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 게시판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잡담] 보정 삭제 2주 남았는데 준비 아직도 안 했으면 보셈

아이콘 Sorh
댓글: 32 개
조회: 7955
추천: 38
비공감: 1
2025-11-25 02:18:55
안녕하세요 Sorh 입니다

2주 뒤면 보정 컨텐츠가 역사 속으로 사라질 예정이기에

보정 삭제 전 헬 입문을 고민하시는 분들을 위해 정리 글을 공유드리려고 합니다



12월 10일 수요일 업데이트 이후 보정 컨텐츠가 삭제됩니다
추후 헬 / 시련 컨텐츠가 비보정으로 재출시될 예정이지만 
그 사이에는 칭호 획득이나 삼라만상 업적 달성을 위해
얼마나 더 기다려야 할지 알 수 없는 상황입니다

패치까지 약 2주 남은 만큼,
이번 정리 글이 바라시는 목표까지 나아가시는 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모든 조율의 서와 티어 리스트는
직접 플레이한 경험 + 각 직업 헬퍼 분들의 조언을 기반으로 한 주관적 평가이며
전투 분석기 기반의 객관적 수치는 아님을 참고해 주세요


 헬 티어리스트 251123 VER

딜 / 체방 / 유틸 / 난이도 / 유저 선호도를 종합하여 제작된 티어표입니다
워로드는 헬탄 헬비용 무력 세팅 워로드가 아닌 딜 세팅을 한 전태 워로드의 티어입니다





 헬 직업별 딜 고점 [ 참고용 ]

시너지 / 버프 / 스킬 적중률 / 백 헤드 적중률 / 쿨 누수 없음 등을 가정한 고점 기준이며
일부 직업은 전투 분석기 데이터도 참고했습니다





헬 직업별 고점 난이도 [ 참고용 ]

각 직업이 고점을 뽑기 위해 요구되는 난이도를 기준으로 구성했습니다





 헬 뉴비 추천순 [ 참고용 ]

체방 / 유틸 / 난이도 / 딜 저점 / 유저 선호도 등을 기반으로
헬 선클 확률이 비교적 높은 직업을 초심자에게 맞춰 선정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Q&A

Q
시련은 클리어까지 얼마나 걸리나요?

  • 시련 아카테스 : 1 - 3트

  • 시련 칼엘리고스 : 2시간 - 12시간

  • 시련 하누마탄 (비보정)
  • 1640 4인 : 15 ~ 20분
  • 1680 4인 : 10 ~ 15분
  • 1720 4인 : 5분
  • 1740 4인 : 2분

요렇게 걸린다고 보심 됩니다 시칼 말곤 다 쉬워요


Q : 시칼은 어떤 직업이 좋을까요?

시칼은 타대 > 백 > 헤드 순으로 좋습니다

딜 속도가 어느 정도 중요하기 때문에 

티어리스트 참고하셔서 쎈 친구들로 가면 좋아요

발소건환 아주 좋슴다 b


Q. 2주 남았는데 헬 클리어 가능할까요? ..

네, 충분히 가능합니다

요즘엔 딜 속도도 많이 빨라졌고
헬퍼 분들도 많아져서 트라이 환경 좋아졌습니다

공략 숙지만 되어 있고 헬퍼 분들 조금 섞여 있다는 기준으로 보면

  • 헬탄 클리어 : 40분 ~ 4시간
  • 비아 클리어 : 1시간 ~ 6시간
  • 쿠크 클리어 : 2시간 ~ 10시간
  • 아브 클리어 : 4시간 ~ 24시간

  • 헬탄 무공 ( 마포 ) : 1일
  • 비아 무공 ( 쾌탐 ) : 1일 ~ 3일
  • 쿠크 무공 ( 광그 ) : 2일 ~ 5일
  • 아브 무공 ( 몽지 ) : 5일 ~ 14일

이렇게 걸리는 거 같네요

물론 클리어 타임은 파티 구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선생님이 계시면 더 일찍 클리어할 수도 있고
초행끼리만 가면 훨씬 더 오래 걸릴 수도 있어요


Q실력에 자신이 없는 편인데 헬 가도 될까요 ..

당연히 됩니다

헬 입문하시는 분들 중에 잘하시는 분들도 많이 계시지만
레이드에 조금 미숙하더라도 열심히 노력하셔서
발비쿠아 전부 완등하신 분들 정말 많이 봤습니다

헬 도전이 무서운 헬코코분들을 위한 학원방도
인벤이나 통디에서 간혹 만들어지는 편이구요

시간이 조금 걸리더라도 열심히 패턴 기믹 익혀나가시다 보면  
충분히 바라시는 목표까지 달성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Q딜러랑 서포터 둘 다 가능한데 어떤 걸로 트라이하는 게 좋을까요?

딜러보단 서포터의 비중이 비교적 높은 편이라
가능하시면 딜러로 가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기존 신속 1800 선각자 서포터로 플레이하시다
신속 1500에 선각자 없는 서포터를 하시면 불편하실거예요

제한된 신속비 때문에 홀리나이트나 발키리의 경우 
매 사이클마다 공증이 3초씩 비는 구조입니다

특히 발키리는 초심자가 플레이하기 어려운 직업이라고 생각이 드네요

공증도 비고 무력도 안되고 케어도 안되는데 X 키는 없는 거나 마찬가지라
아덴은 아덴대로 안차고 케어는 케어대로 안되는 상황이 자주 나옵니다
순수 재미 원툴이라고 생각합니다


Q헬 사람들이 무서워서 도전하는 게 겁나요

이런 걱정을 가진 헬코코 분들이 정말 많다는 걸 잘 알고 있습니다
헬에 대한 이미지나, 이른바 ‘헬정공’이라고 부르는 얘기들도 익히 알고 있고요

확실히 예전에 헬은 딜 여유가 거의 없다 보니 한 명이라도 누우면 바로 광폭을 보거나 
숙련도가 조금만 부족해도 트라이가 막혀버리는 경우가 허다했습니다

레이드마다 빠르면 일주일, 길면 한 달 이상 붙잡는 일도 많았고
실수 한 번이 나올 때마다 무거워지고 공기가 차가워지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에
당시 분위기는 과정보다는 클리어라는 결과에 포커스가 맞춰져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지금은 분위기가 완전히 다릅니다.


요즘은 딜 속도도 빨라지고 헬퍼 분들도 정말 많아져서
성불자 케어와 분위기를 중시하는 파티가 훨씬 많아졌습니다

헬 도전을 고민하는 사람 중 많은 분들이
“헬 가보고 싶었는데 무서워서 꺼려진다" 라고 말하지만

막상 들어와 보면 대부분
“생각보다 엄청 할만하다”, “헬 이미지가 오해였네?” 라고 할 정도예요


물론 헬정공이라고 불릴 만큼 이상한 사람들도 간혹 계시지만
개인적으로 어딜 가나 그런 부류의 사람들은 있다고 생각합니다

인벤 30추에 3종 숙제방에서 / 길드 사건 사고 / 심군 유저 논란 등


그저 남들보다 일찍 레이드를 시작했을 뿐인데
클리어 · 무공 칭호 달고 트라이 또는 성불방에서 꺼드럭 거리거나

익히는 속도가 사람마다 다를 수 있는데
헬퍼로 도와주러 왔다가 트라이 인원이 똑같은 기믹에 죽는다고 해서
해당 패턴을 알려주고 설명해 주는 게 아닌 짜증 내고 비아냥 거리고

그런 사람들은 어딜 가서든 그런 행동을 한다고 생각해요


시간이 지나면서 이전 헬에서 그런 논란을 일으켰던 사람들은 대부분 다 떠났고
제가 봐온 바 지금까지 헬을 즐기시고 계시는 헬 고인물 선생님들 중에서
그런 마인드를 가지고 있는 사람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학원방, 최저진도 파티, 패턴 설명 해주는 친절한 헬퍼 분들도 많고
요즘은 실수 한두 번으로 예민해지는 그런 분위기가 아닙니다
헬 잘 모르는 사람이 들어오면 공략부터 차근차근 알려주는 문화가 일반적이에요


지금의 헬은 어렵고 무서운 컨텐츠라기보다
그때 그 시절 발비쿠아 레이드의 재미를 느낄 수 있는 공간에 더 가깝습니다
실수해도 괜찮고 모르면 알려주고 같이 영차로아콘 외치고 구르면서
부족하면 그만큼 더 도와주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겁내지 않으셔도 됩니다
도전하고자 하는 마음만 있으면
충분히 즐길 수 있도록 되어 있어요


Q. 디스코드 사용이 부담스러운데 노디코로도 가능한가요?

디스코드를 사용하는 게 클리어 시간을 단축시키는데 크게 도움이 됩니다만
발탄 비아 쿠크는 디스코드 없이도 충분히 클리어 가능합니다

예전에 헬은 딜이 많이 부족해서 누군가 죽으면 광폭화를 보는 경우가 많았어서
클리어 확률을 조금이라도 높이기 위해 디스코드 사용이 필수적이었지만 
(서포터의 케어콜 + 패턴 브리핑 + 암수콜 + 개인 상황콜 + 변수 대응)

요즘엔 클리어까지 여유가 있는 편이라 빠른 클리어가 목표가 아닌
헬을 천천히 즐기고 싶으신 분들은 굳이 사용하지 않으셔도 도전하실 수 있습니다

대신, 통합 디스코드 헬 카테고리에서 이루어지는 구인 구직은
기본적으로 디스코드 참여 및 마이크 사용이 기본이라 

노디코 파티 가 아닌 본인만 노디코 또는 노마이크인 경우엔
통디 구직 신청 전 필히 공대장에게 말씀 주셔야 합니다

특히 아브헬은 대리 문제에 민감한 편이라
본인 계정이 맞는지 확인하고 출발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른 로아 & 디스코드 계정으로 들어와서 마이크 끄고 대리로 참여하는 사람들도 있음)

가능하시다면 디스코드 및 마이크 사용을 권장 드립니다



참고 자료 링크

※ 헬 전직업 조율의 서 & 티어리스트   ← 클릭 시 해당 페이지로 이동

※ 헬코코라면 참고할 만한 헬 정보 & 용어 정리 ※ ← 클릭 시 해당 페이지로 이동



보정 삭제에 대해

개인적으로 헬 / 시련 보정 컨텐츠는 스펙에 구애받지 않고
순수하게 실력을 겨룰 수 있는 좋은 장소라고 생각합니다
이 부분에 재미를 느끼고 헬을 즐기시는 유저분들도 많다고 생각하구요

그래서 보정이 사라지고 비보정으로 재출시되었을 때
순수 실력적인 경쟁 요소가 사라진다는 점은 많이 아쉽지만
반대로 오래 기다렸던 일리아칸 · 카멘 헬 출시에 대한 기대감도 큽니다

다만 걱정이 되는 부분은
시간이 지나면서 비보정 헬이 시누마탄처럼 딜찍으로 바뀌고
현재 노말 · 하드 군단장 레이드처럼 도태되지 않을까 하는 부분이 있네요



마치며

헬은 여전히 쉽지 않은 컨텐츠지만
지금은 예전처럼 무겁고 차가운 분위기의 장소가 아닙니다

준비가 완벽하지 않아도 괜찮아요
천천히 배워가면 되고
같이 도전하는 과정이 헬의 재미이기도 하니까요

두려움 때문에 망설였던 분들
보정 삭제 전에 한 번쯤 도전해 보고 싶었던 분들께

이번 정리 글이 용기 내는 데 작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모두들 원하는 목표 꼭 이루시길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로아
  • 게임
  • IT
  • 유머
  • 연예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