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사

10추글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아델] 상향기념 3년차 아델 유저가 느낀 불편한점

아델영구종신
댓글: 86 개
조회: 4206
추천: 18
2024-01-16 20:41:30

최근 검마 솔플 트라이 시작한 3년차 아델유저입니다드디어 아델이 밸패의 수혜를 받았네요그래도 팔은 안으로 굽는다고제가 느끼기엔 아직 여러모로 개선이 필요한 직업이라고 생각해요이번 상향을 기점으로 앞으로도 아델이 지속적인 개선을 받아 더 강하고 매력있는 직업이 되기를 바라며 그동안 제가 아델을 플레이해오며 느낀 불편했던 점들과 이렇게 바뀌었으면 좋겠다 하는 점들을 적어보려 해요.

사소한 내용 하나하나 다 써볼 예정입니다. ‘여기 써있는거 다 개선해주세요!’가 아니라다른 아델 유저분들이 제 글을 읽으며 공감 혹은 비판일부는 수용해서 궁극적으로는 아델의 개선안이 더 명확한 방향성을 갖기를 돕고자하는 마음으로 최대한 많이 적어본 것이니 가볍게 읽어주시면 좋겠습니다.

 

1. 수동샤드

비슷한 매커니즘의 타 스킬들에 비해 유지시간이 너무 짧음.

그래서 다른 스킬처럼 미리 깔고 쿨타임 돌리는걸 못함.

sol. 시전 후 유지시간 증가(자동샤드 포함)

 

2. 임페일/레조넌스

공중 8방향 이동기라는 사기 유틸 선후딜 때문에 유틸로 못씀.

sol. 선후딜 감소 및 결정 적중만으로 최종뎀 스택 유지슈스탠 추가(=경직삭제)

 

3. 크리에이션

코디이슈

sol. 이펙트 on/off 기능 추가

 

4. 어트리뷰트

크라링 편의성 증가

sol. on/off 기능 추가

 

5. 게더링/블로썸

초근접인데 방어 및 회복유틸 전무/보스패턴 회피불가 선후딜/시전 선딜동안 보스 도망감

짧쿨기 JOAT. 미리 썼는데 이후에 보스 텔포하면 안 맞고그렇다고 쿨돌았는데 텔포하는거 기다리고 있자면 쿨뚝 왜샀나 싶음.

sol. 선딜 대폭 감소 (+ 그레이브 대상에 게더링 유도 기능)

P/S: 심지어 게더링 딜지분도 꽤 있는데 블라썸 선딜때문에 게더링과 블라썸의 딜간격이 커서 둘 다 맞추려면 보스가 2초는 가만히 있어야됨

 

6. 페더

게이지 소모량 때문에 쓰면 딜손해보는 회피기심지어 선딜있어서 가끔 맞고써짐

가뜩이나 극딜준비 긴데 극딜 올리다가 패턴 피할 때 페더쓰면 게이지 줄어서 8오더 안나와서 극딜 올리다 게이지채워야 하는데그동안 극딜버프 녹음

sol. 선딜 감소게이지 소모 삭제

 

7. 노빌리티

즉발로 즉사대처 불가팟격&회복봉인 보스에서는 쓰면 손해(나는 안맞았는데 파티원이 맞으면 피까임)/ 유틸기 특성상 쿨타임 길수록 활용도 낮음

sol. 쿨타임 180초 -> 60 or 90초로 변경 (+지속시간 조정)

 

8. 그레이브

툭하면 씹힘애매하게 긴 쿨타임

sol. 판정 변경 or 쿨타임 감소(삭제)

 

9. 트레드

디바이드와 절대 공존할 수 없는 딜구조(서로 점유율 반비례) / 하자 딜구조(강제점샷)

sol. 딜링기 -> 순수 유틸기(후딜감소/슈스탠) (+디바이드 딜상향)

 

10. 다이크

쿨 짧은건 좋은데일반적인 무적기로 살 상황에서 혼자 죽는 경우가 많음

sol. 무적 지속시간 증가 (or 걍 아예 1틱 유지하고 쿨타임 더 감소)

 

11. 마커

게블과 함께 아델 최고의 족쇄

보스 텔포 직후 써야 강한 스킬인데정작 리레 올릴 때쯤엔 바인드 상태라 2히트 이상 불가.

그렇다고 리레 중에 바인드 안넣자니 보스 텔포하면 정작 리레극딜 손해

마커풀히트가 인식은 높지만 보스전에선 풀히트해도 극딜버프랑 같이 못써서 실전고점 낮음

루인엔버링크와 같이 돌리기 어려움 (텔포 기다리느라 주기꼬임)

sol. 근데 뽕맛 좋아하는 사람도 있어서 방향성을 잡기가 애매하네요.

굳이 한다면 결정 개수 감소 및 딜/범위 증가?(고점 유지 저점 개선)

P/S 점샷패치 필요 (세렌 정오에서 마커유도하다 맨날 암흑걸림)

 

12. 오더

오더뽑고 죽으면 전직업 최약체

sol. 죽은 후 부활해도 오더 유지

sol. 대상 없어도 사출 가능 (가이디드 애로우처럼 옆에 붙어있으면 될 듯)

 

13. 매직 서킷 풀드라이브

리스토어와 최악의 역시너지진힐라에서는 극딜 끝나면 마나 오링나있는데 사실상 없는 스킬일 듯.

덤으로 이 효과 때문에 오리진 2타 직전에 물약먹는 습관생겨서 물약 쿨 소모(물약쿨 10초 보스에서 은근불편)

sol. 현재 mp비율 뎀증 -> 버프 지속 중 상시뎀증

 

14. 스인미/크오솔

sol. 돌스공 보정

 

15. 인피니트

딜압축 잘된 극딜에 비해 아델의 30초 극딜이 딜적 메리트가 있는지 모르겠음(패널티는 큼)

sol. 브금은 듣고 싶어서 유의미하게 딜상향 (혹은 딜압축)

P/S: 지금 검마 연습중인데 인피오더가 1인타겟이라 동스펙이 넘기는 검마1페를 못넘김

 

16. 스톰

키기 1초전에 오더 증발해서 타수 손해보는 경우가 꽤 있음(보스중 1초남은거 절대확인못함)

sol. 조건부 타수(오더 사출량 비례) -> 상시 6(리스토어 중 8)로 상향

 

17. 그여축

아델은 아직 4분극딜직업임가뜩이나 딜지분 높은 극딜버픈데 길스 30분동안 2번은 그여축 없이 극딜해야함심지어 이게 접속하고 8분동안 달군 결과임보스 돌 때 가장 체감 큰 불쾌한 경험.

sol. 충전시간 4분 -> 3접속 종료 시점에서의 스택 유지

 

18. 강화 디바이드 6

3타의 범위가 제각각이라 소형 보스에서 레비테이션 중에 때리면 밑에 1타딜만 들어가고게이지도 1타만큼만 충전됨 (특히 진힐라)

sol. 강화 디바이드 참격 범위 통합 및 증가 or 강화 디바이드 한정 참격 하나라도 적중 시 36의 에테르 획득(툴팁명시)

 

19. 극딜 전반 평가 (feat. 리스토어)

1) 아델의 극딜 고점은 8오더 6크리인데유지 난이도가 무척 어려움.(오더6차 들어오면 완화)

입장극딜에서는 오더 뽑은 후 게이지를 채우지 못하니 아예 불가능 (8오더 0크리로 패야됨)

팟격에서는 입장하자마자 극딜 박으니 절대 불가능솔격에서는 굳이 8오더6크리 하려면 입장 후 오더 뽑고 게이지 채우는 것 자체가 시간 손해.

심지어 고점인 8오더 6크리가 상시 가능한 펀치킹 점수도 높지 않아서 개선이 필요하다 생각됨

sol. 리스토어 시전 시 8오더 일괄사출 및 게이지 풀충전 기능 추가

P/S. 입장극딜 아녀도 극딜 전 오더 미리 뽑아놓다가 죽으면 극딜 반타작남

 

2) 30초 극딜인데 스턴걸릴때마다 극딜 전체가 정지함 은근 내성 낮은데 회피기 선딜 길어서 남들 피할거 무적써야됨

sol. 스턴 중에도 오더 및 인피니트 타격기본 내성 상향


참 많이도 나왔네요다른 직업 유저분들도 본인 직업 단점 적어보면 이정도 나오겠죠?

처음 시작할 때는 얘는 선딜이 컨셉인 직업인가할 정도로 정이 안갔는데막상 하다보니 어느덧 3년을 바라보고 있네요단점도 많지만 막상 장점도 많이 느꼈기에 계속 키우게 되었고특히 알면 알수록 고점이 계속 높아진다는 게 아델의 최고 매력인 것 같아요.

이번 패치 잘 받았지만앞으로도 좋은 패치딜상향도 좋지만 구조 개선 패치 많이 받아서 플레이 중 불편함 없이 재밌게 할 수 있는 직업이 되면 좋겠네요

Lv1 아델영구종신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메이플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