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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6회제한이 아니라 나이스단 때문에 새로운캐릭을 못 키우는건데

콜라콜123
댓글: 7 개
조회: 157
추천: 1
2025-12-09 17:55:01
6회제한은 캐릭을 6개이상 못 만들게하는게 아니라
하고싶은 직업있으면 키워서 골드 받게하면 되는 다 캐릭 권장시스템인데
이걸 이해못하는건지 아니면 특별한 의도가 있는건지

오히려 나이스단 이득인 시간이 길어질수록
아 나도 나이스해야되나 하고 모챌익시즌에 하고싶은 캐릭 안키우고
나이스를 키우게 되는건데 6캐릭 왜 못푸냐고 이야기를 하고있으니 답답하긴하네

이거보다 더 거슬러 올라가면
컨텐츠소모 속도 조절하고 유저 플레이 타임 확보하려고
하기싫어도 배럭을 강제로 키우게 되어있는 구조 때문에 
효율적으로 게임하려고 나이스단을 하게 되는거고

이거보다 더 더 거슬러 올라가면
로스트아크가 레이드 말고는 유저들이 다 싫다고 했기 때문에
레이드 신규개발하는 시간동안 유저들 잡아두기 위해서 
5배럭으로 이전 엔드컨텐츠를 레이드를 돌게만드는 지금같은 구조가 되었고

뉴비들이 들어오자마자 말도안되는 엔드컨텐츠 기믹을 남들이랑 같이해야되니
욕쳐먹고 쫒겨나다시피 하는 불쾌한 경험때문에 유입이 어려웠던거임
(심지어 로아는 파티플이 재미이니 싱글 줄여야된다는 놈들도있었음 지들이나재밋지)

물론 싱글이 모르둠까지 나온다고하니 지켜보긴 해야되겠는데

이 구조 자체가 불안불안한건 사실임
올해에 신작 mmorpg 많이해봤지만 그 게임들은 초반 던전 공략이
말도안되게 단순함 로아로치면 옛날 세구 카드작할때 어비스던전들 수준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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