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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로] 펀치킹 1등이 생각하는 마스터리 문제점

르헤솔
댓글: 25 개
조회: 9579
추천: 35
2024-01-01 21:37:33


맨 아래에 요약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목요일에 테스트서버 패치 후 조금 해 보고 느낀 문제점들을 정리했습니다. 

참고로 이펙트나 모션 등에 대한 이야기가 많던데 사실 저는 게임할 때 딱히 그런 요소를 신경 쓰지는 않는 편이라, 관련 이야기는 배제했습니다. (적어도 제 의견에는) 적당히 봐줄 만 하고, 또 저 말고도 좋아하시는 분이 계실 수 있으니까요. 


1. 롤링 어썰터 딜레이 버그

심각도 최상, 수정가능성 최상

말 그대로 롤링 어썰터의 딜레이가 증가한 버그입니다. 

정확한 원리를 설명드리자면, 롤링 어썰터라는 스킬은 롤링 어썰터(검격)롤링 어썰터(검기) 2개의 스킬로 나뉘어져 있고, 명시돼 있지는 않지만 두 스킬은 연계 스킬입니다. 

즉, 롤링 어썰터(검기)가 발동되면 롤링 어썰터(검격)의 딜레이가 특정 프레임까지만 진행되고 캔슬되는 방식인데, 왜인지 테섭 클라이언트는 두 스킬 간 연계 로직이 삭제된 상태입니다. 




본섭 클라이언트 롤링 어썰터에는 addAttack 항목이 존재합니다. skill에 해당하는 101110204는 롤링 어썰터(검기)의 스킬 번호로 위 스킬로 연계된다는 의미입니다. skipActionFrame에 해당하는 1은 롤링 어썰터의 첫 프레임까지만 진행하고 이후 딜레이를 캔슬한다는 의미로, 위 요소 덕분에 어시스트 롤링 어썰터가 나가고 얼마 안 있어 (0.09초) 다른 어시스트까지 발동되는 것입니다. 




테섭 클라이언트의 롤링 어썰터 VI 스킬에는 위 addAttack 항목이 없습니다. 사진에 나와 있지는 않으나 어드밴스드 롤링 어썰터의 동일한 항목도 삭제되어 있습니다. 

예시로, 휠브휠스 - 플래시 어썰터 를 각각 본섭, 테섭에서 해보면

본섭: 


테섭:


눈에 띄게 테섭에서의 태그가 밀린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제로 태그 제약 중 어시스트 지속 중에는 태그 불가능이라는 조건이 있는데, 본섭에서는 롤링 어썰터 모션은 있으나 딜레이는 캔슬된 상태라서 바로 태그가 가능하고, 테섭에서는 딜레이가 캔슬되지 않은 상태라서 롤링 어썰터가 끝난 뒤 태그가 가능합니다. 

다만 기존에 존재하던 addAttack 항목을 다시 추가하면 바로 해결되는 문제라 실제 본섭 들어오는 패치에서도 큰 문제는 없을 듯 합니다. 


참고로, 휠 윈드 이펙트 때문에 연계가 이상하다고 느끼시는 분들이 계 것 같은데, 그냥 위 오류로 휠스 할 때 스핀커터 어시가 늦게 나가서 그렇습니다. 이펙트 문제는 아니에요. 


2. 롤링 커브 (및 롤링 어썰터) 검기 미사출 문제

심각도 상


위에서 설명한 내용인데, "베타로 태그 전 알파로 딜레이가 긴 스킬을 사용하면" 롤링 커브의 검기가 나가지 않는 문제가 있습니다. 현재 본섭에서의 롤링 커브 검기 데미지는 문 스트라이크의 1.5배 정도로, 사실 검기가 나가지 않아도 체감될 만큼의 차이가 생기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이번 테스트서버에서 검기의 발생 타이밍, 각도, 데미지 등을 모두 상향받아 롤링 커브의 검기 데미지는 (6개중 4개 히트 기준) 회오리 풀히트를 한 마스터리 30레벨 윈드 커터보다 강합니다(각각 12975%p, 11594%p) 마스터리 30레벨 스톰 브레이크 데미지(24442%p)의 절반 정도이기도 합니다. 

즉, 알파에서 베타로 태그 전 윈드 커터를 사용하고 태그할 시 오히려 데미지 손해스톰 브레이크를 사용하고 태그해도 절반의 데미지 손해라는 의미입니다. 

실제로 테스트서버에서 전투분석을 찍어 보면, 검기 발생 타이밍을 그래도 기존보다 빠르게 당겼는지 휠 윈드 키다운을 너무 빨리 끊지만 않으면 첫 검기 (3개 2묶음 중 첫 묶음) 는 꽤 높은 확률로 발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정 숙련도 이상의 제로 유저의 경우 딜하면서 휠 윈드를 최소 키다운 시간 (60ms) 만에 바로 캔슬하는 경우가 잦고, 이럴 경우 롤링 커브 검기가 아예 나가지 않아 위에 언급한 손해가 발생하게 됩니다. 

즉, 이대로 패치가 들어오면 "빠르게, 그러나 너무 빠르진 않고 적당히 빠르게 휠 윈드 캔슬"이 실력적 요소에 포함되게 됩니다. 이게 어떤 의미냐면, 




전자는 휠을 너무 빨리 끊은 예시입니다. 보시면 좌/우/상 3개 방향으로만 검기가 나가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후자는 휠을 적당히 빨리 끊은 예시입니다. 보시면 좌/우/상 외의 다른 방향으로 검기가 한 묶음 나갑니다. 

이제 휠스, 휠브, 휠어 등 휠@ 계열 스킬을 사용할 때, 전자처럼 하면 안 되고, 후자처럼 "적당히 빠르게" 캔슬해야 합니다. 저도 무조건 빠르게 끊는 게 익숙한 사람이라 두 번째 움짤을 뽑는 데 시간이 좀 걸렸습니다. 

해결하는 방법은 간단한데, 그냥 검기 발생 타이밍을 더 당기면 됩니다. 특히 이번 패치로 2타 이후의 검기는 최종뎀 50% 감소가 적용돼, 검기 3개 2묶음 중 첫 묶음만 발생하고 다음 묶음이 나가지 않는 것은 그렇게까지 큰 손해가 아닙니다. 이 경우 태그 전 스킬 사용으로 인한 검기 데미지 손해는 회오리 풀히트 윈드 커터의 절반 아래로 떨어집니다. 

참고로, 롤링 어썰터의 검기에 대해서는 위의 딜레이 문제를 고치면 달라질 여지가 있어 따로 테스트해보진 않았습니다. 만약 1에서 언급한 딜레이 캔슬까지 적용되면 롤링 어썰터 검기 개수 문제도 발생할 수 있어, 이쪽도 발생 시점을 좀 당기면 좋을 거라는 생각이 드네요. 



3. 딜사이클 문제 

심각도 중? 

이번 마스터리 코어 패치로 베타 딜사이클은 거의 그대로인 것이 당연합니다. (어차피 휠A휠B 형식은 불변) 상대적으로 휠 윈드 및 그 어시스트의 데미지가 증가함에 따라, 검기 히트수에 따라 다르지만 휠브휠어휠브휠브와 거의 동일하게 강해집니다. 

알파 딜사이클도 그대로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으신 것 같은데, 윈윈스 롤커 롤어, 통칭 국민 콤보(국콤)윈윈스 윈윈스 @ 계열보다 강합니다. 그리고 다들 아시겠지만, 롤커롤어를 딜사이클에 사용하는 것은 컨텐츠마다 다르지만 상당한 난이도를 요구합니다. 

그나마 다행이라고 느낄만한 점은, 첫째, 데미지가 더 강하기는 하나 엄청 크게 차이나지는 않는다는 점, (윈윈스 윈윈스 윈 과 비교해 2.5% 정도 강해짐, 다음 태그에서의 롤링 커브 어시스트 검기 손해 미고려)  그리고 다들 생각하시는 바와 같이 실질적인 딜상승은 베타 휠@휠@타임 피스 1개 추가가 메인이기 때문에 딱히 사이클을 바꾸지 않더라도 타직업 수준(혹은 그 이상의) 딜상승을 누릴 수 있다는 점입니다. 

실제 말뚝딜 상황에서는 태그 전 스킬을 하나 더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 윈윈스 윈윈스 @ 의 활용도가 더 높아 보이기도 하고요. 

만약 패치가 이대로 들어온다면, 각이 나오면 국콤을 사용하되 - 이를테면 세렌 등에서 돌진을 피하면서 롤커 롤썰터 등 - 엄청 신경쓰면서 억지로 쓸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 그냥 롤커로 패턴을 피할 때 기분 좋게 피할 수 있다 정도로 이해하시면 될 것 같아요. 

최선은 롤커, 롤썰터 제자리 사용 (아래 방향키 등) 패치
차선은 이대로 패치 들어오면 국콤 각 열심히 의식하게 적응하기겠네요. 좋게 생각하면 고점을 올려준다고 해석 할 수도... 



결론 및 요약 

1. 테섭 롤썰터 딜레이 버그 있음 (높은 확률로 수정될듯) 

2. 롤커 검기 더 빨리 나오게 해야 함. 

3. 국콤이 기존 사이클보다 근소하게 더 강해짐. 최선은 롤커 롤썰 제자리사용 패치, 차선은 적응하기
3-2. 국콤 안 써도 충분히 많이 강해짐 (베타 딜사이클 상승과 타임피스 1개 추가가 주 딜상승 요소) 


Lv16 르헤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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