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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로아5년차가 일주일해본 아이온2후기

게임조어
댓글: 67 개
조회: 3687
추천: 4
비공감: 19
2025-12-02 12:50:05
다양한 유저층의 니즈를 달성함

시간이많은 무과금유저(소위 쌀먹)들 부터  과금오지게박는 고래(소위 영포티햄)들
그리고 당직,월급루팡으로 태블릿,폰으로 게임하는 모바일 유저들 
상당수에게 매력적인 게임임

아무래도 출시 초라보니까 시간당 게임재화가치가  로아보다 몇배는 높게 형성되어있고
그 시간조차도 거의 무한급으로 박을 수 있어서 쌀먹들에게 좋은듯

과금 오지게 박는 유저들에게도 매우 매력적인게임임
로아 에스더급으로 박는유저들이 아이온에 박으면 로아처럼따라잡긴 쉽지않을거라고 생각함

결론으로 시간+과금에 우위에있는 게임스트리머들에게 정말 안성맞춤게임이 될수밖에없음


적절한 레이드 난이도
다양한 유저층에 맞게 레이드 난이도 역시 딜부족을 제외하면 
RPG레이드를 많이 접한 유저라면 쉽다고 느낄수있을거 같음
로아처럼 직장인기준 일주일 넘게 박아야 끝내는 난이도는 나오지않을꺼라고보고
이걸 장점으로 생각하는 사람들한텐 매력적일듯


로아 쿼터뷰에서 줄수없었던 몰입감
레이드, 보스잡는거 뿐만아니라
모코코 캐는것도 무슨 50층 높이 석상 칼끝위에 날아가서 캐야하는등 내실조차도 재밌게했음


새로출시한거치고 꽤 높은 편의성
우린 전장판 하나 처열려고해도 처맞은 상태면 안열림ㅋㅋㅋ
로아의 모험섬 같은거 아이온에서는 딸깍으로 바로 이동가능함


아이온2가 남은 과제
pvp와 pve 밸런스
그리고 시간과 과금의 밸런스 (아이온의 배럭효율을 어캐잡을지)
나머지 짜치는 붕쯔붕쯔와 스킬이펙트만 좀더 다듬으면
무난하게 롱런할  수 있을거라고 생각함



로아의 앞으로 방향성 예측
로아가 이대로가면 망해 라는걸 말하고싶은게아님
게속해서  유저파이 뿐만아니라 하루내 게임시간 파이가 줄어들게되면
게임매출감소로 이어지는거임

그래서 아마 이번 겨울엔 정말 양적인 컨텐츠와 더 긴 플레이타임을 요구할 가능성이 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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