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하일이 클라이언트 1.2.138 릴리즈를 통해 다음과 같은 패치를 받았습니다.
- 소울 어썰트의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242%에서 285%로 증가됩니다.
소울 어썰트는 미하일의 대인기 즉 보스기 중 일반 공격기(이하 평딜)입니다.
소울 어썰트의 데미지를 상향한 것은 결국 미하일의 평딜 능력을 강화시키기 위함이라고 읽혀집니다.
하지만 미하일의 평딜을 강화시키려면 소울 어썰트를 상향하는 것 보다,
짧은 쿨타임의 광역기인 데들리 차지와 클라우 솔라스를 상향하는 것이 캐릭터 운용과 맞습니다.
소울 어썰트만을 상향시키게 된다면 결과적으로
1. 보스간의 상성을 오히려 벌려놓게 되는 밸런스적으로 좋지 못한 조치이며,
2. DPM과 실전 간의 괴리를 더욱 더 벌려놓는, 실전을 전혀 신경쓰지 않은 조치입니다.
유저들이 원하는 조치는 이렇게 실전성 떨어지고 상성 차이를 부르는 소울 어썰트만의 상향이 아니라,
미하일의 두 짧은 쿨타임 광역기, 데들리 차지와 클라우 솔라스의 데미지를 조정하는 것입니다.
- 데들리 차지는 쿨타임이 15초라 클라우 솔라스(12초)와 로얄 가드(6초)와 전혀 맞지 않는데다, 하이퍼 스킬이라 쿨감도 먹지 않아 딜 사이클을 항상 꼬아버립니다.
- 클라우 솔라스와 데들리 차지는 타 직업의 비슷한 위치에 있는 짧은 쿨타임 광역기와 비교시 데미지가 지나치게 저열합니다.
- 그마저도 클라우 솔라스는 가드 5스택을 쌓아야 제 성능이 나오는 이중 조건부 스킬이며,
- 쿨타임 감소 방어구를 사용할 시 클라우 솔라스의 추가타는 1틱이 그냥 증발해 버립니다.

미하일의 평딜은
샤이닝 크로스 인스톨 설치 - (데들리 차지 + 클라우 솔라스) - 소울 어썰트 x n
이후 쿨 돌아올 때 마다 샤이닝 크로스 인스톨을 리필하고 데차-클솔을 사용하고,
여기에 가능할 때 마다 로얄 가드를 같이 우겨넣는 식입니다.
그러나 소울 어썰트는 공격 범위(이하 리치)가 굉장히 짧아, 가만히 있는 허수아비 상대로나 온전한 딜을 넣을 수 있지, 텔레포트를 마구잡이로 해 대며 움직이는 실전 보스를 상대로 할 때는 극도로 효용성이 떨어집니다.
때문에 유저들이 실전에서 겪게 되는 미하일의 평딜은,
소울 어썰트 보다 데들리 차지, 클라우 솔라스에 좀 더 의지하게 됩니다.
이와 딱 비슷한 타 직업의 예시로 듀얼 블레이드가 있습니다.
짧은 평딜기, 평딜을 보조하는 광역기 2개.
하지만 듀얼블레이드의 광역기인 블레이드 토네이도 / 카르마 퓨리 (이하 블토카퓨)와 미하일 광역기를 비교하면,
■ 미하일
(클솔, 가드는 5스택 기준, 클라우 솔라스의 추가타, 데들리 차지의 디버프, 로얄 가드의 공격력 증가는 반영하지 않음. 로얄 가드 250레벨 기준)
로얄 가드 데미지 : {(565+250)*9}*2.2 = 16137% x2
클라우 솔라스 데미지 : 10,780%
데들리 차지 데미지 : (660*10)*2.2 = 14520%
-> 12초 딜 : 57,574%
■ 듀얼 블레이드
(미러 이미징, 히든 블레이드는 포함하지 않음)
카르마 퓨리 데미지 : 30,800%
블레이드 토네이도 데미지 (단, 최대 타격 횟수를 전부 맞았을 경우) : 40,920%
-> 12초 딜 : 71,720% (10초 후에도 카퓨 한번 더 안 씀)
수치적으로 미하일이 조건부 스킬인 로얄 가드까지 전부 포함하고도 낮은 수치를 보이는데,
두 캐릭터의 기본 스펙 상 미하일 쪽이 듀얼 블레이드보다 열세입니다.
미하일 : 듀블에 비해 주스탯 60, 공격력이 20 + 10%, 데미지가 60(+10)%, 크뎀이 5% 높음
듀블 : 미하일에 비해 최종뎀 약 39% 가량, 무기상수가 0.1 높음
실제로 Github를 통해 카퓨와 클솔의 데미지 값을 비교하면,
카퓨(미러 이미징 포함) 275,209,023,836
클솔(5스택) 82,907,322,106
로, 3배 가까이의 데미지 차이를 보입니다.
이 두 스킬이 동일한 용도로 실전에서 사용된다는 것을 생각하면,
도저히 올바르게 조정된 데미지라고 생각할 수가 없습니다.
또한 데들리 차지의 통일되지 않은 쿨타임 때문에 실전 사용의 편의도는 극심하게 줄어듭니다.
안 그래도 미하일은 로얄 가드의 효용성을 최대한 살리기 위해 어디에 갖다 박을지 계산해야 하는 캐릭터입니다.
거기다 공용 5차인 시그너스 팔랑크스 30초의 주기 역시 계산해야 하는데, 더불어 자체기인 데들리 차지의 15초까지 따로 돌리며 딜 사이클을 넣으라는 것은, 효율을 넘어 그냥 산만하고 정리조차 안 되어 보입니다.
(여기다 샤이닝 크로스 인스톨의 12초까지 같이 계산합니다.)
때문에 개발진은 미하일의 평딜을 올리려는 의도였다면, 단순히 평딜기인 소울 어썰트를 올릴 것이 아니라,
평딜 사이클에 포함되는 광역기인 클라우 솔라스와 데들리 차지를 조정했어야 합니다.
이 두 스킬을 조정함으로서
- 보스 간의 상성을 타지 않는 온전한 상향폭으로 미하일 평딜 조정
- 미하일의 저열한 평딜 구조와 수치 개선
- 원래부터 문제가 많았던 스킬의 개선 수요를 충족함으로서 리마스터때까지 어떻게든 땜빵 가능(?)
이러한 이점이 있습니다만,
유저의 입장에서 보았을 때, 1.2.138 릴리즈 패치에서 개발진은 미하일의 '평딜 올려달라'는 말에 그냥 단순히 평딜기를 올려버린 것 같습니다. 평딜 올려달라는 요구에 진짜 말 그대로 '평딜기'인 어썰트만 상향하는 것은 실전, 특히나 이리저리 움직여대는 데미안, 루시드, 가엔슬 등의 대부분의 유저들이 겪어야 하는 보스에서는 전혀 와닿는 바가 없을 것입니다.
상성을 타는 상향은 올바른 상향이 아닙니다.
개선안 다시 제시합니다.
1. 데들리 차지의 쿨타임 10초로 감소시켜 주십시오.
- 현재 15초라, 12초의 클라우 솔라스, 6초의 로얄 가드와 전혀 맞지 않아 딜 사이클 꼬임과 피로도를 극심히 유발
2. 클라우 솔라스의 지나치게 낮은 데미지를 조정해 주십시오.
- 클솔의 저열함은 이미 개선안을 통해 분석하였습니다.
3. 클라우 솔라스의 난잡한 구조를 없애고 첫 타에 모두 통합시켜 주십시오.
- 클솔의 스택연동 시스템과 추가타 시스템은 딜 로스만을 계속해서 부각시킵니다. 미하일이 딜 로스를 일부러 유발시켜야 할만큼 딜이 센 캐릭터인가에 대해선 유저 중 그 누구도 동의하지 않을 것입니다.
정말 만에하나 평딜을 올리려는 의도가 아닌 의도로 소울 어썰트를 상향한 것이라면,
혹은 이 개선안을 무시해야 하는 밸런스적 이유와 개발진의 의도가 있다면,
어떠한 의도로 그러한 조치를 취했는지 개발자 NOTE를 통해 반드시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수치자료, 유저들의 부정적 경험은 아래 링크글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https://www.inven.co.kr/board/maple/2294/2517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