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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스마게 엔진팀 소름돋을정도로 대단하네 진짜;;;

오소미
댓글: 4 개
조회: 296
2025-12-08 14:43:41
이번에 dlss fsr 도입보고 궁금해서 공부좀 해온 컴알못인데
잘모르니까 감안하고 봐주셈

갑작스레 도입한 dlss fsr에 다들 어안이 벙벙할텐데 이건 아주 오래전부터 빌드업해온 걸 알수있음

첫번째 이유가  DirectX 11인데 dlss fsr을 구현하기위한 첫번째 밑작업이였음 만약 DirectX 9 였다면 절대죽어도 구현불가능했음 DirectX 11부터 가능했기때문

근데 이걸 언제 업뎃했는지 찾아보니 21년12월이더라??

근데 다들 알다시피 DirectX 9에서 11 넘어가는것도 말도안되는 작업임

비유하자면 24시간 365일 영업중인 식당에 손님이 꽉차있는데 그걸 손님을 계속 받으면사 가게 전체를 리모델링 하는 수준의 작업이라고 하는데

이미 이것만으로도 하나의 벽을 넘어선 수준인데 이걸 하기위해선 적어도 1~2년의 기간이 걸린다는걸봐선 못해도 2020년 초기부터 계획하고 진행했다는거임 암흑기 시절때부터 유저들을 위해 기획하고 실행해왔음

그리고 DirectX 11 작업이 되있었어도 언리얼3엔진에서 저거 구현하는게 쉽냐?? 절대로 아님 최소조건 도달인거지 딸깍으로 가능한게 아니야

그리고 좀 큰거중 하나가 또 있는데 로아는 언리얼3이지만 순정 언리얼3 엔진이 아니기에 가능한거임

이미 서비스 기간인 7년동안 마개조한 사실상 로스트아크 커스텀 엔진 수준으로 진화시킨덕에도 가능했던건데

플러그인 딸깍으로 쉽게하는 언리얼4 언리얼5과 다르게 개발자가 끝도없이 박치기한끝에 개발된거라고 gpt 제미나이가 그렇다고함




Lv46 오소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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