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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이제 슬슬 수직스토리의 분할을 해야한다고 본다

간장이다
댓글: 64 개
조회: 867
비공감: 10
2025-12-27 08:51:59

개인적으로 스토리랑 수평 좋아하는 유저인데


방송인들도 그렇고 뭔가 스토리랑 수평을 억제로 먹는 수직유저들의 불평 불만을 보면서 느끼는게

아이온2에서 pvp 억지로 먹는걸로 힘들어 하던게 떠오름.


개인적으로 "억지로 하는것" 에 대한 불쾌감이 요즘 사람들에게 가장 큰다고 생각하는 편이라

스트리머들 억지로 스토리 밀때 지루하니 마니, 전개가 별로다, 엔진이 별로다 등등 내가 스토리를 왜 싫어하는지 말하는

방송들 많은데,

일반 유저들도 머릿속으로 그런걸 떠올리게되니 스토리에 대한 반감이 커진다고 생각함.


스토리컨탠츠 출시때 지식전수처럼 바로 클리어할수있게 만들고

보상도 그냥 스토리적 명예보상(칭호,영지장식물,업적,트로피 정도?)만 주고

경험치라던지 재료,원정대 경치같은 보상은 빼는게 어떨까 싶음.


레이드에도 현재 스킵할수있는 컷신에 해당하는 부분들은 그냥 과감히 다 빼버리는게 좋아보임.

그게 버그 발생도 더 줄일수 있을거같음.

클리어시에도 그냥 보스가 쓰러진 상태로 바로 던전클리어 뜨면서 mvp뜨게 마치 가토벌처럼.


그리고 그 컷신들은 레이드 클리어후 따로 볼수있게하거나

싱글같은 스토리 전용으로 만들거나 하고.


아예 관심없는 사람들은 그냥 레이드만 즐기도록하고

레이드 클리어후에 이 보스에 대한 의문점이나 사서가 궁금하면 스스로 찾아볼수있게 해야

오히려 스토리와 수평대한 반감이 없지않을까 싶음.


물론 레이드의 물입감과 개발진이 원하는 스토리+MMORPG의 퀄리티를 유저들이 즐겨주면 좋겠지만

결국 성공시키지 못했고 이제는 변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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