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그래도 개인적으로 시전시간 0.5초 단축에 비해,
전체딜 1.8% 감소는 수지타산이 맞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웬만하면 정밀한 검격을 쓰시는 걸 더 추천합니다
그래도 취향에 따라 궁극의 검격으로
모션 단축을 노리셔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이 경우, 단심을 아예 빼거나
속삭임 대신 다른 스킬로 단심을 발동시켜야 합니다
단심 배치에 따라
어떤 효과를 노릴 수 있는지 정리하겠습니다
쇄도, 유성에 단심을 배치할 경우,
우선, 단심 발동확률이 가장 높습니다
그리고 단심 조합 중 가장 쿨이 짧기 때문에,
단심을 제때 활용할 가능성이,
내부쿨을 고려하더라도 다른 조합보다 더 높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속삭임이 단심에서 빠지고
독립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되면서
얻게 되는 장점들이 무척 많습니다
독립으로 사용할 수 있게된 만큼,
자유도가 높아져서
기믹 수행과 딜링 능력이 함께 높아집니다
딜을 일부 포기해야 하지만,
모션단축에 대한 니즈가 있는 분이라면,
속삭임을 단타로 바꿔주는 궁극의 검격을 채용할 수도 있습니다
더군다나 속삭임의 자유도가 높아진 만큼,
피면 트포 채용시 적재적소에 피격면역을
활용할 가능성이 조금 더 높아집니다
성흔, 속삭임에 단심을 배치하고,
유성을 단독으로 사용할 경우,
유성의 피면트포를 좀 더 잘 활용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런데 2성휘 빌드는 Z스킬의 피면과
스페 초기화를 이미 잘 활용할 수 있고,
종언의 빛에도 피면이 있기 때문에
언제든지 자유자재로 쓸 수 있는
그런 피면 스킬에 대한 니즈가 크진 않더라구요
피면이 절실한 레이드가
갈수록 적어지고 있기도 하구요
더군다나 위와 같은 장점은
앞서 다룬, 유성 단심 배치의 장점과 겹치네요
그리고 유성 채용의 가장 큰 장점은
스택 트포를 통한, 고점 상승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피면 트포 채용은 아쉽다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절충해서 이런 방법도 생각해볼 수 있을 것 같아요
성흔, 속삭임에 단심을 배치하고,
독립적으로 사용하는 유성에
스택 트포를 채용해서 마찬가지로 고점을 노린다!
▶ 딜러 발키리 | 모든빌드 종합가이드
제가 예전에 맨 처음에 다룬 유성빌드가
바로 이와 같은 발상을 토대로 만든거였어요
그 후 연구를 지속한 결과,
이왕 고점을 노리는 빌드로서 유성빌드를 활용할거라면
성흔 대신, 쿨이 더 짧은 쇄도를 채용해서
종언의 빛을 최대한 당겨오는 방향이
더 좋을 거라는 결론을 짓게 되었습니다
앞서 다룬 것처럼 딜 말고도
여러 장점을 가지고 있기도 하구요
따라서 유성빌드를 사용할거라면,
쇄도와 유성에 단심을 배치하고,
유성 찌르기는 스택 트포로 쓰시는걸 추천합니다
https://youtu.be/UkRxXLS00GI
▶ 딜러 발키리 2성휘-쇄도 종결 | 그외 연구 다수
2성휘 빌드에는 전에 다룬 쇄도빌드도 있죠
슬슬 쇄도빌드와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
유성빌드만의 차별화되는 장점은
무엇인지 궁금할거에요
유성빌드의 대표를 뽑았으니,
쇄도빌드와 비교해봅시다
우선, 채용스킬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딱 한가지, 유성빌드는 쇄도빌드에서
성흔을 빼고 유성을 채용합니다
채용스킬이 하나만 다를 뿐인데,
이만큼이나 두 빌드간의 차이가 생깁니다
먼저, 쇄도빌드는 성흔을 통해
이속버프를 추가로 챙길 수 있습니다
실전에서 성흔의 날움을 빼면 무척 드물지만,
이속버프가 끊기는 일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성흔은 무력화가 중이고,
부위파괴도 1레벨 달려있습니다
반면, 유성은 무력이 최하인 스킬이며,
부파도 없습니다
모션시간도 유성이 0.3초 정도 더 깁니다
유성의 타수가 무척 많기 때문에,
단심 발동확률은 유성빌드가 더 높습니다
그리고 유성빌드는 속삭임을 단독으로 운용하기 때문에
여러 상황에서 기호에 따라 적재적소에 배치해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쇄도빌드도 속삭임을 단심에서 뺄 수 있고,
유성빌드도 속삭임을 단심으로 쓸 수도 있습니다
여기서는 제가 이전에 정리한 쇄도빌드의 대표와
이번에 정리한 유성빌드의 대표를 비교하는 거라서,
각 빌드의 대표세팅을 기준으로 보면
속삭임의 자유도는 유성빌드가 더 높습니다
마지막으로 유성빌드의 가장 큰 장점,
딜 퍼포먼스는 유성빌드가 더 좋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8작 기준으로, 종언의 빛 사용시점을 비교해보면
대략 3초~4초의 차이가 있습니다
종언의 빛을 더 자주쓰는 유성빌드의
이론상 DPS가 더 높은 것은 자명합니다
물론, 실전에서 쇄도빌드가 유성빌드에게
항상 딜이 밀린다는 건 전혀 아닙니다
종언의 빛을 당겨온 이점을 딜로 환원해야지만,
유성빌드가 앞서게 됩니다
그래도 여기서 제 사견을 첨가하자면,
유성빌드가 우세한 상황이
약간이나마 더 많지 않을까 예상해봅니다
사실 실전 레이드에서 어느쪽의 딜 퍼포먼스가 더 좋을지는
전투분석기, 미터기가 나와도 정확히 알 수가 없어요
공대마다, 레이드마다 딜 미는 속도가 다르기 때문에
유불리가 매번 달라집니다
고정공대 정도에서나 전투분석기로
뭐가 더 좋을지 알 수 있는 가능성이 생기는데
그마저도 고정공대로 스펙을 현 상태 그대로 유지한 채,
레이드마다 지표를 적어도 40개 이상은 얻어야 하는데
개인이 통계를 내기에는 실질적으로는 무리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영원히 명확한 정답을 낼 수 없기 때문에
여기서는 순전히 취향을 가미해서
빌드를 선택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시즌3 로아의 슬로건,
경직되지 않은 세팅의 다양화 추구
현재 딜러 발키리는 이 슬로건에
무척 걸맞은 상황인 것 같아요

무척 장황하게 설명했네요
2성휘 빌드 선택에 있어,
가이드 라인을 드리기 위해
유성빌드의 장단점을 정리해볼게요
쇄도빌드에 비해 유성빌드는
이속버프도 하나 빠지고,
무력과 부파도 더 안좋습니다
그리고 유성찌르기의 스킬시전시간도
0.3초 정도 더 깁니다
종합해보면 성흔을 채용한 쇄도빌드가
유틸쪽에서 더 강점이 있습니다
반면, 유성빌드는 소위 말하는
고점, 딜포텐이 더 높습니다
단심 발동확률도 높고,
단심에 배치된 스킬들의 쿨도 짧아서
단심을 잘 활용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그리고 속삭임을 단독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끝으로, 유성빌드는 종언의 빛을
3-4초 정도 앞당겨 쓸 수 있기 때문에,
딜지분을 고려하면,
이론상 전체 데미지를 7% 정도 올릴 수 있습니다
레이드 환경변수에 따라 얼마든지 뒤집힐 수도 있고,
러프하게 계산한거라 가볍게 참고 해주세요
유성빌드의 이러한 특징들을 인지한 상태에서,
본인 취향에 따라 더 맞는 빌드를 고르시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