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사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미하일] 미하일 유저들이 내일 패치 이후로 해야할 일

아이콘 화내지말아줘
댓글: 2 개
조회: 1310
추천: 18
2022-06-29 18:00:29

드디어 내일 패치로 리마스터가 본섭에 적용되네요. 

우선 다들 지난 테섭기간동안 고생하셨다는 말씀 먼저 드립니다.

내일 패치에 조금이라도 유저들이 만족할만한 패치가 담겨있기를 바라겠습니다.



그리고 저희 내일 패치 이후로 해야할 일이 있습니다.


1. 플레이하면서 오류 찾기 (세심한 관찰 필요)

직접 플레이를 하면서, 스킬 오류가 없는지 반드시 확인하고 리포팅해야 됩니다.

특히 딜량이나 성능에 치명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오류가 있는지, 반드시 세세하게 확인해야 합니다.


실제로 모험가 리마스터 본섭 적용 직후에 딜량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오류를 유저가 발견해서, 문의 끝에 다음 패치 때 수정된 사례가 있었습니다.

그 예로 비숍을 들 수 있는데,
 
리마 직후에 벤전스(미하일로 따지면, 소울 레이지)에 달려있던 속성무시 패시브 효과가 벤전스를 끄면 적용이 안 되는 오류가 있었습니다.

리마스터 때 개발진은 벤전스의 차등을 없애는 것을 목표로 패치를 진행했기 때문에, 이는 명백한 오류였습니다.

또한, 이는 특정 조건에선 최종데미지 10%가 줄어드는 것을 뜻하기 때문에, 성능에 큰 영향을 주는 오류입니다.

이는 유저들의 제보를 통해, 추후 패치에서 수정되었습니다.

이러한 오류 뿐만 아니라, 새롭게 추가된 스킬과 로직이 새롭게 바뀐 스킬들을 사용하는 과정에서 오류가 추가로 다수 발견되기도 했습니다.

혹여나 미하일도 본섭 적용 후에 오류가 있는지 반드시 체크하고, 이를 다른 유저 분들과 공유하면서 다같이 정보를 수집하고, 지속적으로 리포팅해야 합니다.



2. 스킬 툴팁과 실제 플레이 비교 해보기
(스킬툴팁에 반드시 추가해야 될 만한 요소가 있는지 찾아보기)

저번 리마스터 이후로, 스킬 툴팁에 없는 새로운 부가기능이 추가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대개 이런 경우는 유저들이 테섭 시기에 요구했던 사항을 수용하여 코딩 작업을 진행했지만, 스킬 툴팁은 미처 수정하지 못한 경우일 수 있습니다.

스킬 툴팁은 개발진이 해당 스킬을 설명하는 메세지이기도 하면서, 유저와의 암묵적 확약이기도 합니다.

"스킬 툴팁에 없는 상태로" 새로운 기능이 추가된다는 것은 "개발진에게 구두약속으로 외상을 달아두는 것"과 같습니다. 

개발진이 나중에라도 언제든 입 싹 닫고 뒤돌아서 몰랐던 척, 수정할지도 모른다는 소리죠..
(물론 이게 진짜로 모른 척 수정하는 것인지, 과거 키네시스 블랙홀 사례처럼 자기들 의도를 까먹고 수정하는 것인진 모르지만요..)

개발진들은 여지껏 이걸 "오류수정"이라고 불러 왔습니다.

반면에 스킬툴팁에 이를 포함시킨다는 것은 해당 효과가 정상적인 것임을 개발진에게 공식적으로 인정 받는 것입니다.


정리하자면, 개선안에서 요구한 대로 새로 추가된 기능이나 효과가 있는지 따로 체크하고, 만약 있다면 스킬 툴팁과 비교해야 합니다. 

그래서 스킬 툴팁에 없는 새로운 기능이 있다면, 스킬 툴팁에 추가할 것을 요구해야 합니다.


실제로 이런 사례가 있었는지 궁금한 분들도 있을 수 있는데, 이 또한 저번에 비숍을 예시로 들 수 있습니다. 

당시 비숍 유저들이 테섭에서 요구했던 사항을 반영하여, "디퍼"라는 스킬에 새로운 부가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하지만 스킬툴팁이나 당시 패치노트에는 따로 설명이 없었습니다.)

이후 별다른 스킬툴팁 추가 없이 본섭에 적용됐는데, 비숍 유저들은 이에 대한 스킬툴팁 추가를 지속적으로 요구했습니다.

결국 후속 패치로 스킬 툴팁이 수정되어, 개발진에게 공식적인 기능임을 인정받음은 물론 "오류수정" 당할 일도 사라졌습니다.


따라서 미하일 유저들도 훗날 "오류수정" 당하지 않도록, 스킬툴팁을 보완해야 될 부분이 없는지 세심하게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3. 리마스터 이후 1~2달은 리페어 기간

모험가 리마스터가 본섭에 적용되고 난 뒤, 처음 1~2번의 패치동안에 모험가 직업에 대한 추가 조정 패치가 진행됐습니다. 
(당시 패치노트를 살펴보면, 개발진이 이 시기에 리마스터 본섭 적용 후 내부 모니터링을 지속적으로 해오면서 신경쓰는 듯한 표현이 등장합니다.)

이번에도 마찬가지로 그럴 가능성이 큽니다. 

이그니션 쇼케이스에선 8월 밸패를 하겠다고 공언했으니, 늦어도 8월에는 후속 수정작업이 이뤄질 것으로 보입니다.

또, 지난 데스티니 쇼케이스에서 "3차 패치 때, 추가 밸패가 있다"는 별다른 언급이 없었음에도, 추가 수정 패치를 진행했습니다.

어쩌면 이번에도 리마스터 직후 첫 패치인 7월 이그니션 2차 패치 때 추가 수정 패치를 할지도 모르겠네요..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유저들도 추가 세부수정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 계속 어필해야 되겠습니다.

인벤러

Lv70 화내지말아줘

우리 모두 고운 말을 씁시다 :)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메이플
  • 게임
  • IT
  • 유머
  • 연예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