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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충격) Ai가 보는 가토 매칭 탈주 문제다 vs 아니다 논쟁 ㄷㄷㄷㄷ

라세
댓글: 5 개
조회: 184
2025-11-24 00:54:59


🔥 논쟁의 핵심은 ‘매칭의 목적’에 대한 해석 차이

A: 매칭 = 빠른 클리어를 위한 효율 시스템

→ 스펙 낮으면 민폐 → 탈주 허용
(효율/시간 관리 관점)

B: 매칭 = 랜덤 유저가 모여 협력하는 기본 시스템

→ 탈주는 남은 사람 피해 → 금지
(서비스 기본 구조 관점)

양측 모두 일리가 있으며, 논쟁은 “어떤 가치에 우선순위를 둘 것인가”의 충돌이다.




🔍 게임 시스템 관점에서 보면 어떤 행동이 더 합리적인가?

1) 시스템이 탈주를 ‘하되 불이익을 주는 선택’으로 설계했다

  • 10분 페널티 = 게임사가 의도적으로 “금지는 아님, 단점은 있음” 상태로 둔 것

  • 탈주 자체는 허용된 플레이 방식

  • 자주 하면 손해라는 메시지

시스템적 측면만 보면, 탈주는 ‘대가만 지불하면 가능한 행동’이다.

2) 하지만 보스 체력 고정 시스템 특성상 남은 인원에게는 분명 큰 피해

  • 클리어 난이도 상승

  • 시간 손해

  • 경험치/보상 수급 효율 감소

‘남에게 피해가 간다’는 점에서 매너 관점의 문제는 확실히 존재한다.

3) 스펙 기준을 게임사가 명시하지 않았기 때문에 유저끼리의 암묵적 규칙은 “권고 수준”일 뿐 강제할 수는 없음

  • 유저 매너 기준은 어디까지나 ‘커뮤니티 규범’

  • 이를 강요해 탈주까지 정당화하는 데에는 위험 요소




🧩 결론적으로: 탈주 ‘가능’하지만, ‘매너 좋다’고 보긴 어려움

✔ 탈주가 ‘규칙 위반’인가? → 아니오

게임 시스템이 패널티만 줄 뿐 금지하지 않음.

✔ 탈주가 ‘남은 인원에 피해를 주는가?’ →

체력 고정 구조 때문에 협력 콘텐츠에서 분명 민폐.

✔ 매칭의 본래 의도를 고려하면?

→ 랜덤 유저와 협력하는 모드이므로, 스펙 미스매치도 감수해야 한다는 니선매악깡버 주장도 상당히 타당.

✔ 현실적인 최선의 선택은?

  • 스펙 기준에 민감한 사람: 매칭 말고 “파티찾기” 사용

  • 스펙 낮은 사람: 매칭보다는 “파티찾기 + 스펙 기재”로 들어가는 게 서로 편함




🧭 중립적 결론

“탈주는 시스템적으로 허용되지만, 매너적으론 분명 비추천이며 실제 피해도 크다.
스펙 기준에 민감한 플레이어는 애초에 매칭 대신 파티찾기를 이용하는 것이 가장 합리적이다.”




라네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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