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 게시판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잡담] 월루,뉴비필독) 서폿학개론 : 서폿이문제인가 내가문제인가

아이콘 무등산수박바
댓글: 184 개
조회: 18958
추천: 172
비공감: 5
2026-01-26 15:30:08
서폿학개론

부제 : 서폿이 문제일까? 내가 문제일까?




서폿 밑찬에 관해


서폿 밑찬은 어떻게 산정될까?

당연하게도 서폿이 공증이 최대한 비지 않으며 낙인유지도 잘되고 피증유효율도 높아야한다.

이 말에 이견을 가지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하지만 단순히 서폿이 잘한다고 밑찬이 결정되지 않는다.

밑찬은 서폿조력피해량에 따라 결정된다. 피통 5천억보스 중 서폿조력피해량이 1천억일 경우 20%조력자 수치를 얻게 된다.

보통 8인레이드의 경우 18퍼~19퍼이상이 밑찬 수치다.

이 말인 즉슨 서폿이 아무리 공낙유효율 99퍼 피증 70퍼이상을 찍더라도 딜러가 개같이 못쳐 조력피해량이 낮게 나올경우 밑찬이 나올 수 없다.

예시를 들어보자 8인레이드 4막 노말을 기준으로 양파티 딜러서폿은 전투력2000점으로 동일하며 1파티, 2파티 서폿은 바드로 동일하다. 하지만 1파티 딜러는 조우 아드부터 시작해 각각의 딜타임마다 아드를 모두 털었다.

반면 2파티 딜러는 쌀먹을 하느라 아드는 고사하고 암수도 던지지 않았다.

2파티 바드는 공낙유효99퍼 피증70퍼가 나온 반면 1파티 바드는 공낙유효율이 95프로 피증 65프로가 나왔음에도 밑찬은 1파티 바드가 받아갔다.

그렇다. 2파티 바드가 버프를 아무리 잘줘도 딜러가 쌀먹을 해버리면 밑찬은 뺏긴다.

사실 서폿 밑찬은 매우 고려해야할 사항이 많다.

계산 자체는 러프하게 조력피해량/보스피통을 하면 되지만 그 과정에서 발생하는 딜러들의 딜각, 스펙, 쌀먹유무에 따라 크게 갈린다.

위 에서 말한 예시를 더욱 극단적으로 보자면 배럭레이드에서 볼 수 있다.

똑같은 조건에서 2파티 딜러 중 1명이라도 5천점 딜러가 있으면 당연하게도 2파티바드가 밑찬을 가져간다. 설령 2파티 모두가 쌀먹을 하더라도…





왜 우리파티 바드는 쉴드가 빌까?

냉정하게 말하자면 70퍼센트의 상황에서는 대부분 딜러가 존나 쳐맞아서 그런거다.


물론 쳐맞딜이 필요한 구간이 있다. 

예를 들어 카제로스 2관 700줄 언저리 어둠불이 모여들며 딜타임을 갖는 패턴. 이 패턴때 각성기+광율미터를 감아주지 않는 서폿은 욕해도 마땅하다.

하지만 문제는 일반 짤패에서 쳐맞딜을 할 생각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서폿쉴드는 구조적으로 짤패 몇번은 견딜 수 있게되어있다.

본제와 같이 모든 서폿은 짤패턴을 몇번은 맞고 딜을 할 수 있게 구조적으로 되어있다.

당연하게도 서폿이 모든 짤패턴에 쉴드, 피감을 감는 성능이라면 누가 레이드를 할때 무빙을 하면서 딜을 하는가? 그냥 말뚝딜하고 말지.

바드는 윈오뮤와 수연뎀감을 통해 짤패턴을 1회~2회정도는 맞으며 딜을 할 수 있다.

도화가는 흩뿌+콩콩이를 통해 짤패턴을 2~3회 맞으며 딜을 할 수 있다. (오히려 쉴드가 너무 많아 요즘은 피증을 굴리기 위해 흩뿌를 빼고 범가를 드는 추세이다. 그렇기에 범가 채용시 1~2회정도는 맞을 수 있다.)

발키리도 은총과 도약의 쉴드 및 뎀감 은총 트포 선택을 통한 짤 힐 또는 쉴드증가 선택으로 짤패턴은 견딜 수 있게 되어있다.

홀나는 안해봐서 모른다. 하지만 로스트아크 서폿은 모두 구조적으로는 다를지언정 지향하는 서폿의 개념이 동일하다.

그래서 딜러인 당신은 당연하게도 쉴드가 들어오는 순간을 보고 맞딜과 회피를 선택해야한다. 그걸 못하고 쉴드가 계속 들어오겠지라며 쳐맞딜을 하기 때문에 케어가 빈다고 느끼는 것이다.




억지 딜각을 열어주는게 폿 각성기다

서폿의 각성기는 4클래스 전부 공통으로 엄청난 쉴드량을 준다.

각성기의 본래 의도는 아이덴티티 수급딜각이 불편한 상황이 길어질 때를 대비한 쉴드이지 좆도 의미없는 짤패턴 5번 더 맞으라고 감아주는게 아니다.

논란이 되었던 더퍼 1관 660줄 이후 사슬 그리고 2관 어둠불 패턴이 그와 같다.




케어는 유기하고 공낙만 신경쓰는 서폿

물론 이와 같이 얘기하면 서폿들이 본인 전분딸만 신경쓴다고 케어를 유기하는 사람도 있다고 할 것이다.

하지만 이는 다른 말로 해석하면 케어유기는 곧 전분나락을 의미한다.

서폿의 아덴 수급은 스킬들을 보스에게 맞춰서 채우는 거지 아군에게 버프를 준다고 차지 않는다.(아리아,신증 아덴회복제외)

바드와 도화가만 하더라도 윈오뮤와 콩콩이에 풍요를 채용하기 때문에 보스근처에서 보스에게 맞춰야만 아덴게이지가 차기 때문에 딜러는 보스 근처에서 딜을 하기만 하면 쉴드를 받을 수 있다.

결론은 보스 근처에서 윈오뮤와 콩콩이를 쓰지않는다 > 딜러는 쉴드를 못받는다 > 서폿도 아덴을 못채운다 > 서폿 피증전분도 나락을 간다

결국 케어가 안되는 서폿은 전분유효율도 나락을 갈 수 밖에 없다.




광율미터는 왜 있는가? (부제:당신들은 눈가루가아니다)

광율미터는 스마게가 공인한 슈퍼세이브기다.

딜러 당신들이 전부 눈가루같은 손가락을 가지고 있어 모든 스킬을 전조를 보며 회피하며 딜을 우겨넣는 잔혈 머신이 아니다.

어쩌다보면 쳐 자빠질 때도 있고 상태이상에 걸릴때도 있다.

서폿들은 확정 딜몰이 타임을 제외한 상황에서 광율미터를 감아주는 상황을 숙련방이라면 원치 않는다.

딜러들도 광율미터를 받아 살아남는 상황이 왔다면 고마워하는건 당연해야하고 스스로 부끄러워해야한다.

예로 3막 1관 검으로 전진하며 휘젓다 내려찍으며 갈래장판이 생기고 기절이 걸린 뒤 기를 모아 베는 패턴.

딱렙이라면 죽을 수도 있다.

하지만 서폿은 기절에 걸린 딜러를 보고 달려가 광율미터를 감아준다.

이 상황에서 딜러가 해야할 옳은 행동은 감사콩 이모티콘과 함께 빠진 피는 지가 스스로 물약을 쳐먹고 채우는 것이다.

서폿이 당신 하나를 위해 광율미터를 감아주는 동안 비는 버프를 생각하자. 그리고 숙련방이라면 스스로 부끄러운줄 알자.



서폿은 어려운 직업이다.

이때까지의 말로 보아 작성자 이 새끼는 서폿을 키울 것이다. 라고 생각하겠지만 본인은 딜러가 본캐다.(그것도 금쪽이 소울)

그럼에도 서폿을 옹호하는 글을 쓰는 이유는 서폿은 신경써야할 게 너무 많다.

숙련방을 기준으로 공낙피는 당연하고 딜러들의 포지션에 따라 장판형 공증을 설치해야한다.

이때 멀리서 고창땡기는 서머너 보스 11시 방향에서 로즈 당기는 건슬, 건슬과 짜기라도 한듯 5시 방향에서 종날을 날리는 소서가 있다면 드와 도화가는 그 자리에서 사망할 지도 모른다.


윈오뮤는 바드를 중심으로 쉴드를 받을 수 있기에 누구 하나 보스에 붙어있지 않으면 모두가 쉴드를 받을 수 없다.

수연의 끝수 밸류가 아무리 높다 한들 수연뎀감이 끝날때 들어오는 쉴드라 종잇장처럼 찢기기 쉽상이다.

도화가도 파티원의 위치도 다 생각해야한다. 흩뿌리기는 도화가 본인은 쉴드를 못받고 전방으로 쉴드를 주기 때문에 파티원의 위치를 고려해서 최대한 많은 인원을 맞출 수 있는 위치로 이동해야한다.

누가 상태이상이라도 걸리면 환문으로 풀어줘야하기에 파티원들을 계속 봐야한다.

물론 보스 패턴도 계속 주시하며 서폿 본인도 피해야하며

각성기 쿨도 계산하여 각성기를 감아야만하는 패턴 때 사용할 수 있게 각성기 배분도 적절히 해야한다.




서폿은 어려운 직업이다 2

트라이방 서폿이라면 어떨까?

신경써야할게 더 많아진다. 트라이방 특성상 투따가 많이 발생하고 피가 많이 갈리는 상황에선 힐도 뿌리고 세이브기를 써주러 아군에게 다가가야한다.

요점.

딜러는 본인과 보스의 상호작용만을 생각하면 된다.

하지만 서폿은 본인+보스+아군딜러 3가지 요소가 합해진다.




당신들은 일반인이다.

필자는 더퍼스트 순위권을 다투는 공대를 기준으로 보자면 딜러가 서폿보다 근소한 차이로 더 어렵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칭호런 수준의 그 이하의 공대라면 서폿이 더 어렵다고 생각한다.

그러니 일반인들끼리 서폿이 어쩌고 딜러가 어쩌고 할 필요가 없다.

서폿이 공낙도 최소한으로 못굴리고 케어도 비면 욕하듯이 딜러가 공증 장판도 안밟고 쉴드 범위에 안들어오는 수준이하의 짓을 하면 욕하면 되는거다.





그래서 요점은?

당신들이 숙련 서폿에게 공낙98퍼이상 피증 70퍼 이상을 바라고 쉴드가 잘 감기길 바라듯

딜러도 자기 직업 싸이클 보스와 자신의 포지션을 다시 한번 더 생각해보길 바란다.

내가 운명 싸이클도 제대로 모르면서 무지성으로 스킬을 굴린다고 쿨소화를 잘해내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지않은지

피증버프를 확인하지 않고 주력기를 털지는 않았는지

근본 없는 무빙과 보스와의 포지션으로 받을 수 있는 서폿 케어도 본인이 피하고 있지 않은지

워로드도 아니면서 무지성 맞딜을 하고 있지않는지

다시 한번 생각해보길 바란다.



여담

홀나는 상향해야한다. 선케어가 구려서 후케어를 지향하는 서폿개념은 이상한 것 같다. 아덴에 딜증과 힐이 같이 있어 발생한 상황같은데

‘적당히 뚜까맞고 와 치료해줄게’ 라는 케어 방식은 너무 구시대적인 케어 방식인 것 같다.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로아
  • 게임
  • IT
  • 유머
  • 연예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