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현실 상황 정리 (AI가 보기엔 이런 구조)
현재 레이드 판은 대충 이렇게 돌아간다고 보면 돼.
대부분의 파티는 “반복 트라이 안 날 것 같다” 싶으면 그냥 진행함
재모집에 걸리는 시간을 아무도 모름
특히 1~3관문 레이드에서 1관문만 깨고 나온 상태에서
“2관문~3관문부터 갈 사람”을 다시 구하는 건
→ 체감상 오래 걸릴 확률이 꽤 높음.
그래서 “지금 이 멤버로 그냥 밀어보자” 쪽으로 기운 파티가 많음.
위장취업을 발견 즉시 잘라내고 재모집하는 문화가 보편화되면?
이 전제를 깔고, AI 입장에서 장단점을 비교해보면 이렇다.
2. “일단 깨는 게 먼저” 쪽의 장단점
장점
단기 효율이 좋을 가능성이 큼
지금까지 투자한 시간·집중력을 날리지 않음
단점
AI 관점에서 보면,
**이 선택은 “지금 이 판 기준으로는 효율적인 경우가 많지만,
장기적인 시스템 전체 품질은 확실히 떨어뜨리는 쪽”**에 가깝다.
3. “위장취업 즉시 추방 + 재모집” 쪽의 장단점
장점
계약 위반에 대한 명확한 페널티
장기적으로 위장취업 자체를 줄이는 효과
숙련자 입장에서의 피로도 감소
단점
재모집 시간 불확실성이 크다
관문 진행도에 따라 손해 체감이 커짐
AI 관점에선,
이 선택은 “단기 손해 / 장기 이득”에 가까운 구조로 보인다.
4. AI가 보기엔, “원칙 vs 현실 적용”을 나눠야 함
AI식으로 정리하면 이렇게 결론 난다.
1) 원칙(이념)적으로 무엇이 맞냐?
다시 말해,
“무조건 일단 깨고 보자”는 AI 입장에서는 방어가 잘 안 되는 쪽임.
2) 현실에서 100% 기계적으로 적용해야 하냐?
AI 입장에서도, 여기는 “사람 사는 동네”라고 봄.
이런 상황까지 포함해서
무조건, 무조건, 언제나 추방만이 답이다
라고 말하는 건 현실적인 사회 시스템하고는 안 맞음.
그래서 AI가 추천하는 구조는 이거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