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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 내용으로 댓글에 우려와 계산이 잘못된 것 같다는 의견이 많아
이 과정을 조금 더 상세하게 설명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해 글을 하나 더 적어봅니다.
옆집 뽀삐도 이해할 수 있게 최대한 간단하게 적어놨습니다.
전투력은 단순 곱연산이고 제곱근같은 이차함수가 아니기 때문에
우리가 계산기에서 쓰는 log(=상용로그) 로도 간단하게 계산할 수 있습니다.
"전투력은 곱연산이다" << 일단 이 친구를 기억해주세요
당신의 전투력은 모든 연산이 곱연산으로 처리된 수치입니다.
모든 연산이 곱연산이다 = 로그를 취하면 합연산으로 표기가 가능하다
로 해석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합연산으로 표기를 하면
우리가 익히 잘 아는 100% 라는 수치에서 지분을 구할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100% 백분율의 지분 표기는 합연산만 가능합니다.
곱연산으로는 애초에 표기가 불가능해요.
위 스샷에서 가장 많은 의문점이 바로
아크 그리드가 어떻게 3.81% 지분밖에 안 되느냐?
아크 그리드 빼면 점수가 5천점에서 거의 1/3이 토막나는데 3.81%가 맞느냐? 라는 의견이 대부분이었죠
그러나 위 수치는 전투력의 지분
즉, 곱연산이라는 전투력을 -> 백분률 100%에서 지분을 나타내기 위해 로그를 취해 합연산으로 변환한 과정입니다.
저 표에 들어간 전투력의 점수는 제 스펙의 점수인 5453.61 입니다.
근데? 전투력은 곱연산이라고 했죠?
log(5453.61)=3.7366840773342529295843192160629
그리고 아크 그리드의 전투력 상승 수치
질서 해 달 별 & 혼돈 해 달 별 수치, 여기에 젬 공격 추피 보피 모두 곱한 수치는
= 1.3873764285556296960384 수치가 나오고
위 수치를 로그를 취하게 되면
log(1.3873764285556296960384)=0.14219431158834930950826995707275
수치가 나오게 됩니다.
로그를 취하게 되면서 곱연산이 합연산으로 바뀌게 되고
log(5453.61)=3.7366840773342529295843192160629
즉, 3.7366840773342529295843192160629 을 백분률 100%의 상수로 잡을 수 있게 됩니다.
0.14219431158834930950826995707275/3.7366840773342529295843192160629 = 0.03805
0.03805 = 3.81% 라고 표기가 되는 것이죠
그렇다면 도대체 아크 그리드로 올라가는 전투력 상승 수치는 38.74%가 나오는데
지분은 3.81% 밖에 표기가 안되는 걸까요?
그 답은 단순하게 로그를 취하면서 곱연산이 합연산으로 바뀌었기 때문입니다.
본문의 표는
전투력 5453.61에 로그를 취한 3.7366840... 수치에 대한 백분율이지
모든 상수가 곱해진 전투력 5453.61 에 대한 백분율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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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면 위 과정을 되돌려 아크 그리드의 전투력 지분 3.81%를
전투력 지분이 아닌 38.74%로 되돌리는 과정 (= 검증 과정) 은 아래와 같습니다.
3.7366840773342529295843192160629 * 0.03805360813103327801324811159
= 0.14219431158834930950826995707
10^0.14219431158834930950826995707=1.387376
즉, 38.74% 수치가 다시 나오게 됩니다.
또 다른 검증 방식으로
전투력 5453.61 수치에 1.387376 를 나눠주면 전투력은 3930.88 이 됩니다
log(3930.88)=3.5944897860909372671373833046378
log(1.38737)=0.14219431158834930950826995707275
3.5944897860909372671373833046378 + 0.14219431158834930950826995707275 = 3.736684
3.736684 수치 어디서 많이 보셨죠?
log(5453.61)=3.736684
즉, 로그를 취했을 때 곱연산이 아닌 합연산으로 과정 자체가 바뀌기 때문에
우리가 전투력에 적용하는, 보편적으로 많이 쓰는 방법인 38.74% 수치를
곱연산으로 나눠주는 것과 다른 결과를 보여주게 됩니다.
그래서 이 과정을 도대체 왜 하는 것이냐?
-> 전투력이라는 곱연산 시스템에 로그를 취해 더 다양한 분석과 지표를 찾아내기 위한 새로운 연구 주제입니다.
개개인마다 전투력은 모두 다릅니다.
그리고 개개인마다 전투력에 들어간 스펙도 모두 다릅니다.
그 개개인의 스펙 차이가 모두 담겨있는 전투력 수치에 로그를 취해 특정 상수를 백분율 지분으로 표기하고
그 검증 프로세스 또한 자동화 구현을 통해 더 정밀한 계산이 가능해집니다.
개개인마다 백분율은 다를지언정
결국 로그를 취하게 되는 전투력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전투력에 들어간 특정 상수들의 값이 바뀌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세구빛 15% 수치는 전투력에 1.15 수치가 곱해지죠
이 수치가 로그를 취해 백분율 표기를 할 경우 개개인마다 백분율은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결국 전투력이 다르기 때문에 검증 과정을 거치게 되면
세구빛 15% 수치는 모두가 똑같게 됩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백분율을 통한 스펙 비교를 통해 더 빠른 연산과
눈에도 더 빠르게 들어올 수 있는 스펙의 비교 자료로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전투력이라는 단순한 곱셈 연산을 로그를 취해 합연산으로 변환한 뒤
그 과정을 백분율로 표기하고 캐릭터의 스펙을 비교하기 위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고 보여집니다.
이 과정을 어떻게 더 가볍게 만들고 지표를 어떻게 뽑을 것이며
비교는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한
누구나 합당하다고 생각이 드는 '기준' 을 찾아가는 과정이 필요하지만...
의견들이 모이고 모여서 그 기준을 찾을 수 있겠죠...?
갑자기 뜬금없이 이런 글을 적는 이유는
사실 아이디어라는 게 결국 집단 지성으로 이런 의견 주거니 받거니 하면서 나오는 게 대부분이라...
??? : 아닌 것 같은데? 라는 의견도 하나의 아이디어가 되기도 합니다
아무튼 의견 자유롭게 내주십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