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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로아 골드 구조가 무너질 때 생기는 문제들

아이콘 심심해애
댓글: 238 개
조회: 17247
추천: 50
비공감: 3
2025-11-24 18:29:40
이건 쌀먹 문제가 아니고, 게임이 전체적으로 잘 굴러가려면 적당한 골드 수급은 반드시 유지돼야함. 기본적으로 이 게임은 득템의 요소가 그렇게 많지않지? 그나마 생긴 게 코어 정도인데, 이것도 사실상 스펙업 요소지 보상이라고 보긴 애매함.

잡소리는 접어두고, 골드가 왜 중요할까?

로아는 다른 게임과 구조적으로 다르게 골드의 유무가 엄청 크게 작용함.
악세, 보석, 유각, 기타 자원 대부분이 골드와 연결돼 있고, 던전 보상 중 에스더 기운? 그건 솔직히 제외해야 한다. 7년 넘게 해오면서 단 한 번도 못 봤고, 무엇보다 그건 직접 골드를 얻는 구조가 아니라 남한테 팔아야만 골드가 되는 구조이기 때문임.

문제는 사람들이 골드 얘기만 나오면 쌀먹이냐? 하는데, 골드는 로아에서 절대로 빼놓을 수 없는 핵심 재화임.
이 골드 시세가 이상해지면 게임 전체 경제가 뒤틀리기 때문에, 게임사에서도 어느 정도 유지해주긴해야함. 이걸 방치하면 여러 문제가 터진다.

1. 플레이타임이 무너짐

굳이 내가 던전을 돌아야 할까?라는 생각이 점점 커진다.
가토 때도 그랬지? 100원 벌려고 이걸 돌아야 하나? 싶은 상황.
배틀아이템까지쓰면  마이너스 나는 구조라, 보상에 신경을 쓸 수밖에 없다.


2. 유입 + 복귀자가 게임 분위기를 바로 감지해버림

골드 시세가 망가져 있으면, 게임 경제 전체가 이상해져 있다는 게 바로 느껴진다.
열심히 해도 가치가 이상하게 형성돼 있으니 손해를 보는 느낌이 들고,
결국 현질 없이는 제대로 못 하는 구조가 되면 게임은 언제든지 무너짐.


3. 동기부여가 사라짐

게임을 계속하게 만드는 여러 동기 중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게 골드라고 생각함.
물론 다른 요소가 생기면 좋겠지만, 대부분이 골드와 연결되어 있다 보니
골드 가치가 망가지면 의욕도 같이 사라질 수 밖에 없음.


크리스탈 시세나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유저가 이 게임을 꾸준히 해야 할 이유를 제대로 제공하지 못하면
결국 자연스럽게 떠나거나 플레이 시간을 줄이게됨. 이건 게임 환경에 좋을 리는없다봄.


이제는 슬슬 방식 자체를 바꿔야한다보는게,
너무 오랫동안 같은 구조를 끌고 왔고, 그 결과 강화 관련 수요가 없으니까
재료 시세는 완전히 박살났지? 상당히 오래동안 유지해옴. 기존 유저들은 재료를 굳이 사지 않아도 충분하고,
오히려 넘쳐나는데 그만큼 게임이 가속화되고 고여 있다는 증거라고봄.


언젠가는 깔끔하게 수습하겠지만, 지금은 확실히 변화가 필요한 시점이겠지? 6회제한도그렇고

어느정도 수습?이라고해야하나 변화가 필요한시점임. 뭐 기대는안되지만 고봉밥 안한다는 약속도 잘 지키고있어서 약간의 기대는있는상태인데 나랑 다르게 생각하는분들있어? 난 뭔게임이던 내가 가지고있는 가치가 급속도로 떨어지면 게임하는 재미가 반감될거라고보거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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