이 됨.

근데? 몹에는 공격 모션도 존재함

상식적으로 이 공격 모션과 피격 모션은 따로 존재해야 하는데

이 정신나간 개발이 덜 된 게임은

피격 모션과 공격 모션이 동시에 실행되어서 이 몹이 피격모션이 나오는 순간 공격 모션이 같이 들어와서 끔찍한 가시성을 보여주게 됨.
피격 모션으로 움찔 움찔 몸을 비틀면서 칼질이나 원거리 평타가 날아오는데 보고있자니 기괴하기 짝이 없음.

난생 살면서 몹이 피격되서 경직걸리는 와중 칼질하면서 공격하는 개 구데기 전투 감성은 여기서 처음 느껴봄.

과거 블소의 전투 감성의 발톱 만큼도 못 따라가는 처참한 플레이 감성을 보여줬다고 생각함.



- 정신나간 개창렬 BM

지금 통수니 뭐니 문제는 제쳐두고 패키지 효율이 미친 개창렬 패키지에 월간 현질 4~5만원으로 기대하던 유저들의 통수를 후려치면서 출시 하루만에 월 20만원 과금을 유도하는 미친 운영을 보여주는 중임.

아마 이렇게 개창렬 패키지였다가 나중에 스펙업 상위 단계가 열리면서 상위 단계 재련 재화같은거 팔면서 패키지 가격 슬쩍 5천원씩 슬금슬금 올릴듯?

얘들 BM 통수나 유저 지갑 쪽 쪽 빨아먹는 건 그 어느 게임사보다 숙련된 조교들이라 님들이 상상하는 미친 BM이 쏟아져 나올 것임.




솔직히 호평을 줄만한 부분은 커마, 아바타, 타격감 외에는 모르겠음.

전투나 레이드를 기대했는데

전투는 그냥 최악이었고 일말의 기대도 사멸된듯.

그래도 만렙까지 어떻게 버텨는 볼텐데

차마 추천은 못 하겠음.


NC는 역시 NC임

얘들은 바뀔 생각이 1도 없음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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