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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무한2강화 극신 즉발 드레드 이거? 못 막습니다(12-16 추가 작성,미완).

Grandio
댓글: 13 개
조회: 9417
추천: 9
2025-12-14 20:19:09

0.시작하기 앞서.


저는 지금 이 글을 읽는 분들이 드레드 로어에 대해 어느정도 알고 있다는 걸 전제로 공략글을 작성했습니다만...


아무래도 아예 처음 드레드 로어를 접해보는 분들이 읽을 수도 있으니 그분들 또한 이해할 수 있도록 생각보다 늘어지는 부분이 있을 수 있다는 점을 양해 부탁드립니다.




1.드레드 로어는 어떤 구조를 가진 직업인가?


자세한 과정을 요약해 정리하자면 간단합니다.


(1).아덴 게이지를 절반 이상 채운다.


(2).아덴 게이지 절반이 소모되는 아덴 스킬 ‘피어(Z)’를 사용한다.


(3).그렇게 시너지도 묻히며 피격이상면역과 더불어 초월 효과를 얻는다.


(4).초월 효과로 강화된 5개의 일반 스킬 중 2개를 털어 피해를 끼친다.


(5).보스의 헤드 방향에 말이다.



이 5가지 과정을 계속 반복하면 되는 딜러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렇기에 빌드를 짜는 과정에서 고려해야 하는 사항은 크게 2가지입니다.


하나는 피어 사용 시 발동되는 초월의 일반스킬 강화 2스택 활용.


다른 하나는 아덴 게이지의 수급.


즉,이 2가지 포인트를 생각하면서 빌드를 설계해야만 직업 자체의 성능을 온전히 이끌어낼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하지만 처음 이 직업을 플레이하고 빌드를 깎는 과정에서 온전한 성능을 이끌어내기 위해선 해결해야 하는 문제점들이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2.드레드 로어가 가진 문제점은 무엇인가?

제가 생각할 땐 크게 2가지 문제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첫번째는 초월로 인해 강화가 되는 5개의 일반 스킬 쿨이 대체적으로 길다.

그리고 두번째는 아덴 게이지를 채우는 과정에서 보스 패턴에 노출돼 스킬이 끊길 가능성이 매우 높다.


첫번째는 왜 문제가 되는가?

위에서 말했듯 크게 고려해야 하는 사항 2가지 중 하나는 피어 사용 시 발동되는 초월의 일반스킬 강화 2스택 활용.

하지만 대부분의 강화 일반 스킬 쿨타임이 짧은 게 아니라 길다면 과연 모든 초월 턴에서 일반스킬 강화 2스택을 다 터는 게 가능한가?

일주일이라는 짧은 시간 동안 나름대로 테스트를 해본 결과로는 '아니다.'라고 생각합니다.

쿨타임에 직접적으로 영향이 가는 신속 비율,고작열,재사용 대기시간 관련 아크패시브 노드 등등을 건드려 셋팅을 하더라도 5개의 일반 스킬 쿨이 대체적으로 길다는 태생적 문제 떄문에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드레드 로어의 스킬트리는 물론 직접 만져보며 허수로 테스트를 거쳤던 여러 스킬트리로는...

첫번째 초월 턴,두번째 초월 턴 심지어 세번째 초월 턴까지는 어떻게 2강화가 이뤄진다고 하더라도 어느 순간부터 중간중간마다 1강화 밖에 이뤄지지 않음을 파악했습니다.

저는 이 점이 매우 낭비라고 생각합니다.

거기다 스킬 쿨타임이 긴 만큼 평타를 치는 시간이 많아진다는 것 또한 문제죠.

처음에는 한번에 스킬을 몰아치는 타입인가 싶었지만 그렇다고 하기엔 폭발적으로 딜을 모는 직업들에 비해 피해량이 낮다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지딜 컨셉이라는 건데 지딜이라고 하기엔 이 문제가 발목을 잡으니 난감했죠.

그러니
모든 초월 턴에 2강화가 가능한가 그리고 평타를 치는 시간을 짧게 하는 것이 가능한가를 어떻게든 해결하는 방향성으로 가야만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두번째는 왜 문제가 되는가?

아덴을 채우는 과정에서 보스 패턴에 노출돼 스킬이 끊길 빈도수가 높다.

이건 솔직하게 말해서 다른 직업들도 가지는 리스크입니다.

이것 가지고 왜 문제라고 하는거냐 할 수 있지만...

이 녀석은 헤드 딜러입니다.

보스의 위협적인 패턴을 맞아가면서 헤드에 일반스킬들을 박아 넣어야만 하는 헤드 딜러요.

스킬 사이클을 굴리다 보면 아덴 게이지를 수급하는 턴은 피어의 피면효과가 끝났을 시에도 이뤄지는 편입니다.

즉,피면이 비는 순간에도 아덴을 채워야 하는 건데 드레드 로어는 헤드 딜러이기에 다른 직업에 비해 보스의 위협적인 패턴에 노출돼 아덴을 채우는 과정에서 생각 이상의 많은 위험을 짊어지게 될 것입니다.

물론 이 부분은 실력으로 보충할 수 있는 영역에 가디언 스케일 X,스페컨 등등으로 커버칠 수 입니다만...

가디언 스케일의 쿨은 길고 아무리 피어 Z로 스페가 초기화 된다고 하더라도 
아덴을 채우는 과정에서 보스의 위협적인 패턴에서 변수를 보지 않는 방법이 앞서 말한 방법 말고 더 존재한다면?

즉,안정적으로 채우는 방법이 존재한다면 이 방법을 사용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아덴 게이지 관리가 무척이나 중요한 직업이니까요.


이렇게 두 가지 문제점과 이 두 가지 문제점을 해결하는 방향성의 핵심을 간략하게 이야기 했으니 이젠 문제에 대한 제 나름대로의 답을 소개할 차례라고 생각합니다.



3.두 가지 문제점의 해결 방향.


일단 첫번째 문제.

'어,이거 첫 초월이랑 두번째 초월까지는 강화 일반 스킬 2개 박기가 가능한데 3번째 초월부터 슬 싸이클이 이상해지면서 다음 초월부터 강화 일반 스킬 1번 밖에 못 쓰는 턴이 무조건 존재하네?'

윗 생각이 스쳐 지나갈 정도로 극신을 줘도 쿨 자체가 긴 일반 스킬 때문에 모든 초월 턴에 강화 일반 스킬 2번을 박는 건 기존 스킬트리로는 불가능하다고 판단했습니다.

하지만 각 스킬들의 트라이포드를 읽어보던 도중 뭔가 하나가 보이더군요.




이것은 임페일 쇼크의 두번째 트포 '즉결심판'입니다.

두번째 트포인 '약점포착'에 비해 딜량은 낮더라도 어느정도 수준의 딜량은 제공할 뿐더러 모션의 간소화 그리고 앞서 언급한 문제점을 해결해줄 키 포인트,재사용 대기시간 6초 감소가 존재하죠.

저는 이 트포가 무한2강화를 가능하게 해줄 열쇠라고 생각합니다.


일단 비교부터 해보겠습니다.

https://youtu.be/Dtgq74G5Gbg


위 영상에 나와있듯 임페일 쇼크의 두번째 트포 '약점포착'은 9작열,최적화 훈련을 채용해도 쿨타임 11초.

반면 임페일 쇼크의 두번째 트포 '즉결심판'은 7작열,최적화 훈련 채용하지 않고 한계돌파 채용해도 쿨타임 9초.

널널한 느낌으로 바뀌게 되죠.

그리고 아드로핀을 빨면서 10초 동안 딜을 몰아칠 때,

https://youtu.be/RdGXxhic_U4?si=eM4yAybvwV0QQ86-

이렇게 '3초월2임페가 가능하다'라는 가치 또한 존재하죠.

문제의 해결 방향성과 맞는 해결방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제 첫번째 문제에 대한 제 나름대로의 답은 소개를 했으니 두번째 문제를 짚어봐야겠죠.

두번째 문제에 대한 답은 별 거 없습니다.

바로 발현 스킬,리벤지 블로우를 채용한 2발현 스킬트리로 구성함과 동시에 퀘이크 스매시 두번째 트포 '강철의 울림' 채용입니다.

왜 이것을 채용해서 아덴 게이지 수급을 안정적으로 할 수 있는지는 지금 당장 굴리고 있는 '3초월1게이지수급'이라는 스킬 사이클을 보며 이야기 하겠습니다.

2분 허수아비 영상에 근거해 스킬의 순서를 나열했습니다.


1번째 사이클 z 초월 - 임페일초각스 - 블레이즈 스윕(발현)
2번째 사이클 z 초월 - 퀘이크 - 리벤지(발현) - 쓰러스트 - 와일드 - 길로틴
3번째 사이클 z 초월 - 프렌지 - 임페일 - 리벤지(발현)
4번째 사이클(게이지 수급 턴)  x - 쓰러스트 - 와일드 - 블레이즈 스윕(발현),x 섞어줘야 피면 상태로 박을 수 있음.
5번째 사이클 z 초월 - 와일드(없어도 됨) - 길로틴 - 임페일 - 리벤지(발현)
6번째 사이클 z 초월 - 퀘이크 - 리벤지(발현) - 쓰러스트 - 와일드 - 프렌지 - 블레이즈 스윕(발현)
7번째 사이클 z 초월 - 임페일 - 길로틴 - 리벤지(발현)
8번째 사이클(게이지 수급 턴) 쓰러스트 - 와일드 - 리벤지(발현)
9번째 사이클 z 초월 - 임페일 - 초각스 - 블레이즈 스윕(발현)


핵심은 3가지입니다.

(1).퀘이크 스매시를 박자마자 바로 발현 스킬을 사용해 기운의 낭비가 없도록 한다.

(2).리벤지 블로우는 되도록 피어 Z의 피면효과가 끝나고나서 피면이 빌 때 쓰는 발현 스킬로서 굴린다.

(3).블레이즈 스윕(다른 발현스킬 채용 가능)은 피어 Z의 피면효과를 받은 상태에서 되도록 쓴다.단,4번째 사이클처럼 피어 Z 효과가 끝날 때는 가디언 스케일 X를 사용한 뒤 블레이즈 스윕을 사용해 안정적으로 스킬이 끊기지 않아야 한다.


(1)부터 먼저 설명하자면 퀘이크 즉발 트포를 채용한 이유는 즉발로 안전하게 보스의 헤드에 정확하게 박는 것과 더불어 가장 핵심인 피어 Z 사용 후 퀘이크와 다음 강화 일반 스킬 사이에 '발현 스킬'을 섞기 위함입니다.

퀘이크를 쓰는 사이클은 피어 Z - 퀘이크 - 발현스킬 - 쓰러스트 - 와일드 - 길로틴 또는 프렌지(초월 끝나기 전에 가능) - 리벤지 블로우(OR 피어 Z로 바로 다음 턴 진입).

이런 느낌으로 굴러갑니다.

이 싸이클의 의의는 단 하나.

최대 2번 항목에서 말했던 문제였던 안정적인 아덴 수급을 너머 퀘이크 초월 턴에 최대 2강화2발현이라는 높은 아덴 수급 콤보가 완성되기 때문에 채용.

왜 이것이 가능한가?




퀘이크의 즉발 트포는 모션의 간소화 말고 기운 2개를 추가로 수급하기에 최대 기운을 8개를 수급합니다.

즉,퀘이크를 쓰자마자 발현 스킬을 박으면 깨달음 노드 '완전연소' 효과로 24퍼의 게이지를 획득하는 것이 가능.

그것도 보스 패턴에 발현 스킬이 끊길 사고 없이 말이죠.

물론 퀘이크의 두번째 트포 '약점 포착'을 채용해 홀딩 조작 또한 딜적인 부분에선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만...

피어 Z 키고나서 최대 2강화2발현은 아무래도 퀘이크의 홀딩 시간 때문에 불가능하진 않더라도 상당히 어렵다고 느껴졌기 때문에 저는 퀘이크의 즉발 트포 가치가 더 좋다고 생각해 이쪽으로 노선을 틀었습니다.



(2)는 당연하게도 피어 Z가 끝나고나서 아덴을 발현 스킬로 수급해야 하는 턴이 찾아왔을 시 피면의 공백을 리벤지 블로우(피면)으로 보충하는 목적으로 리벤지 블로우를 채용했습니다.

물론 이 리벤지 블로우로 1발현은 불가능하다고 생각하기에 자연스럽게 이 리벤지 블로우 대신 쓸 발현 스킬을 채용,즉 2발현 스킬트리로 구성해야 안정적인 아덴 수급이 계속 가능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3)은 뭐,(1)과 (2)의 연장선입니다.

항상 '피어 Z - 리벤지 - 피어 Z'이라는 상시 피면 상태를 유지하는 건 불가능합니다.

그냥 위에 적은 싸이클 또는 아래 영상을 보심 아시겠지만 사이클 굴려보니까 안 되더라고요.

그래서 필연적으로 한번씩 리벤지 블로우와 같이 채용한 발현 스킬을 피어 Z의 피면 효과가 끝나고나서 써야하는 턴이 무조건 오는데(예시는 위 4번째 싸이클)?

이때 쿨이 미친듯이 긴 아덴 스킬,가디언 스케일 X를 사용해 그 공백을 보충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자,이제 앞서 말한 글들을 전부 요약하자면 강화 가능한 일반 스킬의 긴 쿨타임은 '임페일 쇼크의 즉결심판' 트포로 쿨타임을 줄여서 해결.

그리고 피면이 비는 구간이 무조건 찾아와 안정적인 아덴 수급이 힘들 수 있다는 점은 '퀘이크 즉발 트포 싸이클''피어 Z 끝난 뒤 리벤지 블로우로 피면의 공백 보충' 그리고 '리벤지 블로우의 쿨타임 시 가디언 스케일 X 활용해 발현 스킬 사용'.

총 4가지 결론으로 정리할 수 있겠네요.

이제 문제점을 어떻게 해결할 지에 대한 결론을 밝혔으니 자세한 세팅에 대해 이야기 하겠습니다.  


3.자세한 세팅.


D5725848B5092B0CEE5F17DD72E783785D05BC879FDE9F1248CC157002CF8F7715452AA330C7B3683CE471F8E2A535B78E69651299C8C9A86299724A9C5FECC5

코드입니다.

당장은 제가 쓰다가 너무 잠이 와서 간략하게만 적고나서 이번주 내로 다 업로드 하겠습니다.

혹시 코드에서 오류가 뜰 수도 있으니 이상하다 싶으면 '긴밤을부수리' 검색해주세요.

세팅을 바꾸진 않을 거 같습니다.


(1).스킬트리.

임페일,14레벨 121 - 질풍.
퀘이크,14레벨 311 - 질풍 또는 비전.
프렌지,14레벨 332 - 전설 질풍.
길로틴,14레벨 232 - 질풍.
와일드어퍼,10레벨 222 - 전설 속행.
쓰러스트,7레벨 12 - 자율.
리벤지블로우,11레벨 122 - 영웅 속행.
블레이즈스윕,14레벨자율.

저는 이렇게 쓰고 있습니다.

여기서 와일드어퍼 10레벨은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스킬 사이클을 계속 굴리다보면 와일드어퍼를 스킬 사이사이에 넣는 편이 정말로 많습니다.

그런데 이걸 7레벨로 쓰는 순간 비상시에 쳐야하는 카운터를 칠 수 없죠.

그리고...

블레이즈 스윕 대신 다른 스킬을 넣으셔도 되긴 합니다.

저는 블레이즈 스윕의 무력과 카운터 때문에 채용했던 터라 다른 발현 스킬의 가치가 더 높아보인다 판단되심 다른 걸 채용하셔도 됩니다.

단, 블레이즈 스윕을 채용한 상태로 스킬 사이클을 설정했기에 변형을 준 순간부터는 사이클을 다시 깎으셔야 할 겁니다.


(2).사이클.

아래 2분 허수아비 영상에서 다음 초각성이 돌기까지의 사이클을 나타냈습니다.

1번째 사이클 z 초월 - 임페얼초각스 - 블레이즈 스윕(발현)
2번째 사이클 z 초월 - 퀘이크 - 리벤지(발현) - 쓰러스트 - 와일드 - 길로틴
3번째 사이클 z 초월 - 프렌지 - 임페얼 - 리벤지(발현)
4번째 사이클(게이지 수급 턴)  x - 쓰러스트 - 와일드 - 블레이즈 스윕(발현),x 섞어줘야 피면 상태로 박을 수 있음.
5번째 사이클 z 초월 - 와일드(없어도 됨) - 길로틴 - 임페얼 - 리벤지(발현)
6번째 사이클 z 초월 - 퀘이크 - 리벤지(발현) - 쓰러스트 - 와일드 - 프렌지 - 블레이즈 스윕(발현)
7번째 사이클 z 초월 - 임페얼 - 길로틴 - 리벤지(발현)
8번째 사이클(게이지 수급 턴) 쓰러스트 - 와일드 - 리벤지(발현)
9번째 사이클 z 초월 - 임페얼 - 초각스 - 블레이즈 스윕(발현)

간단하게 요약하자면 3번의 초월 그리고 1번의 게이지 수급,즉 3초월1게이지수급 사이클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3초월6강화로 딜을 몰아붙인 다음 3초월로 털어낸 게이지를 수급하는 1번의 사이클.

이렇게 굴러갈 수 밖에 없습니다.

아까도 말했던 것처럼 강화가 가능한 일반 스킬 5개의 쿨타임이 너무 길어서요.

그래서 한번은 강화 가능한 일반 스킬쿨을 기다림과 동시에 3번의 초월로 소모한 게이지를 복구하는 목적으로 사용해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뭐,정말 이쁘게 깎였다 이런 말은 자신있게 말은 하지 못하더라도 적어도 모든 초월 턴에 2강화가 가능한 점과 더불어 마치 현타 구간에 돌입하듯 평타만 치는 시간 자체를 많이 축소시켰다고 생각을 합니다.



(3).겁작 비율.

피어 겁 1개.
모든 강화 일반스킬 겁작 총 8개.
블레이즈 스윕(또는 다른 발현스킬) 겁 1개.
리벤지 블로우 작 1개.


(4).각인.

원한 아드 결대는 필수.

나머지 돌대,예둔,바리,저받,질증 등등은 자신의 유각 상황에 맞춰서 채용하심 됩니다.


(5).아크패시브.

핵심은 치적 90퍼를 맞추는 겁니다.

그리고 극신에 깨달음 노드 효과 때문에 음돌 선택지가 열려있긴 합니다.

공이속이 포함된 팔찌가 있다면 음돌을 고려해도 좋습니다.


(6).코어.

무조건 333입니다.

다른 코어 조합은 이 스킬트리를 사용할 수가 없습니다.

그나마 222 코어 조합에 쓰러스트 대신 클리브 채용해서 굴려본다면 방향성을 유지하는 방향으로 뜯어고칠 순 있을 텐데 직접 해본 적이 없는 건 말하지 않는 주의라 이 부분은 추후 연구가 된다면 언급하겠습니다.



4.2분 허수아비.


https://youtu.be/1UUAz6nIQ7w?si=4iqlJ6qk93UdcauA


6번째 싸이클 때 블레이즈 박았어야 했는데 실수로 리벤지 박아서 좀 꼬인 영상입니다만...

마지막 전분 보면 임페일 쇼크의 딜지분이 피어 다음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1700 찍고 333 코어 생각하면 임페일 쇼크의 딜지분이 많이 내려갈 거 같긴 한데...

그건 별 코어 효과 때문이지 기본 체급 자체는 임페일 쇼크의 두번째 트포 '즉결심판'이 '약점포착'보다 높음을 증명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각성기를 싸이클에 포함하지 않는 건 각성기 자체를 '아덴을 채울 수 있는 상면기'라는 용도와 '아드로핀 딜타임이 나오기 전에 게이지가 없을 시 쓰는' 용도.

이 2개의 용도로 한정했기에 포함하지 않았음을 인지해주셨음 감사합니다.

거기다 각성기 포함하지 않은 일반적인 싸이클로 모든 초월 턴에 2강화가 가능한지에 대한 여부를 증명하기 위함이라 이번 영상에 각성기 포함 싸이클을 넣지 않는 것도 있습니다.

허수칠 때의 스펙은...



렙은 1685입니다.

렙은 낮아서 죄송합니다...

하지만 코어가 없는 구간에서도 충분히 돌아가는 세팅이라는 점에서는 좋은 거 아닐까요 하핳.

...추후에 1700 찍고 코어 다 맞춘 뒤 또 수정하겠습니다.

--- 2025 12 18 이후 추가 자료 ----

https://youtu.be/GmlKCEH_V3Q?si=0D348RIiB1QL9NZE

개인적으로 생각했던 기존 사이클의 문제 몇가지를 해결할 겸 스킬들의 배분이 손에 익어서 퀘이크 스매시의 '약점포착',즉 홀딩 퀘이크와 333 코어 14P,17P,14P의 착용이라는 2가지 변화를 줘서 조금의 변형이 들어간 사이클 영상입니다.

뭐,지금 기준으로의 결론은 홀딩 퀘이크도 쓸만한 거 같습니다.

오히려 딜 고점은 이게 더 높습니다.

그래서 이게 정배로 굳혀질 거 같긴 한데...

단,좀 오래 쳐본 저도 가끔 꼬이는 편이라 먼저 퀘이크 즉발로 손에 익힌 다음 넘어가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5.2025 12 16 마무리.

임시로 올렸던 것과는 공략의 기본 틀과 제가 이야기 하고 싶은 부분은 얼추 이야기 한 거 같습니다.

나머지 사항들은 여유 생길 때마다 올리겠습니다.

그리고...오랜만에 이런 글을 써보니 감회가 새롭네요.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들 좋은 하루 되시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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