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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울마스터] 안녕? 난 리부트소마야(장문)

하나만쓰고감
댓글: 9 개
조회: 3481
추천: 13
2024-01-19 18:13:39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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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까지가 서론이었고 직게 답게 소마 구조나 성능에 대한 만족과 불만을 적고 가겠습니다.


리부트가 어떻고 본섭이 어떻고 분탕 일으키는 사람들도 많아서 눈살 찌푸려지기는 하는데 메이플 좋아하는 사람이고 비판이 아닌 비난은 소모적이기만 하고 건설적이지 못하니 우리 너무 갈라치기 형태로 가지 말자고요. 

소마 285까지 애정 가지고 키웠고 현재 환산은 유니온 9000 이상 헥사 5.8만으로 노칼이카까지 다니고 있습니다.
리부트 특성상 리레4렙은 본 적도 없고 예전에 시드 했을 때 웨1, 리2까지만 먹어보고 
현재 유효반지로는[리레3렙, 컨티4렙, 리테3렙]만 가지고 있습니다. 

"컨4 헥사5.8 노해방 소마 유저"라는 한정적인 개인 경험으로만 서술하는 점 양해바랍니다.
figure 1: 작성자 본인의 헥사 


<1> 이번 마코, 어떤가?
1. 6분 전분 
1줄 요약 - 스킵가능. 2로 가셈

a) 노도핑 상태로 처음 이클립스 눌러서 6분극딜 1번, 3분 1극딜 이후 평딜을 이클 쿨 돌 때까지 쟀습니다.
b) 일필을 이클 가르기에 맞춰 사용함
c) 메르 250이라 쿨감으로 인해 5:44에 마무리


figure 2: 컨4 소마 6분 전분 1페이지 [크더스 26퍼, 솔슬루디 도합 30퍼, 코스모스 6.3퍼, 아스트랄 6퍼]

figure 3: 컨4 소마 6분 전분 2페이지 [버스트 5.6퍼, 파워 5.3퍼, 플슬 4퍼, 샤워 3.3퍼, 오웨 2.6퍼]

figure 4: 컨4 소마 6분 전분 3페이지 [이클 가르기 포함 4퍼, 팔랑크스 2퍼, 스인미 크오솔 도합 1.3퍼]


2. 전분 - 내가 풀강이었다면?
1줄 요약 - 제가 풀강하면 6.95% 오릅니다. 3으로 가셈


우리는 이제 재미있는 계산을 할 겁니다.
아 여러분은 아니죠. 제가 할 겁니다. 그냥 보세요. 

제가 만약 풀강인 상태로 똑같이 쳤다면 어떻게 되었을지 계산하는 겁니다.
*그리고 소수점 둘째 자릿수부터 반올림하여 첫째 자릿수까지만 표기할 겁니다.

슬래시 29렙->30렙 //  820% 6번 -> 830% 6번 --> 30.6 =>31.0%
크더스 27렙->30렙 // 최종뎀 47% -> 60% --> 26.3 => 28.6%
코스모스 6렙->30렙 // 최종뎀 16% ->60% --> 6.3 => 8.7%
코스믹 버스트 아 이거 왜 안줌?유지 --> 5.6%
솔루나 파워 9렙->30렙 // 4400% 5번 -> 6500% 5번 --> 5.33% => 7.9%
플슬 1렙->30렙 // 최종뎀 11%->60퍼 --> 4.03%=>5.8%
샤워 9렙->30렙 // 3.39%=> 425% 3번 -> 740% 3번 --> 3.39%=>5.9%

아스트랄 20렙->30렙 // 
1750% 5번 48회(420000), 1722% 7번 24회(289296) -> 2100%(504000), 2062%(346416) & 보공30퍼 
-->5.93%->7.45% 

*제 표기 보총뎀이 456%이며 컨티가 140%를 줌 456+140=596
컨티 발동 기준 현재 20레벨 아스트랄 사용시 616% 적용, 만렙 아스트랄 사용시 646%
대략 4.87% 가량 상승하는 것도 포함해서 계산.
*방무는 현재 제 방무가 96.92% 이며 트루에서 20퍼 아스트랄 자체 방무 20퍼이기에 30퍼 추가로 생기는 건 1퍼가량의 오차범위가 생기지만 배제하겠습니다. 

이제 이 숫자들로 뭐할 거냐고요?
이 수치들끼리만 비교할거니까 다시 백분율로 다시 조정할 겁니다.

계산에서 배제했던 팔랑크스 2퍼, 스인미크오솔 1.3퍼, 오웨 2.6퍼의 합은 약 6퍼이므로 100-6 = 94%
풀강으로 가정하여 오른 수치들의 합 = 100.95%
94에서 100.95로 올랐으니

제가 전부 풀강하면 대략 지금 전분의 6.95% 강해진다는 뜻이네요. 아 잠깐만 너무 슬퍼. 앞으로는 조각 1만8-9천개 더 박아도 이 꼬라지라고?

위 모든 수치들에 100/106.95=0.935 의 수치를 곱해주면 백분율이 대충 재조정 되겠지요?
슬래시 31.0% -> 28.9%
크더스 28.6% -> 26.7%
코스모스 8.7% -> 8.1%
코스믹 버스트 아 이거 진짜 왜 안줌? 5.6% -> 5.2%
솔루나 파워 7.9% -> 7.4%
플슬 5.8% -> 5.4%
샤워 5.9% -> 5.5%
아스트랄 7.45% -> 7.0%

하지만 이건 너무 개인적인 기준이므로
솔루나 파워와 샤워를 강화함으로써 얼마나 스펙업이 되는지 적어보겠습니다.


3. 솔루나 파워와 샤워 강화과 없었을 때와 비교하면?
1줄 요약 이번 마코로 허수아비 기준 소마는 대략 11퍼 늘어남

위 가상의 6차 풀강 전분 기준 솔루나 파워 7.4%와 샤워 5.5%라는 수치가 있습니다.
솔루나 파워는 깡으로 7.4퍼가 생긴 것이고 샤워는 원래 점유율 1-2퍼대의 스킬이 3.5배 가량 세졌죠.

이번 마코로 소마는 가능하다는 게 중요하다는 인벤 기준 대략 11퍼 정도 강해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2> 소마의 장점
1. 시너지입니다.
이게 너무 명확하게 커요. 많은 사람들이 아니 이런거 다른 직업들도 있는 거 아니냐 뭐다 하지만
속깍 10퍼를 순수하게 줄 수 있는 직업은 46개 직업 중 배메, 플위, 소마 이 3개 뿐입니다.
제 직업의 스펙과 무관하게 딸깍 한번으로 파티원의 딜량을 최소 10퍼 올려주는 시너지는 정말 어마무시합니다.

2. 사거리 및 범위
제가 해본 캐릭터 중 2번째로 팔이 깁니다. (첫번째는 사수입니다. 캐슈나 키네도 길다고 알고 있지만 안해봤습니다)
일반 평딜의 하단 범위와 x축 범위가 상당합니다. 칼로스를 아래 층에서 때리기도 편하고 3층에서 1층에 있는 칼로스를 긁어주는 것도 상당히 편합니다.
스우 밀격보다 팔이 길어서 뒤로 살짝씩 무빙하면서 평딜을 할 수 있습니다.
데미안의 경우에도 위로 똥뿌리기 패턴을 하며 날아갈 때에도 손쉽게 타격이 가능합니다.
꽤나 범위가 좋다고 생각하는 숍의 경우에는 퍼니시먼트로 2페만 되고 1페는 타격못하지만 엘리시온은 그런거 안가립니다.
또한 극딜 엘리시온과 이클립스의 범위는 상당히 넓기에 카링에서 흉수 2마리를 동시 타격할 수 있습니다.
제 개인적인 사견입니다만, 운영진이 소마의 성능을 버프해주지 않는 건 이런 여러 마리의 보스가 존재하는 맵에서 동시 타격이 가능한 플레이가 가능해서가 아닐까하는 의견을 조심스럽게 남겨봅니다.
아 근데 카링밖에 없는데 시바ㄹ

3. x축 이동기
소마에게는 45초 짧쿨 무적기와 5초쿨 텔포기 그리고 일반 돌진기로 총 3개의 이동기가 있습니다.
메린이분들이 익숙할 듄켈맵이나 진힐라로 설명을 하자면 초앞보뒤 패턴이 나오면 돌진기+텔포기로 빠르게 자리 변경을 할 수 있습니다.

4. 상향된 공용 스킬 데미지
예전에는 패파, 미하일과 같이 돌스공으로써 에르다 파운틴의 연약함을 뼈저리게 느끼면서 재획했을 사람들이 많겠지만 이제 패치 이후 파운틴은 중상위권 정도의 원킬컷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사실 상위권이냐 하위권이냐 문제보다도 그 때는 원킬이 낮은 솔라 슬래시와 4킬이 나는 파운틴이라는
괴리감이 두드러지던 시기였다고 봅니다. 

5. 단순한 구조(...)
긴버프 올리고 엘리시온, 이클립스 켜놓고 그냥 때리다가 코스모스 엔버리레 6차 끝.
구조는 단순해요. 어려울 게 없습니다.


<3> 소마의 단점
1. 딜
이번에 타직업 마코 보고 오고 상향과 하향이 있었지만 상향이 되었음에도 소마는 단호하게 말할 수 있습니다.
솔플에서는 확실한 하위권이에요.
수로에서 지금 1.4~1.5만 점을 뽑아내고 있지만 저보다 템환산 1000, 헥사로 치면 3000가량 낮은 나워가 18000점을 찍어냅니다.
압니다. 환산은 6분 전투 싸이클을 기준으로 그 캐릭터에게 현재 입고 있는 장비가 어느 정도 효율을 발휘하는지 수치화 해준 지표이며 수로는 2분이라는 한정된 시간 안에 실전 이상의 딜을 꼽아 넣는 것을요.

하지만 소마는 수로 구조가 상당히 좋은 편입니다.
2분 동안 수로를 칠 수 있다는 뜻은 엘리시온과 6차 &이클립스를 따로 초시축에 묻혀 사용하는 빌드를 쓸 수 있습니다. 실전에서 불가능한 딜을 펀치킹이나 수로에서 꼽아넣을 수 있죠. 가만히 있으니 샤워도 맞아주고 잡몹도 없어서 팔랑크스 딜로스도 없어요. 근데 그냥 약해요.

2. 아스트랄블리츠 역시너지
2-1 초시축
이게 무슨 뜻이냐면 위의 수로에서 언급된 초시축과 아스트랄.
여기는 직게니까 길게 설명하지는 않겠습니다.
먼저 쓸수록 유리한 버프형 오리진 아스트랄블리츠와 모법 인피처럼 달굴 수록 딜이 올라가는 초시축.
과연 이 아스트랄 블리츠는 어떤 생각으로 나온걸까요?
초시축은 정말 시그너스 직업군의 핵심일 정도로 상당한 딜 상승량을 보여주는 버프입니다. 
초시축 끝물에 사용하면 정말로 딜이 거의 2배 가까이 차이 납니다.
코스모스 이클 터뜨리기를 아스트랄 블리츠의 최종뎀 버프를 받으면서 하는게 
낫지 않을까 하는 사람도 많겠지만 초시축 끝물에 가르는 게 더 세요.

2-2 엘리시온
이클립스와 코스모스의 경우 키다운을 하지 않아도 설치기나 소환수처럼 사용만 해두면
지속적으로 상대를 타격하는 기술입니다만 
엘리시온은 기본공격을 40초동안 키를 눌러야 사용 가능한 극딜입니다.
아스트랄 블리츠는 46개 직업군 중 컷씬이 가장 긴 편입니다.
사냥터 몹이 젠되자마자 사용하면 그 다음 젠까지 처리해주는 7.5초의 컷씬을 자랑합니다.
위 전분을 보면 알겠지만 엘리시온은 소마 극딜의 전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의 딜 점유율을 지니고 있는데
40초 중 7.5초, 거의 19퍼만큼의 딜로스를 보게 됩니다. 히어로도 이와 비슷한 문제를 안고 있다고 알고 있는데
컷씬이 그나마 짧습니다.

3. 극딜이... 40초? (ft. 망한 구조)
저는 이제 3월에 해방을 하게 되어 덜 불편해지지만
극딜이... 40초?

메이플 보스가 텔포로 도망가 피격 불가 상태가 되는 게임이 아니었다면 
이 극딜 시간은 사실 크게 문제가 되지 않았을 겁니다.
루시드 2페에서도 초반 20초동안 어떻게든 바인드를 사용하지 않고 루시드를 패다가
강공 타이밍 때 바인드 거는 짜릿함.
이게 첫클 때나 짜릿하고 한두번이면 상관없습니다만 애석하게도 레이저 강공 때와 달리 
몸박상태가 되는 강공 패턴은 전조가 없기에 반응 불가입니다.
진힐라 역시 자기 기분이 좀 그렇다 싶으면 텔포를 해버리며 듄켈도 그렇습니다.
하물며 궁기, 카링 2페 궁기스킬, 도올 그냥 텔포 뭐이리 무적 상태가 많은지 모르겠습니다.
메이플 보스가 세렌이나 자쿰, 혼테일, 검마와 같은 허수아비면서 맵 기믹을 발휘하는 보스라면 크게 문제 없었을 테지만 문제가 있습니다.

4. 후딜
위 상술한 부분에서 의아함을 느낀 사람도 있을 겁니다. 검마는 허수아비인데 되게 불편하다는 사실을요.
40초 극딜을 온전하게 다 맞출 수는 있습니다만, 허수아비처럼 논스탑으로 휘두르는것이 불편합니다.
혹시 당신은 5솔슬, 4엘숀을 아시나요?
검마 3페에서 밀격 패턴은 대략 4초에 한번씩 오는데 
소마의 기준으로 보면 솔슬 5번, 엘리시온 4번 휘두르고 숙이면 딱 맞습니다.
아 피해야지 라고 하고 반응하는데 움직여지지를 않아서 위처럼 예측하고 딜을 끊어줘야합니다. 
즉발 캔슬기인 솔슬이 있으니까 괜찮지 않냐고요? 5초에 한번입니다. 
이건 매번 쓸 수 있는 유틸이 아닙니다. 또한 이걸 사용하면 솔슬의 후딜로 인해서 엘리시온 딜로스가 납니다.

소마의 버프기들 또한 후딜이 있습니다. 다른 직업들도 많아요. 알아요.
근데 단점입니다. 비교하는 게 아니라 단점이요. 
오라웨폰, 포지, 엘리시온, 초시축, 코스모스, 팔랑크스, 바오스, 스인미, 크오솔, 더 있나?
아 심지어 바인드는 선후딜 다 있어요. 
소마 유저여러분, 페네트레이션 쓰지 말고 노바 쓰세요. 반응 더 빠릅니다.

메이플 이 빌어먹을 게임은 직업 스킬에도 공용스킬에도 후딜을 박아놨어요.
미친 게임입니다.
아니 창섭이형 극딜 준비 시간 오래 걸리는 거 안다며
나워 미하일 호영 이런 직업들 언제 극딜 편하게 쓰는데 엔버링크처럼 선후딜삭제해줘
 



마무리하며,,

우선 밸패 상향 받은 타직업들 보면서 타직업과의 비교가 아닌 오로지 제 경험에 의거해서 글 작성하는 거고
리부트 서버 망했어도 소마 이번에 그닥 좋아진 거 없어도 메접은 안할 겁니다.
오히려 크게 하향된 직업들 보면서 탄식했습니다. 위에 있건 뭐건, 기운과 조각 파밍을 해본 사람은 알거예요.
6차는 진짜 노력의 산물입니다. 수치 조정 한번으로 애정을 가지고 키운 캐릭터의 성능을 그렇게 무너뜨리는 부정적인 경험을 이렇게 진행하는 운영진이 정말 예의 없게 느껴졌습니다. 
코멘트 하나만 적어줬더라면,, 어땠을까 싶습니다.

정말 이 글 하나 적으려고 인벤 가입했습니다.
모두 오늘 하루만큼은 웃으면서 보내길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번외)

전분 재려다가 온오프 하나 꺼져있고 야누스 켜져있길래 멈추고 전분 봤는데 스바 야누스가 우리 마코로 왔었떠라면 ㅅ비서ㅏㄴㅂ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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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가 날아갔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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