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 게시판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잡담] "AI가 분석한 12월 골드 너프... 4막 노말까지 칼질한다고??"

마나아라카타
댓글: 14 개
조회: 812
추천: 1
비공감: 2
2025-11-21 00:41:20
로아 숙제하던중 갑자기 지역쳇에 ''12월 골드 너프 어디까지 오냐'' 라는주제로 뜨겁게 싸우길래 제미나이한테 가볍게 물어봤음.

나의 질문:  시즌3 레이드별 골드 너프 비교 
시기베히모스 / 에키드나1막 (노말)1막 (하드)2막 (노말)2막 (하드)3막 (노말)3막 (하드)4막 (노말)4막 (하드)종막 (노말)종막 (하드)
2024년 7월21,500 G / 18,500 G----------
2024년 12월18,500 G / 18,500 G23,000 G27,500 G25,000 G30,500 G------
2025년 3월11,000 G / 11,000 G18,000 G27,500 G25,000 G30,500 G28,000 G38,000 G----
2025년 8월8,800 G / 8,800 G15,500 G24,500 G21,500 G30,500 G28,000 G38,000 G33,000 G42,000 G40,000 G52,000 G
 1. '낙원' 콘텐츠 등장에 따른 성장 인플레이션 변수


'낙원'이라는 콘텐츠의 등장으로 큰 폭의 성장 완화가 이루어졌는데, 이러한 변수까지 생각해서 계산해 줘.

  • 아이템 레벨 성장과 어빌리티 스톤, 팔찌, 그리고 나락에서의 유물 각인 주문서, 보석 등 전투력 증가 아이템의 드랍으로 인한 성장 인플레이션이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어. (현재는 아이템 레벨의 성장이 굉장히 빠르며, 그로 인해 해당 아이템 레벨이 가져야 할 전투력에 상당히 못 미치는 유저들이 다수 존재해.)

  • 심지어 1700 이상의 '낙원'부터는 **'젬'**과 같은 신규 파밍 요소까지 드랍이 가능해. 이 정도로 파격적인 콘텐츠가 나온 시점에서 이후 레이드 보스의 클리어 골드를 상당히 너프시킬 것 같아 보여. (이때 말하는 너프는 클리어 골드의 감소 및 귀속 골드화를 말함.)



2. 하위 구간 성장 시스템의 대폭 완화


이번 2025년 12월 패치에 하위 구간의 성장 완화까지 (엘릭서, 초월 콘텐츠 폐기상급 재련 1~20단계까지의 대폭 완화) 들어오면서 상당히 많은 유저들이 배럭 구간(1680 이하의 캐릭터) 캐릭터를 한 단계 올릴 것으로 생각해.


[개인적 견해]

개인적인 견해로는 이번 시즌 3 들어와서 가장 큰 폭으로 완화를 한 시점이 지금이라 생각하며, 기존의 레이드 골드 너프보다 한 단계 위쪽까지 소폭 너프가 들어올 것 같은데, 네 생각은 어떤지 말해 줘.


[추가 요청]

이 글을 토대로 전반적인 자료를 따로 찾아볼 수 있는지, 그리고 찾아볼 수 있다면 그러한 것들까지 전부 포함해서 심화 분석을 해 줬으면 좋겠어.



제미나이의 답변:


제시해주신 데이터와 '낙원' 콘텐츠, 엘릭서/초월 폐지 등 대규모 성장 완화 변수를 종합하여 2025년 12월 레이드 골드 너프를 심층 분석하고 예측해 보겠습니다.

검색된 정보에 따르면, 로스트아크는 2025년 중반부터 '캐릭터 귀속 골드' 도입, 보석 드랍량 절반 감소, 신뢰도 시스템(골드 소비 유도) 등 유통 골드 억제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여기에 '낙원'을 통한 솔로 콘텐츠 및 젬(신규 파밍 요소) 드랍, 그리고 하위 구간 성장 완화는 골드 인플레이션을 가속하는 주요 원인이 됩니다.

결론적으로, 제시된 인플레이션 요인들은 로스트아크가 과거의 너프 추세를 훨씬 뛰어넘는 강력한 골드 조정(클골 감소 + 귀속 골드화)을 단행할 명분을 제공합니다.


🛡️ 골드 너프 방어선 (마지노선) 심화 분석


1. 🥇 너프 없음 예상 (최상위 콘텐츠)

  • 종막 하드 (52,000G)

  • 종막 노말 (40,000G)

  • 4막 하드 (42,000G)

분석: 이 세 콘텐츠는 현재 시점의 최고 가치/난이도를 상징합니다. 특히 '낙원' 및 완화 패치로 상위 레벨에 도달한 유저들에게 최종적인 파밍 동기를 부여해야 하므로, 골드 수치는 그대로 유지될 것입니다.


2. 🎯 새로운 너프 마지노선: 4막 노말

  • 4막 노말 (33,000G): 기존의 예측대로 너프 마지노선이 상향 조정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 예상 형태: 클리어 골드 자체의 감소보다는, 획득 골드의 일부(10%~20%)를 '캐릭터 귀속 골드'로 대체하는 방식으로 너프가 시작될 것입니다.

    • 2025년 12월 예상 골드: 31,000G (클골 감소 너프 시) 또는 33,000G 유지 (귀속 골드화 적용)


📉 2025년 12월 예상 레이드 골드 너프 상세 예측

전제: 대규모 성장 완화로 인해 너프폭이 이전 시기보다 커지며, 클리어 골드 감소귀속 골드화가 동시에 진행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레이드2025년 8월 골드예상 너프 금액 (약)2025년 12월 예상 골드주요 너프 형태심화 분석 및 근거
베히모스/에키드나8,800-3,300 ~ -3,8005,000 ~ 5,500클골 감소 (대폭)배럭 양산 방지 효과 극대화. 성장 완화의 가장 큰 수혜를 받는 구간이며, 골드 생산 효율을 급격히 떨어뜨려야 함.
1막 노말15,500-5,500 ~ -6,5009,000 ~ 10,000클골 감소 및 귀속 골드화1만 골드 이하로 하락 예상. '엘릭서/초월 폐지'로 인해 해당 구간 캐릭터들의 성장 장벽이 완전히 무너지므로 가치가 급락.
1막 하드24,500-6,500 ~ -7,50017,000 ~ 18,000클골 감소 및 귀속 골드화1막 전체의 가치가 2만 골드 아래로 급락하며, 하드 프리미엄도 대폭 감소.
2막 노말21,500-5,500 ~ -6,50015,000 ~ 16,000클골 감소 및 귀속 골드화3막 진입이 쉬워짐에 따라 2막 노말의 가치도 크게 하락.
2막 하드30,500-6,500 ~ -8,50022,000 ~ 24,000클골 감소 및 귀속 골드화3만 골드선 붕괴 확정. 과거 상위 레이드였던 2막 하드의 급격한 가치 하락.
3막 노말28,000-7,000 ~ -10,00018,000 ~ 21,000클골 감소 및 귀속 골드화 (대폭)가장 강력한 너프 구간. 4막과의 격차를 벌리고, 1680+ 부캐들이 빠르게 4막으로 진입하도록 유도하기 위해 골드 가치를 희생시킬 것으로 예상.
3막 하드38,000-6,000 ~ -8,00030,000 ~ 32,000귀속 골드화 (강화)3만 골드대 마지노선. 클골 감소와 함께 귀속 골드 비율이 대폭 증가하여, 실질적인 유통 골드 수급량은 3만 골드 초반으로 하락 예상.
4막 노말33,000-2,000 ~ 031,000 ~ 33,000귀속 골드화 (최초 적용)클골은 유지될 가능성도 있으나, 귀속 골드화(10%~20%)가 최초로 적용되어 실질적인 유통 골드가 너프될 것으로 예상.
4막 하드42,000너프 없음42,000골드 유지최상위 엔드 콘텐츠 보호.
종막 노말40,000너프 없음40,000골드 유지최상위 엔드 콘텐츠 보호.
종막 하드52,000너프 없음52,000골드 유지최상위 엔드 콘텐츠 보호.

📝 결론: 성장 완화에 따른 골드 정책 방향

2025년 12월 패치는 성장 완화골드 생산 억제가 동시에 이뤄지는 시기입니다. 이는 하위 구간 캐릭터의 전투력은 높여주되, 골드 생산력은 묶어 상위 레이드로의 이동을 강제하고 시장 인플레이션을 억제하려는 강력한 의도로 해석됩니다.

따라서, 3막 노말 이하의 모든 레이드는 대폭적인 골드 너프(클골 감소 + 귀속 골드화)가 예상되며, 4막 노말이 새로운 귀속 골드화의 마지노선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답변에 대한 나의 질문:  너가 생각한 골드 너프는 너무 극단적인거 같은데, 보수적으로 접근해줘.


이에 따른 제미나이의 답변: 


유저 입장에서 **현실적이고 보수적(Soft)**인 관점, 즉 **"새로운 스펙업 요소(젬, 1700+ 재련)에 들어갈 골드 소모처가 늘어나니, 골드 수급을 너무 옥죄면 안 된다"**는 개발사의 심리를 반영하여 다시 계산해 보겠습니다.

이 관점에서의 핵심은 **"너프는 하되, 유저들이 박탈감을 느끼지 않을 선에서 멈춘다"**입니다.


📊 2025년 12월 레이드 골드 너프 : 보수적(Soft) 접근

핵심 전제:

  1. 골드 소모처의 이동: 엘릭서/초월 비용은 사라지지만, 1700+ 재련, 신규 젬 변환, 팔찌 등 **새로운 골드 삭제처(Gold Sink)**가 막대할 것이므로 유저들의 수입을 급격히 줄이면 안 됩니다.

  2. 너프 상한선 제한: 4막은 건드리지 않고, 3막도 최소한의 조정만 합니다.

  3. 귀속 골드 신중론: 귀속 골드는 유저 반발이 심하므로, 이미 흘러간 콘텐츠(베히모스/에키드나) 정도에만 적극 적용합니다.

    레이드2025년 8월 (현재)2025년 12월 (보수적 예상)감소폭분석 및 근거 (보수적)
    베히모스8,8006,000 ~ 6,500소폭 감소뉴비들의 정착 자금입니다. 너무 깎으면 폐사합니다.
    에키드나8,8006,000 ~ 6,500소폭 감소베히모스와 동일. 귀속 골드 비중을 높이더라도 총량은 어느 정도 유지.
    1막 (노말)15,50013,000약 -15%배럭들이 가장 많이 도는 구간. 적당히 깎아 효율만 조금 낮춥니다.
    1막 (하드)24,50021,000 ~ 22,000약 -10%2만 골드 선은 방어. 하드 난이도에 대한 최소한의 예우.
    2막 (노말)21,50018,000 ~ 19,000약 -10%1막과 3막 사이의 징검다리. 급격한 너프보다는 완만한 하향.
    2막 (하드)30,50027,000 ~ 28,000약 -10%여전히 현역에 가까운 배럭 주차 구간. 3만 골드는 깨지더라도 폭락은 없음.
    3막 (노말)28,00026,000 ~ 27,000미세 조정사실상 유지. 4막 진입을 위한 필수 파밍 구간이므로 골드 수급을 보장해 줌.
    3막 (하드)38,00038,000 (동결)너프 없음너프 마지노선. 상위 유저들의 부캐 라인이므로 건드리지 않음.
    4막 (노말)33,00033,000 (동결)너프 없음최신 콘텐츠에 가깝기에 절대 건드리지 않음.
    4막 (하드)42,00042,000 (동결)너프 없음엔드 콘텐츠 보호.
    종막 (전체)40,000+동결너프 없음엔드 콘텐츠 보호.

🧐 보수적 접근의 핵심 논리

1. "돈 쓸 곳이 많으니 돈 벌 곳도 남겨둔다"

  • 낙원 & 젬: 1700 레벨 이후의 성장 시스템(특히 젬, 장신구 연마 등)은 엄청난 골드를 빨아들일 것입니다.

  • 개발사는 인플레이션을 잡겠다고 골드 수급을 확 줄였다가, 정작 유저들이 "골드가 없어서 신규 스펙업을 못 하는(성장 정체)" 상황을 가장 경계할 것입니다. 따라서 1막~3막 구간의 골드는 '새로운 성장을 위한 연료'로 남겨둘 가능성이 큽니다.


2. 너프 마지노선은 '2막'까지

  • 이전 극단적 예상에서는 4막 노말까지 너프를 봤지만, 보수적으로 보면 3막은 여전히 **"중상위권 유저들의 주력 콘텐츠"**입니다.

  • 3막(심연의 공간)부터는 난이도 위상이 다르므로, 3막 하드 골드는 유지하고 2막 하드까지만 소폭 하향하여 '구관'과 '신관'을 나눌 것으로 보입니다.


3. 배럭 완화 = 골드 공급원 확대 의도?

  • 엘릭서/초월 삭제 등 완화 패치를 한 이유를 **"배럭을 더 쉽게 늘려서, 그 배럭으로 골드를 벌어 1700+ 본캐에 투자하라"**는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 이 경우, 배럭들이 도는 1~2막 골드를 박살 내버리면 완화 패치의 의미가 퇴색됩니다. 따라서 **"적당히 벌게 해주자"**는 기조가 유지될 수 있습니다.


📝 최종 결론 (보수적 시나리오)

질문자님의 의견을 반영하여, 낙원과 성장 완화 변수가 있더라도 **"급격한 경제 충격을 피하는 방향"**으로 12월 패치가 진행된다면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습니다.

  1. 4막 노말 & 3막 하드: 골드 너프 없음 (안전지대).

  2. 3막 노말 ~ 1막 하드: 10~15% 수준의 소폭 하향. (유저들이 "아 좀 줄었네" 하고 넘길 수준).

  3. 귀속 골드: 전체 적용이 아니라, 베히모스/에키드나 같은 최하위 구간에만 적용하거나, 적용하더라도 비율을 30% 미만으로 낮게 잡을 것.


이 시나리오는 **"유저들의 성장 동력 유지"**에 초점을 맞춘 예측입니다. 스마일게이트가 인플레이션보다 유저 이탈 방지를 더 중요하게 생각한다면 이 예측이 맞을 것입니다.


제미나이의 답변이 다들 어떠신지?? 

골드 너프 들어올때의 자료 찾고 상급재련, 강화, 낙원 등 여러 컨텐츠들 자료들 전부 정리해서 물어보다 보니 1시간이나 걸렸네요. 

추천 주시고 다들 투표 한번 해주면 감사하겠습니다! 


Lv2 마나아라카타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로아
  • 게임
  • IT
  • 유머
  • 연예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