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 팔라딘 구조 문제
1. 극딜과 평딜의 비율이 1:1에 육박할 정도로 극딜에 딜이 상당히 치중되어있음.
- 극딜에 치중되어 있으면 현 메타에서 좋은 것이 아니냐? = 현실은 극딜과 평딜 모두 타직업에 꽤 밀리는 편
- 극딜을 확실하게 밀어준다기엔 유니티가 다른 스킬들에 비해 너무 현저하게 적은 상향을 받았고,
- 평딜의 비중을 높여준다기엔 그 상승폭이 엄청 낮았음.
- 시너지가 있잖아? = 어느정도 맞는말임. 그러나 개발자는 시너지 딜러가 아니라 서포터로 보는 것 같음.
- 이에 따라서 솔플 능력이 현저히 떨어지는 편이고, 파티를 안하면 딜적에서 상당히 손해를 봄
2. 유니티의 결속 추가타는 파티원이 존재할 때만 발생이 됨.
- 솔플로 플레이 시에는 이 추가타를 일절 혜택을 받지 못한 채 플레이를 해야됨.
- 파티원이 있더라도 해당 파티원이 보스에 붙어서 딜을 해주지 않는다면 딜이 안들어감.
- 딜 버프 스킬은 내가 썻는데 온전히 타인에게 의존해야하는 형태임.
● 분석
1. 이번에 전사들 4차 주력기 6차 업글 한 번 확인해 보았음. (※절대로 타직업이 사기라고 말하는게 아님※)
- 히어로(레이징 블로우): 320% 4타, 강화: 344% 4타 / 6차: 530% 4타, 강화: 590% 4타 (기본 165.6%, 강화 171.5%)
- 팔라딘(블래스트): 305% 10타, 컴뱃 311% 10타 / 6차: 465% 10타 (152.4%)
- 다크나이트(궁니르 디센트): 225% 12타 / 6차: 390% 12타 (173.4%)
- 소울마스터(솔라 슬래시/루나 디바이드): 485% 6타 / 6차: 830% 6타 (171.1%)
- 미하일(샤이닝 크로스/어썰트): 530% 4타, 어썰트: 326% 10타 / 6차: 970% 4타, 어썰트: 595% 10타 (183%, 어썰트 182.5%)
- 데몬 슬레이어(데몬 임팩트): 460% 6타 / 6차: 690% 6타 (150%)
- 데몬 어벤져(실드 체이싱): 500% 2타 8번 / 6차: 840% 2타 8번 (168%)
- 아란(비욘더): 295% 5타, 311% 5타, 326% 5타 / 6차: 525% 5타, 540% 5타, 555% 5타 (178%, 173.6%, 170.2%)
- 카이저(기가 슬래셔) 360% 9타 / 6차: 580% 9타 (161.1%)
- 아델(디바이드): 375% 6타, 강화: / 750% 6타 6초마다 강화, 강화: 570% 7타 3회 (200%, 강화 시 532%) (논외)
- 제로랑 블래스터는... 스킬이 많은 편이고, 퍼뎀이 강화되는 형태라 제외.....
아무튼 평딜이 가뜩이나 약한 직업군이 데슬과 함께 최하위권 수준의 매우 낮은 평딜 향상을 받음.
이로써 개발자는 팔라딘이 평딜을 주력으로 하는 것이 아닌 극딜을 주력인 구조로 플레이하길 권하는 것 같음.
2. 그렇다면 극딜이 온전하게 향상되었는가?
- 팔라딘은 5차 스킬로 구제가 된 케이스. 기존 빈약한 구조를 5차로 극딜기와 버프를 받으며 밸런스를 맞춰왔음.
- 이번 패치를 통해 대부분의 5차 스킬들의 최종데미지가 60% 향상된 것을 알 수 있음.
- 그러나 유니티는 극딜 버프로 기존 5차 75% -> 6차 90%로 향상됨
- 이 수치는 190% / 175% = 108.6% 가량... 8.6% 향상을 받았음. (..) 딴 건 60%대를 받을 때 8.6%....흠...
- 암튼 파티원과 함께 걸리는 것을 감안해 상향을 받은 것이라고 해도,,,.... 상당히 낮은 편이라 생각함
- 그리고 유니티도 최종뎀을 향상을 받긴했는데 상당히 피로한 제약이 걸림
- 제약 사항 1. 파티원이 존재할 것, 2. 파티원이 결속을 걸었을 때 보스랑 가까이 붙어있을 것
- 즉 추가타 형태로 받은 것인데, 왜 내 스킬인데 원할 때 원하는 형태로 쓰지 못하는 것인지 모르겠음
- 특히 팔라딘은 주력기가 상당히 짧은 것으로 악명높은 편인데, 파티원이 상당히 가깝지 않으면 안맞음.
● 개선 방향
두 가지 방향의 개선 방향성을 준비해봄.
1. 평딜이 향상되었으면 좋겠다.
- 앞에서 말했듯 상당히 약한 평딜을 가지고 있음.
- 유저들은 평딜도 어느정도 딜이 나오길 바라는 분들이 많은 것 같음.
- 평딜 비중이 높아지길 바란다기보다는 그냥 평딜 자체가 너무 약한 편이라고 생각함.
2. 극딜을 확실하게 밀어 줬으면 좋겠다.
- 개발자가 의도하는 구조는 이쪽 방향인 것 같음.
- 그렇다면 유니티를 어중간하게 향상시켜줄 것이 아니라 확실한 향상이 되었으면 좋겠음.
- 유니티 최종뎀 버프가 다른 직업군까지 영향이 갈 수 있는 것을 염려하는 것이라면,
추가타가 파티원에 의존하는 형태가 아니라 본인이 온전하게 제어가 가능하였으면 좋겠음.
논외로 팔라딘 너무 범위가 구림.......
- 주력기도 범위가 짧은 편이고, 사냥기인 디바인차지도 범위가 꽤 짧다고 생각함.... (개인적인 생각일 수 있음)
- 주력기들 범위를 넓혀주지 못하다면 사냥이라도 편하게 블해 가동률이라도 높혀줬으면 좋겠음.
- 전에 본 글 중에 괜찮은 아이디어라고 생각되는 것이 '몹 처치시 쿨타임 감소' 이런게 붙는 것이 제일 베스트
※가독성을 신경쓰고 쓸려고 했는데 생각보다 글이 길어져서 가독성 못 챙긴것 같은데 지적해주셈.※
# 추가 개선 사항은 댓글로, 분탕은 먹이 안줌
3줄 요약
1. 팔라딘은 서포터가 아니라 시너지 딜러임
2. 유저들이 바라는 방향은 약하디 약한 평딜의 향상과 솔플과 파티플의 딜적 괴리감 해소임
3. 개발자는 극딜 치중의 딜 구조를 바라는 것 같은데 그럴거면 유니티좀 어떻게 해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