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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로아의 구조가 쌀에 올인된 구조임

아이콘 눈까리
댓글: 5 개
조회: 177
2025-11-25 12:34:55
로아의 최고 장점?
당연히 완성도 높은 신규 레이드임
신규 레이드 나오고 1~2달정도는 트라이+신규 스펙업하면서 세상 이렇게 재밌는 겜이 없음
아마 다른 사람들도 다 이맛에 로아 계속 하는거라고 생각함
근데 이제 그 이후가 문제임

3~4달에 한번씩 신규나오는건 스마게도 개발팀도 죽고 로아유저도 극소수 아크라시아인제외 다 죽음
결국 지금 정도 속도로 신규컨텐츠가 나온다 했을때 그 중간중간 비수기에 유저들을 붙잡아둘게 필요함

1. PVP
2. 부캐
3. 쌀

1. 은 시대착오적인 개념이라 포기하는게 맞고 로웬으로 이미 쓴맛 제대로 봤음

2. 는 6캐 제한 때문에 꽉막혀있는 상황이기도 하고 게임이 워낙 비싼 게임이라 본캐 대학보내기 바빠서 부캐가 아니라 배럭으로만 겨우 남는상황이고 결국 쌀캐는게 목적인거지
부캐가 진짜 재밌어서 하는거면 6캐제한이 의미가 없겠지? 재밌으면 돈 쓰면서도 겜하는게 인간이니까

3. 쌀 ㅇㅇ 이게 지금 비수기 로아하는 이유 알파이자 오메가임

금강선이 미친 쌀숭이새끼라 쌀값잡으려고 매출 17% 포기한거겠냐?
금강선도 이 구조를 아니까 어쩔 수 없이 매출 포기한거임

안그러면 비수기에 애들이 걍 겜 안해버리고 접어버리거든

물론 비수기에 걍 '딴겜하다 오세요' 하는 소위 '연어겜'의 경우도 많음
근데 로아는 스펙업 재화에 의도적 결핍을 만든다음 그걸 지들이 돈 받고 파는 걸로 매출 뽑는 구조라서
딴겜하다오면 수백이상의 돈을 박는게 아닌이상 바로 엔컨 따라가는게 쉽지않고

계속 겜을 하면서 재화를 모으거나 OR 현질 잔뜩하거나 강제 이지선다라서
한번 쉬다온 애들은 이제 돈이 정말 많으면 상관없지만
겜에 그렇게 현질하기 힘든 사람들은 걍 로아를 접어버림

예전 가토 80원 완자사태때도 긴급라방하면서 로아의 정체성과 방향에 대해 말해줬으면 하는데
그런거 없이 잼으로 잠시 눈가림하더니 결국 또 반복되네

재화 매출 BM포기하고 재화를 존나게 뿌려서 아예 싼게임으로 만들어 사실상 기존재화 리셋+연어겜화 하거나
고대코어 확정천장재화같이 비수기에도 수개월~수년단위로 계속 겜할 수 있는 동기를 만들거나
아니면 쌀값을 이 악물고 잡아서 지금 구조 유지하거나 셋 중 하나는 해야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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