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만, 판강이 1-2개 들어가고 실력이 일정수준 이상이 되면 퍼펙트 비율이 이보다 높은 것이 일반적이기에 실제 플레이를 할때 잘 적용되지 않는다고 판단이 되어 조건만 일부 변경하여 같은 방식으로 제작하였습니다.
조건)
노트수 550개, 퍼펙트비율 90%, (시간 120초)인 조건입니다.
*타이머 조건을 가진 카드는 단 하나이므로 나머지 카드들은 시간에 영향을 받지는 않습니다.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면 스킬레벨 3부터 베일보다 챰을 넣는 것이 유리합니다.
3레벨에서 증가폭이 큰 것은 SIS에 챰을 넣었을 때 만들어지는 2.5배 효과를 반영한 것 입니다.
결과)
퍼펙트 80%를 기준으로 만들어진 것과는 약간 다른 결과가 나왔습니다.
상위권 그룹과 하위권 그룹의 서열은 전혀 변화가 없지만 중위권에서는 서열변동이 큽니다.
이것은 퍼펙트 비율, 플레이한 곡의 노트수에 따라서 카드가 발휘하게 되는 성능의 기대값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상위권 그룹과 하위권 그룹간의 비교에서는 유의미한 성능차이가 나지만, 그 외의 카드는 그게 그거라는 의미가 됩니다.
스코어 울레를 골라가며 사용할 수 있는 유저들이 얼마나 될지는 의문이지만
1)대부분의 스코어카드는 성능면에서 큰 차이가 없다.
2)고를 수 있다면 되도록 상위권 그룹에 속한 카드를 선택하자.
이것이 표를 통해서 얻을 수 있는 결론이 되겠습니다.
[특수 스킬을 가진 한정 UR에 대하여]
박스가챠라는 개념이 추가가 되고, 동시에 스코어 업, 판정 강화, 체력 회복과 같은 고전적인 스킬 외에 특별한 스킬들이 추가되었습니다. 특수 스킬의 종류 및 그 스킬을 가지는 카드들은 다음의 표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이 중에서 쉽게 통제할 수 있는 조건(퍼펙트 확률, 노트수 등)에 의해서만 결정되는 스킬은 Perfect Score Up, Score Up뿐이며 다른 스킬들은 카드의 구성에 따라 많은 영향을 받습니다.
이런 이유로 나머지 4개의 스킬은 이 게시물에서 다룰 수 없으며, 조건이 단순한 2개의 스킬만 다룬 것입니다. 본인이 나머지 4개의 스킬을 가진 카드를 얻은 경우 덱 계산기를 활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Perfect Score Up에 대하여]
예를 들면 '퍼펙트 24개마다 45%의 확률로 2초간 퍼펙트 판정의 노트에 120점의 점수 가산(스쿨유니 우미 스킬레벨1)' 의 조건을 가지는 스킬을 말합니다. 단순 스코어 업 카드들이 베일, 챰을 골라서 SIS를 구성할 수 있고 일반적으로 3레벨부터는 챰을 넣는 것과는 다르게 이 스킬을 가진 경우는 챰을 넣을 수 없습니다. 직접적인 스코어 업이 아니라 노트점수를 보조하는 개념이기 때문인듯 합니다. 챰을 넣을 수 없기에 베일과 같은 스텟 증가 SIS를 선택해야 하는데, 이 역시 카드의 구성의 영향을 받으므로 등수를 매기진 않았습니다.
[수정내역]
180116 신규 야자와 니코(퓨어) 및 한정 코이즈미 하나요(퓨어) 추가
180303 신규 미나미 코토리(쿨) 추가 * 카드 자체는 2월 10일에 일쿠에 추가됐습니다.
180310 신규 토죠 노조미(스마일) 및 단순한 조건을 가진 특수스킬 카드 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