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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하일] 건의용으로 글 약간 다듬었습니다.

아이콘 여사친
댓글: 6 개
조회: 1020
추천: 13
2022-06-29 22:24:48

< 아래의 양식에 따라 자세한 내용을 전달해주시면 향후 업데이트 시 참고하겠습니다. >

1. 건의 내용

본론으로 넘어가기 전에, 메이플의 파티 보호 유틸을 가진 직업에는 어떤게 있는지 전부 짚어보고 넘어가겠습니다.


- 팔라딘
팔라딘의 경우, 5차 스킬 홀리 유니티로 
90초마다 1명의 다른 파티원에게 최대 45초동안 결속을 걸 수 있습니다..

결속이 걸린 파티원과는 팔라딘 개인 버프스킬이 공유되는데, 이 버프에 팔라딘의 하이퍼 스킬 새크로생티티가 포함됩니다.

새크로생티티는 5분 쿨타임의 30초 지속 무적기로서, 
재사용 시 남은 지속시간 5초마다 45초의 쿨타임을 감소 시켜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동시에 팔라딘의 버프스킬인 디바인 블레싱의 효과도 결속된 파티원에게 공유되기 때문에, 
지속 중 결속된 파티원의 최종데미지가 21% 증가합니다.

또한 결속 중 팔라딘이 공격할 때,  결속중인 파티원에게서도 팔라딘의 40%만큼의 데미지를 내는 스킬이 나가며,
팔라딘 자체 최종데미지 최대 75% 증가 효과도 있는 스킬입니다.


-비숍
비숍의 경우, 3차 스킬 홀리 매직쉘을 통해 90초마다 일정량의 체력 회복과 함께 
15초동안 (하이퍼 스킬 적용 시 20초 동안)
15번만큼 (하이퍼 스킬 적용 시 17번 만큼)
파티원들이 공격을 무시 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해당 스킬을 통해서 무시 가능한 공격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자쿰의 팔 내려찍기, 박수 패턴
-아카이럼, 윌의 모니터브레이크
-파풀라투스의 레이저교차
-푸른 피에르의 회전 스킬봉인
-스우의 보라 구체
-우르스,루시드의 폭탄
-윌 3페이즈의 독 패턴

또한, 무시 불가능한 패턴에 대해서도 10%의 데미지를 경감시켜줍니다.
(하이퍼 스킬 적용 시 15% 만큼 경감)
그리고 하이퍼 스킬의 헤븐즈 도어는 파티원들 모두에게 10분마다 사망을 1회 방지하고 부활주는 버프를 걸어줍니다.


-패스파인더
패스파인더의 경우, 5차 스킬 옵시디언 베리어를 통해 120초마다 12초동안 유지되는 보호막을 설치합니다.
패스파인더의 고유 스킬 시스템인 인첸트 포스 스킬이기 때문에, 렐릭의 문양에 따라서 효과가 전부 다르지만,
3가지 모드 공통으로 모든 피격 데미지를 40% 감소시켜주며, 디스차지 모드를 제외한 나머지 2개 모드의 경우,
특정 공격들을 무시할 수 있습니다.

해당 스킬을 통해서 무시 가능한 공격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자쿰의 불 장판
-아카이럼,윌의 모니터 브레이크
-파풀라투스의 시계장판, 레이저 교차
-블러디퀸의 화염 도트딜
-푸른 피에르의 회전 스킬봉인과 불 장판
-스우의 발판패턴, 보라구체
-윌 2페이즈의 거미줄 벽, 3페이즈의 독 패턴

또한, 디스차지 모드를 제외한 나머지 두 모드에는 각각 주변 몬스터들을 공격 하는 효과가 달려 있습니다.


-섀도어
섀도어의 경우, 4차 스킬 연막탄을 통해 150초마다 30초간 내부에 들어와 있는 파티원들을 보호합니다.
HP 비례 데미지의 10%를 경감시키며, 일부 공격들을 무시합니다.

-자쿰의 불 장판
-아카이럼,윌의 모니터 브레이크
-파풀라투스의 시계장판, 레이저 교차
-블러디퀸의 화염 도트딜
-푸른 피에르의 회전 스킬봉인과 불 장판
-스우의 발판패턴, 보라구체
-윌 2페이즈의 거미줄 벽, 3페이즈의 독 패턴

또한 내부에 들어온 적은 크리티컬 데미지를 20%만큼 추가로 받게되는 효과도 가지고 있습니다.


-배틀메이지
배틀메이지의 경우, 4차 스킬 쉘터를 통해
180초 마다(하이퍼 스킬 적용 시 144초 마다)
40초 동안  (하이퍼 스킬 적용 시 55초 동안)
체력비례 데미지의 10% 만큼을(하이퍼 스킬 적용 시 20% 만큼을)
경감시켜주는 보호막을 설치 합니다.

또한 내부에 있는 파티원들은 특정 공격들을 무시할 수 있습니다.

-자쿰의 불 장판
-아카이럼,윌의 모니터 브레이크
-파풀라투스의 시계장판, 레이저 교차
-블러디퀸의 화염 도트딜
-푸른 피에르의 회전 스킬봉인과 불 장판
-스우의 발판패턴, 보라구체
-윌 2페이즈의 거미줄 벽, 3페이즈의 독 패턴


-아델
아델의 경우, 3차 스킬 노빌리티를 통해 180초 마다 20초 간 영역 안의 파티원들의 피해를 30%만큼 경감하고, 
그 피해를 본인이 대신 받으며, 아델에게 해당 피해의 80% 만큼의 HP 비례 데미지를 보호 할 수 있는 보호막을 생성합니다.
단, 파티원이 받은 피해의 30%가 아델의 최대 체력보다 높다면 경감시켜주지 않습니다.


-일리움
일리움의 경우, 하이퍼 스킬 프라이멀 프로텍션을 통해 주변의 파티원 전체를 최대 10초간 무적 상태로 만들어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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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많은 직업들이 파티 보호 유틸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면 이제 한번 미하일을 봐보도록 합시다.

#30레벨 기준 로 아이아스 스팩

MP 1000 소비, 99초 동안 최종 데미지 33% 증가
25초 동안 방패를 들어 자신과 파티원이 해당 영역에서 받는 최대 HP의 일정 비율로 피해를 입히는 공격을 포함한 피격 데미지 83% 감소 및 치명적인 상태이상 방어
적의 공격 및 상태이상 방어 성공 시 방패가 3단계에 걸쳐 부서지며 각 단계당 10, 10, 15회씩 방어 가능, 상태이상과 공격이 동시에 적용되는 경우 방어 가능 횟수 1회만 감소
재사용 대기시간 180초

로 아이아스의 가동 방식이 어떻게 되는지 잘 이해하지 못 하신 분들이 있으신 것 같아서 조금 적어봅니다.
로 아이아스를 가동하면, 여러분도 잘 아시는 미하일의 로 아이아스가 미하일의 주변에 펼쳐지게 됩니다.

 미하일의 로 아이아스, 비숍의 프레이보다 조금 더 큰 넓이를 커버한다.

미하일의 로 아이아스와 비숍의 프레이의 범위 비교

위의 사진에 나온 로 아이아스의 범위 내에 있는 파티원들은 전부 로 아이아스의 보호막 효과를 받을 수 있습니다. 



""25초 동안 방패를 들어 자신과 파티원이 해당 영역에서 받는 최대 HP의 일정 비율로 피해를 입히는 공격을 포함한 
피격 데미지 83% 감소 및 치명적인 상태이상 방어""

미하일의 로 아이아스의 설명 중 보호 능력에 대한 부분입니다.
로 아이아스 발동 중 범위 내에 있는 파티원들에게 상시 이러한 버프를 제공한다니, 거의 유사 무적 수준이네요

물론 완벽한 보호 능력을 가지고 있는것은 아닙니다. 밀격과 같은 공격에 대해서는 슈스텐이 적용되지 않아 밀려나게되고,
치명적인 상태이상으로 분류되지 않는 몇몇 특정 상태이상, 대표적으로 검은마법사의 저주 중첩과 같은 디버프의 경우 막아주지 못합니다

그럼에도 대부분이 인지하고 있듯이 로 아이아스의 자체 성능은 매우 우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저정도 수치면 피격시 즉사인 체력비례 100% 데미지를 5번 쳐맞고도 피가 15% 남아요. 
심지어 대부분의 상태이상도 막아주네요? 

그런데 여기에서 제한점이 붙어버립니다. 로 아이아스의 방어막 내부에서 
35번이 넘는 피격판정, 또는 상태이상 판정이 발생하게 되면 보호막이 깨져버립니다.

적의 공격 및 상태이상 방어 성공 시 방패가 3단계에 걸쳐 부서지며 각 단계당 10, 10, 15회씩 방어 가능.

인당 35번이 아닌, 파티원 전체에게 35번입니다.
이를 파티원 수에 따라서 나타내 보면
솔플   35회
2인팟 17.5회
3인팟 11.6666666666...회
4인팟 8.75회
5인팟 7회
6인팟 5.83333333333...회

은근 넉넉한 횟수이기도 하지만, 빠르면 5초도 안돼서 훅 갈 수 있는 스킬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이 모순점이, 많은 미하일들이 로 아이아스의 방어 횟수 삭제 주장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위에서 언급했던 많은 스킬들을 살펴볼까요?
홀리 매직쉘이라는 단 한개의 스킬을 제외하고, 그 무엇에도 방어 가능 횟수가 붙어있지는 않습니다.
홀리 매직쉘은 그마저도 15번은 공격을 무시해 줍니다.
이는 3인팟 기준 로 아이아스의 인당 방어 가능 횟수보다 많은 수치입니다

적을 응징하며, 파티원을 수호한다는. 운영진이 제시한 미하일의 모습은 응징하는 수호자였습니다.
그러나 현재 미하일의 로 아이아스는 파티원을 수호하기에는 너무나도 쉽게 깨어지며,
파티원들은 적들의 공격으로부터 동료를 지키는 방패가 된 미하일의 안정성을 의심할 수 밖에 없습니다.
또한, 탱커로서의 정체성을 부여받은 미하일은, 
보호막의 보호 횟수가 많아지는 2인격에서는 팔라딘에게,
보호막의 수치가 적어지는 다인팟에서는 일리움에게 밀리는 파티 보호유틸을 가지게 됩니다.

가뜩이나 파티 보호 유틸의 경우, 파티의 숙련도가 일정 이상으로 접어들게 되면 없어도 무방한 수준에 이르게 됩니다.
따라서, 순수한 파티 보호 유틸만을 가지고 있는 미하일의 경우, 딜러와 동등한 위치에서 파티를 구해야 합니다.

이러한 점에서 이번 리마스터에서 공개된 미하일의 컨셉인 응징하는 수호자라는 컨셉은, 확실한 리턴이 없는 이상 미하일에게
딜량에 엮여있는 족쇄와도 다름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2. 개선 내용

탱커로서의 컨셉이 운영진의 입으로 공인된 이상, 

미하일이 적어도 확실하게 탱커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는, 그러한 스킬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저는 '로 아이아스'가 확실한 리턴을 받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방어 가능 횟수를 삭제하는것은 무조건적으로 필요하며,
경우에 따라 슈스텐에서부터 크게는 지속시간을 감소시키는 한이 있더라도 지속 시간 중 무적 효과까지도 바라고 있습니다.

저의 의견에 대해서 다양한 피드백을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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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현재 미하일은 리마스터 이후 딜구조가 꼬인 상황입니다.

간단하게 말해서, 이번 리마스터 이후 25초짜리 극딜기인 소울 마제스티가 추가 되었는데,
이 스킬의 최대 딜량을 뽑아내기 위해서는, 
재사용 대기시간이 40초인 설치기를 지속적으로 보스에게 피격시킬 필요성이 있습니다

미하일은 원래도 설치기를 가지고 있었으나,
이는 쿨타임이 존재하지 않았으며, 극딜 때 무조건적으로 맞추어야 하는 스킬도 아니었습니다.

기존에 없던 딜 구조가 생겨버린 탓에,
미하일은 리마스터 이후 이상한 혹을 하나 달게 되었습니다.

이에 대해서 잘 정리된 글의 링크를 달아두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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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하일이 탱커로서의 컨셉을 잃지 않으면서도 과도한 밸런스적인 문제를 일으키지 않도록 설계하시고 노력하시는거 잘 알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 글을 읽으셨다면, 미하일의 유틸들의 현 위치에 대해서 다시 한번 더 재고해주셨으면 합니다. 
많은 미하일들의 커뮤니티에 들려 글도 한번씩 읽어주시고, 미하일이 쳐해있는 상황에 대해서 한 번 쯤 더 돌아봐 주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미하일 리마스터는 이대로 넘어오겠지만, 그럼에도 저희의 싸움은 아직 끝나지 않았습니다.
필요한 내용에 대해서는 확실하게 받아내고, 저희의 목소리를 흐지부지 흐트려서는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다들 이번 이그니션 3차 업데이트 이전까지 할 수 있는 한 목소리를 내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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