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0. 서론
1. 환수 스킬
2. 곰 둔갑 스킬
3. 여우 둔갑 스킬 (내용 X)
0. 서론
4일에 걸친 연구 끝에 대부분의 야성 유저들의 스킬트리/특성비/각인은 거의 정립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243, 432 등의 환수or 둔갑 스킬에 비중을 좀더 두는 스킬트리도 연구가 되었지만,
결국 초각성기 '한방 곰' + '민첩한 몸놀림' 노드를 찍는 3/3/3 트리가 대세가 되었고, 실전성과 허수 모두 뛰어난 결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몇몇 스킬 (특히 여우)은 이견이 갈리지 않는 정석이 자리 잡았지만, 곰이나 환수 스킬은 아직 개선의 여지가 있다고 생각해서, 교체 될 수 있는 스킬과 비교 설명을 한번 해보며 사견을 좀 이야기 해보려 합니다.
비교, 정보 정리글이지 완성된 가이드/공략이 아닙니다.
조금이라도 연구하고 사용하시는 분들이 더 좋은 스킬트리에 참고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1. 환수 스킬
환수 스킬은 시너지 스킬 1개 + 아덴 수급기 2개를 사용하는게 기본 골자 입니다.
각각으로 구분해서 선택지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1-1 시너지 스킬
가장 많이 사용하는
얍!(3/1/x) 와 비교대상인
데굴방아(2/3/x) 입니다.
사실 별 생각 없이 얍! 을 사용하고 있었지만, 포셔님 유튜브를 보다가 생각이 좀 바뀌게 되었습니다.참고자료) 포피셜 유튜브 '환수 각성' 2일차 정리 中
간결한 모션 + 아덴 획득량 + 짧은쿨 이라는 장점떄문에 대부분 얍!을 사용하고 계실테지만,
데굴방아의 경우 안정적인 시너지유지 + 긴 사거리 + 더 높은 무력/dps 등의 이유로 충분히 채용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데굴방아를 채용했을 경우 발생하는 아덴 획득량 감소가 '할퀴기'를 채용하지 못하게 만들 가능성이 있기에 환수가 아닌 야성 환수사는 좀 더 많은 고려가 필요해 보입니다.
1-2 아이덴티티 (게이지) 수급 스킬 (택 2)

보통 위 3가지 스킬 중 2개를 사용합니다.
사실상 아덴 수급보다는 카운터 용으로 많이 사용되는 할퀴기에 대한 이야기는 따로 빼놓고,
우리가 비교해야 하는건 꼬리바람(1/1/1) vs 까마귀대소동(1/1/1)입니다.

왼쪽 부터 꼬리바람 / 까마귀대소동(1회) / 까마귀 대소동(2회) 입니다.
'꼬리바람'이 쿨타임도 6초 더 짧고, 사용 횟수당 아덴 수급량도 더 높습니다.
대부분의 유저들이 꼬리바람을 사용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까마귀 대소동'은 횟수당 아덴 수급량도 더 낮고, 쿨타임도 긴데 심지어 마나 소모까지 더 많습니다 (!)
하지만 모션 짧음 + 범위 넓음과 스택형이라 보스 패턴 등으로 게이지를 채우지 못하는 상황에서, 2회를 급하게 털어서 게이지를 확보 할 수 있는건 차별점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대부분의 상황에선 꼬리바람이 더 좋다고 생각하고, 사실 까마귀 대소동은 할퀴기를 대신하고 넣어서 "카운터를 하나 빼더라도 게이지를 최대한 빨리 채우겠다" 하시는 분들이 주로 사용합니다.
할퀴기(1/2/x) 는 게이지 수급과 동시에, 부위파괴 + 카운터를 챙길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게이지 수급량은 꼬리바람/까마귀대소동 에 비교해서 조금 낮지만, 간결한 모션과 높은 유틸리티를 갖고 있어 실전에서 사용감이 굉장히 좋은것이 장점입니다.
또 다른 카운터 스킬인 '여우꼬리몰기'가
[꼬리몰기(변신) > Z > 구슬+불꽃 > 꼬리몰기+구슬+불꽃 > Z] 로 시작되는
[1사이클 2금술:여우별] 콤보를 사용했을 경우 24초라는 긴 시간 동안 쿨타임이 되기 때문에, 아마 이후의 스킬트리 연구 에서도 할퀴기의 채용은 필수가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1-3 정리
A- 택1 ) 얍!(3/1/x) or 데굴방아(2/3/x)
B- 택2 ) 할퀴기(1/2/x) or 꼬리 바람(1/1/1) or 까마귀 대소동(1/1/1)
총 6가지의 경우의 수 중 현재 가장 메이저한 조합으로 보이는 것은
얍!(3/1/x) + 할퀴기(1/2/x) + 꼬리 바람(1/1/1)
2. 곰 둔갑 스킬
※ ) 보통 바위곰 (3/3/1) 은 99% 채용하고, 뒤집곰(?)은 채용하지 않습니다. 이 부분에 대하여 이견이 있으신 분들은 댓글이나 쪽지 남겨주시면 계산, 검토 하고 수정하겠습니다.
곰 둔갑 스킬은
어흥곰(1/3/1) vs 슈웅곰(1/2/1) 로 갈립니다.
'어흥곰'은
높은 곰 게이지 수급량, 피면+보호막 으로 생존력을 높여주는 스킬이지만,
데미지가 약하다(0.15 바위곰 정도)는 결정적인 문제가 있습니다.
반대로
'슈웅곰'은
0.6바위곰 정도의
높은 데미지를 자랑하지만,
너무 긴 선후딜, 낮은 게이지 수급량이라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보통 높은 데미지를 자랑하는 서브딜링기인 '슈웅곰'을 많이 채용 하지만,
특화 1830 기준 어흥곰(1/3/1 + 전설풍요) 2번 + 바위곰 2번 + 한방곰 + 산책 8초 로 곰 게이지를 한번에 쌓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서 어흥곰도 충분히 채용 가치가 있어보입니다.
물론, 곰 태세를 들어가기 위해
바위곰 or 한방곰을 한번 사용해야 하며, 산책시간이 길어 실전성은 낮다고 생각하며, 저도 몇번의 왕복 끝에 현재는 슈웅곰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3. 여우 둔갑 스킬
여우 꼬리물기 / 여우 불꽃 / 여우 구슬
위 3가지 스킬을 고정으로 사용합니다.
여우 폴짝은 사용한다면 여우 구슬 자리에 대신 들어가야 하는데, 데미지,무력,마나,게이지 etc... 모든 면에서 여우 구슬보다 나은 점을 찾기 어려웠습니다.
위의 모든 내용은 제가 처음 시작 한 내용이 아닙니다.
사실 이미 연구를 하고 계신 분들은 모두 알고 있을 내용입니다.
다른 분들의 연구글과 유튜브를 보며 수련장과 레이드, 끝없는 아게오로스를 잡으며 제가 느낀 점, 고민 할 만한 부분들을 정리 해 보았으니, 새로 유입이 되시는 분들이나 새롭게 야성 환수사를 연구 하시는 분들이 보고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