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공략글은
딜러인 기사 발키리,
모든 빌드 종합 공략 가이드입니다
4가지 빌드의 세팅과 딜사이클
전부 다뤘습니다
이전 가이드와 다룬 내용과
상당 부분이 달라졌으니
최신화 하시면 좋겠습니다
딜 발키리 연구가 99% 마무리 되었습니다
이제는 자잘한 데미지 비교만 남았어요
추후에 로스트빌드가 업데이트 되면,
보다 세세하게 수치 비교와 함께
선택에 따른 장단점을 모두 다뤄볼게요
트포 및 채용스킬 그리고 진화노드 정도만
자잘하게 변동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전체 딜사이클 흐름은
비슷하게 계속 가져갈 것 같습니다
사전에 알아야 되는 딜러 발키리 정보입니다
X스킬을 사용하면 게이지가 모두 소모되고,
Z스킬이 활성화 됩니다
그 후 Z스킬을 사용한 후,
스킬을 15번 사용하면 게이지가 모두 가득 차게 되고,
X스킬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X스킬 → Z스킬 → 15번 스킬 사용
이렇게 딜 사이클이 계속 반복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마치 수라와 만월, 버스트를 합친 느낌이에요
X스킬의 이름은 종언의 빛입니다
이 스킬이 발키리의 가장 강력한 스킬입니다
딜지분을 무려 50% 이상 가져가고 있습니다
Z스킬인 빛의 기사를 사용하면,
브커와 슬레처럼 시너지를 묻힐 수 있습니다
추가로 다음 성휘스킬을 3번 강화해줍니다
빨간색 스킬이 성휘스킬입니다
딜러 발키리의 빌드는
크게 4가지가 있습니다
각 빌드간의 특징은 채용스킬 1개로 결정이 됩니다
앞서, Z스킬을 사용하면, 다음 성휘스킬이 3번 강화된다고 했죠
집행빌드는 집행을 포함해서 성휘스킬을 3개 사용합니다
진격빌드는 집행 자리에 진격을 채용합니다
쇄도빌드는 집행을 빼고 쇄도를 채용하고, 유성빌드는 집행 대신 유성을 채용합니다
빌드 별로 채용 스킬 단, 하나만 다르다고 했죠
그 차이로 인해 각 빌드별 특징이 두드러지게 됩니다
집행 빌드는 4스킬 중 가장 강하기 때문에, 제일 고점인 빌드입니다
딜 차이가 크지는 않습니다
진격 빌드는 최상급 이동기인 진격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쇄도 빌드는 성휘를 2개만 채용했기 때문에, 딜사이클을 굴리기 더 편합니다
뇌를 비우고 난사해도 될 정도에요
그리고 쇄도의 모션이 간결합니다
유성 빌드 또한, 마찬가지로 성휘를 2개만 채용했기 때문에 딜사이클을 굴리기 더 편합니다
그리고 유성은 스택형 스킬이라는 강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빌드마다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명확한 정답이 없습니다
내 손에 가장 잘 맞는 빌드가
제일 고점을 볼 수 있는 빌드 라고
생각합니다
본격적으로 세팅을 알아보기에 앞서,
빌드 선택에 도움을 주기 위해
각 빌드별 딜사이클부터 알아볼게요
<딜사이클 공통점>
1. 간파, 계시검 우선 사용
Z(빛의 기사) - 성휘스킬
쓰기 전에
간파베기, 계시의 검을
먼저 쓰기
개벽, 안개의 재, 안개의 비
스킬 시전이 길어서
저 두스킬을 먼저 쓰면,
알맞게 쿨이 돌아와있어서
15스킬을 좀 더 빠르게 쓸 수 있음
2. X스킬 쓰기 전, 전진 찌르기
X(종언의 빛)을 쓰기 전,
전진 찌르기로
시너지&이속버프 갱신
사실 의식 하지 않아도
웬만하면 적용되어 있음
3. 상황별 조우 사이클
레이드 입장 각물사용O
ZX 모두 활성화
레이드 도중
ZX 번갈아 활성화
가디언토벌 각물사용X
이제 본격적으로 세팅을 알아볼게요
먼저, 채용 스킬, 트포, 룬 세팅을 알아보겠습니다
4가지 빌드 모두 저 7개의 스킬을 공통으로 가져갑니다
단심, 출혈, 중독은 취향에 따라 속행이나 집중룬으로 교체 하셔도 좋습니다
안식의 비는 꿰뚫는 빛이 데미지는 동일한데 사거리가 더 길어서 채용했습니다
안식의 재는 스킬 적중률을 위해 즉결을 채횽했습니다
비와 재, 두스킬 모두 트포 취향껏 찍으셔도 됩니다
성흔은 1트프로 이속버프를 주는 날움을 채용했는데 딜트포로 바꾸셔도 무방합니다
만약에 단심을 안쓸거라면, 속삭임의 정밀한 검격은 궁극의 검격으로 바꿔주세요
좀 더 모션이 간결해집니다
전진 찌르기는 일점돌파를 찍으면 모션이 더 간결해져서 10레벨로 올렸습니다
딜러 발키리는 8번째 스킬로 어느 스킬을 채용하는지에 따라 빌드가 나뉘었죠
선택한 빌드에 맞춰서 8번째 스킬을 채용하시면 됩니다
이대로 찍으시면 됩니다
보석은 4가지 빌드 모두 5겁 6작을 사용합니다
집행을 채용할 때만
성흔의 겁화를 집행으로 바꿔주세요
기사 발키리는 종언의 빛이 가장 강력하고
그다음으로는 안식의 재와 비 순으로 강합니다
그리고 다른 스킬과 딜차이가 많이 나기 때문에
해당 스킬들부터 우선해서 업그레이드 하면 됩니다
누차 강조하지만,
종언의 빛의 딜 지분은
50% 이상입니다
업그레이드 우선순위는
첫째도, 둘째도, 셋째도 오직
종언의 빛 겁화 업글이 1순위입니다
종언의 빛은 10멸 효율도 무척 좋아요
각인은 원예돌저아를 사용합니다
엘릭서는 회심을 사용합니다
발키리는 이속을 올려주는 트포가 있어서,
풀이속을 상시로 유지하기 쉽습니다
그래서 웬만하면 돌대는
고정으로 채용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딱히 의식하지 않아도 이속버프 스킬이 많아서,
끊기지 않고 잘 이어지더라구요
그리고 유성 찌르기 대신 단죄의 성흔을 채용했는데,
성흔의 이속버프 시간이 가장 길더라구요
내심 유성 찌르기가 2스택인데
모션도 길어서 빼고 싶었는데,
성흔이 모션도 더 간결하고
이속증가 트포도 있어서 제격이더라구요
그래서 각인은 원예돌아를 고정으로 채용한 상태에서,
나머지 각인을 저받, 타대, 질증 중에서 선택하시면 됩니다
각인간의 차이가 크지 않아서,
부캐랑 겹치는 각인 위주로 채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음은 아크패시브를 알아볼게요
먼저, 진화 노드입니다
기사 발키리는 수라 브커처럼
치적에 따라 데미지가 증가하기 때문에
극치로 갑니다
치적 100%로 맞춰주시면 됩니다
아드 유각이 아니라면,
예감을 찍어서 맞춰주세요
후기담을 보니까 뭉가와 입타의
DPS 차이가 거의 없다고 하네요
비슷한 DPS라면,
종언의 빛의 딜지분이 무척 크기 때문에
안정적인 딜을 얻을 수 있는
입타가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입타는 끝마도 찍을 수 있어서
소소하게 마나소모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더라구요
쿨도 더 짧아서 산책없이 딱 이쁘게
계속 돌아와서 더 재밌는 것 같아요
추후에 로스트빌드가 업데이트 되면
진화 노드별로 더 자세하게 분석해볼게요
깨달음 노드는 특별한 점이 없어서
일자식으로 쭉 찍으시면 돼요
사이드 노드인
연결되는 빛 채용에 대해서만
약간의 쟁점이 있는데요
연결되는 빛을 찍으면
전체 데미지가 0.5% 약해지는 대신
성휘스킬의 연계가 빨라집니다
취향에 따라 선택하셔도 좋을 것 같아요
개인적인 견해로는 체감되는거에 비해,
0.5% 딜 손실은 좀 수지타산이 안 맞는 것 같아요
저는 최후의 빛을 채용하고자 합니다
도약 1티어 노드는 5/4/2로 찍습니다
앞서 딜사이클에서 살펴봤듯이,
잠해가 4렙이어도 초각성스킬이
이쁘게 잘 돌아오더라구요
그래서 4/5/2에서 5/4/2로 변경했습니다
기사 발키리는 초각성스킬로
개벽을 사용합니다
따라서, 도약 2티어노드는 개벽을 강화해주는
창공의 검을 사용합니다
퍼펙트콤보 조작이라는게
이번에 새로 생긴거 같은데
리듬게임 같은 조작방법이더라구요
각성기는 사용시 아덴이 차는 등
특수한 이득이 없기 때문에
평범하게 아드 딜몰이 때 사용하시면 됩니다

서두에 말씀드린 것처럼
로스트빌드가 업데이트 되면,
보다 세세하게 수치 비교와 함께
선택에 따른 장단점을 모두 다뤄볼게요!
곧이어 카던 세팅을 추가할 예정입니다
다 끝나면 서폿 발키리도
연구해볼 것 같아요
Or
뭉가로 80퍼치적 고정되면 80퍼치적만큼만 딜증받나요
뭉가 없이 치적 100% vs 치적 120% 딜 치환 되는지는 테스트하다가 시간없어서 일단 마무리 했어요
아마 수라랑 똑같이 적용될거라 수라쪽 연구결과를 참고해도 좋을 것 같아요
글작성자분이 왜 뭉가쓰시는지 이해가 안됨. 더 셈? 치적시너지없이 119% 안될텐데
치적 시너지 없이, 118% 정도 찍히더라구요
수라는 일격이라 치적이 더 낮고, 시너지 들어와야 풀효율인데 그대로 쓴다고 하네요
채용스킬이랑 딜사이클부터 정립하면 진화노드는 금새 비교가 가능해서 퇴근하고 자세히 다뤄볼게요
저도 진화노드는 입식+무마랑 바로 비교해볼려구요
그 자리에 계시의 진격을 쓰면 쿨 9초짜리 선후딜 간결한 경면 이동기 하나가 꽁으로 생기는데 흠...
그런데 집행의 역할이 스택소모 라서 진격을 모르고 이동기로 썼다가 꼬일 여지가 있을 가능성도 보였어요
추후에 딜사이클이 이렇게 확립된다면, 집행과 진격 스왑도 같이 곁드릴려고 합니다
집행을 빼고 진격을 넣을려고 해요
수라와 치적 시스템이 비슷해 수라에서 못쓴다면
발키리에서도 쓰지 못한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좋은거 아닌가용?
그와 별개로 이속버프를 받기위해 계시의검을 쓰고 강한 스킬을 쓰는 건 좋습니다
사실 3신기만 3겁 맞추면 나머지 자유라 그렇게 배분하셔도 무방할 것 같아요
안상을 빼고 예둔전각을 써야할만큼 예둔효율이좋나요?
수라가 비슷한 상황이라 로빌로 수라쪽 예둔전각 빼고 안상 유각 넣었을 때 어떻게 변하는지 보시고 정하시면 될 것 같아요
저도 처음엔 수라 따라서 뭉가로 추천했는데, 수라는 일격 vs 무마라 일격을 찍을 수 밖에 없어서 이미 오버치적이라 아예 뭉가로 갈 수 밖에 없는 느낌이더라구요
발키리는 일격보다 약한 혼강과 무마의 비교기도 하고, 시너지가 치피증이라 뭉가가 입타보다 유의미하게 강하지 않아서, 입타를 가고 쿨감을 챙기는 쪽이 더 좋은 것 같아요
이게 유의미한지 궁금해가지고ㅠㅠㅠ
이 부분은 추가로 수정해서 다뤄야 해요
X 직후 Z를 급하게 킬 필요가 없어서 성휘 직전에만 켜도 되니 진격 쿨 안놀려도 돼서 더 좋을 것 같아요
X스킬을 써도 Z 성휘스킬 강화스택이 갱신이 안돼서 ㅠ
X를 쓰고 Z를 킬경우 스택이 하나라도 남아있다면 갱신이 안됩니다
3스킬 이속 버프가 전부 같은 버프라서 뒤에 쓴 스킬 버프로 덮어지기도 하고 전진, 계시 2개로 충분하던데
말씀하신대로 스킬 순서를 완벽하게 고정해서 쓰면 전진, 계시 둘만으로도 풀 유지가 가능해서 성흔을 빼고 유성찌르기를 채용해도 되긴 합니다
목걸이는 적주피가 더 좋습니다
위에 올려주신 4트리중 하나인 진격트리에서 딜만 좀더 보충한형태로 간파베기대신 쇄도를 넣는거 어떤가해서 넣고 허수 굴려보니 마나가 마르긴하는데 모션도 꽤 괜찮고 나쁘지 않은거 같더라구요.
혹시 쇄도(간파베기대체)+진격(집행대체) 트리도 연구해주실수 있으신가요?
쇄도(232) / 진격(211)로 쳐봤습니다.
개인적으로 이상적인 쿨이 아덴다 찼을때 안식의재,비 쿨이 2~3초 남았을때라고 생각해서(종언 발동속도 홀리쉣)
이속버프스킬1(계시검OR전진)-종언-Z-이속버프스킬2 -안식의재,비 이렇게 쓰려니까 아덴100퍼가 안식재비보다 쿨이 3초정돈 빨리 돌아와야 딱딱되는거 같더라구요..
짤딜용으로 쿨이 4초 긴대신 딜은 몇배는 더 쎈 쇄도를 채용.
간파베기가 쿨이 짧아서 속행 밸류가 쏠쏠하니 저는 간파쪽에 손을 들어 주고 싶어요
종합가이드 하나 보시면 돼요
이렇게 그냥 쓰면 되는건가요?
마나소모는 4개 빌드 모두 비슷한 정도 인가용? 마나 잘 마르면 힘들어서리
공략에도 적혀있듯이 속행, 중독, 출혈 등 원하는 거 넣으셔도 돼요
남은스포는 어디에터나요? 그냥쇄도14?
끝2예감1 인가요?
끝2한돌1 인가요?
쇄도+성흔 확률이 낮아도 쿨이 맞아떨어지고, 속삭임을 피면으로도 사용하려고 하는데, 그냥 이건 입맛에 맞춰 바꿔쓰면 될까요?
지금 쇄도 집중공략 가이드 제작 중인데 거기서도 쇄도+성흔을 메인으로 소개할거에요
8작을 다는 안 되고 몇개 좀 맞춰 줄려고 하는데, 혹시 루현님께서 생각하시는 우선순위는 어떤가용?? 어떤 분은 간파 계시를... 어떤 분은 안식의 재 비를 먼저 하라고 해서 고민이네요 ㅠㅠ
아니라면 재, 비에 작열을 주는 쪽으로 정하시면 될 것 같아요
근데 혹시 돌깎을 한다고 하면 어떤 각인으로 깎아주는게 좋을까요??
현재 원예돌아타 채용중이구 일단 만들면서 받은 원예돌 쓰고있는중 입니다!!
7렙에서 8렙으로 순차적으로 업그레이드 한다면
종업 겁화 → 비 겁화 → 재 겁화 → 속삭임 겁화
→ 비 & 재 작열 → 속삭임 작열 → 간파 & 계시 작열
→ 전찌 작열 → 쇄도 작열
이런 식으로 업그레이드 할 것 같아요
보편적으로는 2성휘-쇄도빌드를 가장 추천합니다
아랫글은 4겁7작이더라구요
어떤게 더 낫나요??
쇄도빌드에서 성흔 1트포에 이속 트포를 주신게 궁금해서 질문드립니다
3개의 이속트포라면 돌대효과를 신경안써도 된다는게 좋다는것은 알고있습니다.
하지만 성흔 1트포 순례자 트포를 버릴만큼의 메리트가 있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