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 : 작성자의 개인적 경험에 따른 고찰로서 실제 유저에 따라 효과의 차이가 많이 날 수 있습니다
0판강에서 1판강 2판강 전후까지 넘나들면서 여러곡 치다 보니...
개인적으로 체감하는 판강의 효과 기대치라는게 보이기 시작해서 실험 결과에 이론을 짜맞춰 봅니다.
==================================================================================================
0판강 → 1판강
특히 고난이도곡들을 플레이하다 보면 눈에 띄게 보이는 것이,
어떤 구간은 노골적으로 어렵고 어떤 구간은 중간에 쉬어가는 구간이라고 좀 할만하고 하는게 구분됩니다.
휴식구간은 대체적으로 다 맞추고 넘어가고 가끔 뻘그렛이 한두개 뜨는 반면에,
(극한까지 숙달되면 저 뻘그렛 한두개 때문에 모든 구간이 다 비슷한 난이도가 됩니다만)
어려운 구간은 그렛의 폭풍이 몰아치는건 말할 것도 없고 경우에 따라선 굿배드로 폭사의 위기를 맞기도 합니다.
판강이 터진다면 당연히 후자의 구간에 터지는게 플레이어 입장에서는 유리한데...
어디까지나 체감의 문제이긴 하지만 의외로 저 어려운 구간들의 통계만 놓고 봤을때,
판강의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한두번은 체감상 판강이 터져주게 됩니다.
(총 노트수마다 터지는 판강은 정말로 자주 터지고, 플레이어의 실력에 따라 콤보 대비 판강은 더 잘 터질 수 있으며, 초당 터지는 판강이 상대적으로 조금 불리한 편입니다)
물론 운이 나쁘면 전혀 안터지는 경우도 있지만 적당히 터져줄 경우 대체적으로 어려운 구간의 1/3에서 많게는 1/2까지 판강이 커버해 줄 수 있으며, 판강에 의해 점점 밀리던 박자를 편안하게 재조정할 수 있다는 심리적 시너지 효과도 결코 무시할 수 없습니다.
여기에 휴식구간에서 터져주는 판강의 보조효과까지 감안하면,
(더 이상의 수학적 통계분석은 생략하고) 대략 첫 판강 카드가 구제해 주는 굿/그렛의 비율은 1/3 에서 1/2 정도.
다시말해 0판강에서 1판강으로 덱이 바뀌면 자신의 평균 굿/그렛 숫자가 2/3 에서 1/2 정도로 줄어든다고 기대할 수 있습니다. (배드 이하는 판강으로 구제가 안되는 점에 주의)
=======================================================================================================
1판강 → 2판강
1판강에서 2판강이 될 때는 2번째 판강이 어떤 판강이냐에 따라 기대치가 미묘하게 바뀔 수 있습니다.
두 판강 카드가 커버할 수 있는 구간이 완벽하게 일치하면 할수록 판강의 기대 효과가 떨어지게 되어있고,
두 카드가 커버할 수 있는 구간이 서로 달라서 총 커버 구간이 늘어날 수록 기대효과는 커지게 됩니다.
하지만 판강카드 자체가 확률발동이기 때문에 완전히 겹치더라도 충분할 정도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건 사실입니다.
이에 따라 극단적 케이스를 제외하고 봤을때,
2번째 판강의 효과는 '첫번째 판강이 커버하지 못한 범위를 같은 확률로 커버해준다' 라고 보는게 현실적입니다.
즉 판강이 2장으로 늘어나면 1판강에서 평균 굿/그렛 숫자가 다시 2/3에서 1/2 정도로 줄어든다고 기대 가능합니다.
이후 판강이 늘어날 때마다 대충 비슷한 원리로 줄어든다고 보시면 됩니다.
======================================================================================================
노양심 다판강덱?
여기서 의문이 발생하는데 그러면 평균 개선치를 1/2로 잡고 9판강을 짜면 노판강 대비 1/512의 효과가 있는가?
아쉽게도 그렇게는 볼 수가 없는게 위의 가설이 성립하려면 그렛이 소숫점 단위로 나와야 합니다.
물론 올펙의 가능성이 올라가는것 자체는 부정할 수 없지만,
다판강 상황에서는 그렛이 한번 나올때마다 1이라는 상대적으로 큰 편차가 발생하기 때문에,
다시 말해 기대분포에 비해 표준 편차가 너무 커져서 기대값의 부정확성이 커지게 됩니다.
(여러판을 플레이하면 그래도 궁극적으로 편차가 잡히게 되겠지만 한판당이라는 미시적 관점에서는 완전히 아웃)
대략 그렛 숫자가 한자릿수까지 내려온 상황이라면 더 이상의 판강 추가는 큰 기대를 하기 어렵다고 보시면 됩니다.
=======================================================================================================
결론.
판강 카드가 한장 늘어날 때마다 굿/그렛 숫자가 2/3~1/2 정도로 줄어들게 됩니다.
굿/그렛 숫자가 한자릿수로 들어오면 더이상의 판강 카드 추가는 크게 효과를 보기 힘듭니다.
배드/미스는 판강으로 구제가 안되는 점에 주의.
구체적 효능은 개인에 따라 편차가 (그것도 크게) 있을 수 있습니다.
솔직히 적어놓고도 그냥 내 경험에 억지로 짜맞춘게 아닌가 싶긴 하지만 설마 한두분 정도는 공감하시겠지
초 인벤인
SweetEls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