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돌아온 통계에 진심인 남자, 통진남이다.
이틀전에 비슷한 글을 올렸었는데
퇴근 전에 급하게 마무리 한다고 너무 대충 쓴것 같아서
조금 다듬어서 다시 작성해본다.
약 6개월 전, 6월 8일에 진행된 로아온에서
대재학의 하위구간 클골 과다생성으로 인해 한차례 클골을 너프한 수치를 바탕으로
이번 로아온에서 어떻게 변화될 것인가 분석해봤다.
우선 현재 플레이어들의 레벨 별 통계를 알아보자.
현재 플레이어들의 1580이상 1740이하 통계는 아래와 같다.
그럼 위 플레이어들의 통계를 바탕으로
각 레벨 구간의 플레이어들은 일주일에 얼마의 골드를 버는지 확인해보자.
위 표는 각 레벨별 획득할 수 있는 골드의 최대치를 표시한 표이다.
하멘 14의 경우 격주로 간다고 고려하여, 베히모스 혹은 하멘13의 평균값을
주간 획득량으로 계산하였음을 미리 알리는 바이다.
그렇다면 각 구간별 플레이어 수에 주간 획득량을 계산하면
일주일에 로아에서 생성되는 총 골드값을 확인할 수 있다.
그 결과는 아래와 같다.
현재 로아에서 일주일에 생성되는 골드량은 대략 796억 골드로 확인이 된다.
물론 이 수치는 정확하지 않다.
예를 들면 1580 캐릭터의 경우, 6번째 캐릭터 이후 골드 획득 제한에 걸려있을수도 있으며,
심지어는 1640 캐릭터들이 7번째 이후의 캐릭터일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스마게를 제외하면 그 수치가 어느정도 되는지 확인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본 글에서는 골드 획득 제한을 고려하지 않도록 하겠다.
위 표를 간략하게 요약하자면
1. 3티어 캐릭터(1580~1639.99)의 캐릭터들이 생성하는 골드는 대략 15.742% 정도이다.
2. 1640~1659.99 캐릭터들이 생성하는 골드는 대략 42.607% 정도이다.
3. 1660~1740 캐릭터들이 생성하는 골드는 대략 41.651% 정도이다.
모두가 예상했던 것처럼 40플마단이 생성하는 골드는
대략 42.607%정도로, 실질적으로 3티어 캐릭들이 골드를 거의 생성하지 않는다는 것을 고려하면
전체 골드 생산량의 절반을 담당하고 있다고 본다.
그렇다면 스마게는 클골 조정을 어떻게 할 것인가?
여기에 대해서는 우선 과거 클골이 어떻게 조정되었는지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2024년 로아온 서머에서 발표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너프된 레이드의 클골 평균 수치는 대략 28.27%이다.
위의 28.27%를 반영하여, 현재 클골을 대입하면 아래와 같다.
위 표는 베히모스부터 아브렐슈드 하드까지의 클리어 골드를 현재 클골 기준에서 28.27%만큼 너프한 후
천의 자리에서 반올림한 수치이다.
위 표를 기반으로 레벨별 클골 구간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이 수치를 현재 플레이어들의 레벨 구간에 대입하여 주간 총 골드 생성량을 계산하면 아래와 같다.
주간 골드 총 생산량이 796억골드에서 604억골드로, 약 76.04%로 줄어들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위 표를 간략하게 요약하자면
1. 3티어 캐릭터(1580~1639.99)의 캐릭터들이 생성하는 골드는 대략 14.000%(15.742%에서 감소) 정도이다.
2. 1640~1659.99 캐릭터들이 생성하는 골드는 대략 39.443%(42.607%에서 감소) 정도이다.
3. 1660~1740 캐릭터들이 생성하는 골드는 대략 46.557%(41.651%에서 증가) 정도이다.
결과적으로 각 레벨별 구간에서 획득되는 총 골드량은 아래와 같이 조정된다.
과거 2024년 로아온 서머에서 클골 조정 내역을 동일한 로직으로 계산해보면
약 822억골드가 생성되던 것이 너프 후 703억골드가 생성되면서, 약 85.52%로 줄어들었다.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4811/9340397 - 여기 참조
위 수치는 비아키스, 쿠크, 노브 등 최하위 구간 레이드가 모두 포함되었고
현재 생산되는 절대적인 골드량이 과거에 비해 크게 증가했다는 것을 고려한다면
위 76.04%의 수치는 오차범위 안에 들어왔다고 판단된다.
결국 하위구간에서 생성되는 골드 중 약 5%가 상위구간으로 이동함과 동시에
주간 총 골드생산량이 감소하는 이상적인 형태가 나온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위의 방식으로 클골이 조정된다면 여전히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하멘의 경우 1~3관을 클리어한다면 14,000골드, 4관이 15,000골드로 책정되어 총 29,000골드로
현재 직면하고 있는 3티어 레이드가 4티어 레이드의 클골을 역전하는 현상이 지속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위 클골 조정 방식은 단지 과거 너프 수치를 일괄적으로 적용한 수치일 뿐이며
절대 어떠한 오피셜을 따르지 않은, 오로지 숫자로만 판단된 것임을 다시한번 밝히는 바이다.
한줄요약: 로아온 기대된다
아래는 뇌피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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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인벤 여론의 대부분처럼, 상위 레이드 3개의 클골은 보존하면서
3티어 이하 레이드, 카멘&에키 및 그 이하, 의 클골을 조절하는 방안을 뇌피셜로 굴려봤다.
위 로직을 적용한 레이드 클골 조정 내역은 아래와 같다.
위 표의 골드로 조정하게 된 이유는 다음과 같다.
1. 상위 3개 레이드(2막, 1막, 베히모스)의 골드는 보존된다.
2. 3티어 구간의 재련이 완화(1580까지 실링 강화)되어 3티어 레이드의 클골이 전체적으로 감소한다.
3. 하멘 4관의 난이도가 대폭 완화되면서 1관문이 삭제되어 하멘의 클골이 대폭 감소한다.
현재 카멘 4관과 동일한 로직을 가지고 있는 하브의 경우
1~3관의 클골이 3600골드, 4관의 클골이 2000골드로
4관의 클골이 13관 클골의 약 55.56%를 차지하는 것을 고려하여
카멘 4관의 클골을 5000골드(하멘 13관 클골의 약 39.46%)정도의 보수적인 수치로 책정하였다.
참고로 1~3관 클골을 12,000골드, 4관은 6,000골드로 조정해도 위와 동일한 결과이며,
필자는 이 기준이 조금 더 맞다고 생각은한다.
또한 레이드의 레벨과 클골을 비례적으로 적용하여
높은 레벨대의 레이드가 더 많은 클골을 획득할 수 있게 조정하였다.
위와 같이 조정한 결과, 주간 골드 총 생성량은 아래와 같다.
놀랍게도 일률적으로 28.27%의 너프를 적용한 클골(603억)과 크게 다르지 않다.
위 표를 간략하게 요약하자면
1. 3티어 캐릭터(1580~1639.99)의 캐릭터들이 생성하는 골드는 대략 13.375%(15.742%에서 감소) 정도이다.
2. 1640~1659.99 캐릭터들이 생성하는 골드는 대략 41.093%(42.607%에서 감소) 정도이다.
3. 1660~1740 캐릭터들이 생성하는 골드는 대략 45.523%(41.651%에서 증가) 정도이다.
절취선 이하의 내용은 철저하게 작성자의 뇌피셜임을 고려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