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해준들 내가 뭘 할수 있겠냐만서도..
과연 현재 테스트 서버의 업데이트 내용이 소울마스터의 전투 경험의 완성이 최선이 맞나?
꽤 긴 기간동안 소울마스터 유저들은 엘리시온, 이클립스의 압축을 원했음.
1) 엘리시온 커맨드화
온오프 시 기존 40초 / 20초 압축 선택
현 메타에서 40초 극딜은 너무 긺
보스에 대한 숙련도가 높거나 해방 유저같은 경우는 40초라 하더라도 딜을 욱여넣을 순 있음
하지만 리턴이 너무 적은게 현실이라 생각이 듦
상위 보스 파티를 가도 극최소컷이 아닌 이상 40초 극딜을 온전히 다 넣지 못하고 항상 딜컷을 하는 상황이 옴
그렇기에 딜 지분은 항상 아래
스펙업에 대한 리턴이 적다고 느껴짐
긴 극딜 시간의 리스크를 줄이고 스펙업에 대한 리턴을 올려줬으면 좋겠음
- 기존 40초를 유지하는 이유
일정 스펙, 레벨, 6차 솔 야누스 활성 이후 사냥 편의성이 많이 개선되어
일명 제자리 사냥을 통해 굳이 엘리시온을 기존 사냥 빌드처럼 섞어 쓸 필요가 없어졌지만
하이퍼버닝 유입이 아닌 비수기 시즌 유입, 레벨이 낮거나 저스펙 유저의 경우 엘리시온 40초로
사냥 빌드에 섞어쓰기 좋기 때문에 유효하긴 함
2) 이클립스의 딜 압축
이클립스 40초 지속딜 = 이클립스 솔루나 디바이드 딜 (일명 막타 딜)
엘리시온과 비슷한 이유로 파티 보스 시 딜컷을 한다면 상당 부분의 딜 누수가 발생
따라서 조기 종료 시 막타딜이 남은 시간 비례 데미지 증가
사냥 편의성에서도 손해 없이 보스 전투 부정적 경험 완화 가능
2. 6차 마스터리 코어 개선사항
1) 솔루나 파워
이번 마스터리 코어의 신규 스킬로 20초 쿨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일명 쿨감)의 영향은 받지만 쿨감을 쓰지 않는 소마의 특성 상
큰 딜 비중을 기대하기 어려움. 실제로도 테스트 서버에서 점유율 약 5% 정도
또한 자동 발동 되는 추가타 스킬로 20초 쿨 때문에 시드링(특수 스킬 반지) 내 극딜에서
딜 비중이 엄청 큰 엘리시온을 안때리며 손해를 보며 쿨을 기다렸다 넣을 정도의 스킬도 아님
따라서 의도하지 않더라도 시드링 극딜에서 한번 내지 두 번은 발동이 되도록
자세 변경 시 조건부 쿨감, 엘리시온 지속 중 타격 시 추가 쿨감 등의 발동 주기 감소
2) 코스믹 샤워
해당 스킬은 30초 쿨 45초+@ 지속시간의 설치기로 사냥, 고정형 보스에선 준수한 성능을 보이지만
이동, 텔포형 보스에선 성능이 좋지 않음
거의 사냥형 설치기라고 보면 되는데 굳이 우선 순위로 나올 스킬이 아니라고 생각함
첫 마스터리 코어로 루나 디바이드/솔라 슬래시가 사냥 겸 보스 주력기로 이미 나온 시점에
메인 사냥 주력기도 아닌 보조 설치기가 두번째 마스터리 코어는 굳이? 라는 생각이 듦
코스믹 버스트 코어의 패시브로 코스믹 샤워가 붙어서 나오는게 더 이상적인 방향이 아니였을까 싶음
종합적으로 소울마스터의 전투 경험 개선은 실패했다고 생각함
소울마스터 유저들이 원한 극딜 압축이 되었는가? X
신규 마스터리 코어 스킬로 평딜 비중이 많이 늘었는가? X
사실상 전투 경험의 완성이란 말은 썬콜에게 어울리는게 아닐까 싶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