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플스토리 테스트 서버 vs 라이브 서버 스킬 구조 변화 분석 보고서
▶ 분석 배경
최근 메이플스토리 테스트 서버(이하 테섭)에서는 일부 스킬의 주기 및 데미지 수치가 변경되었으며, 그 영향 분석을 위해 동일한 조건(유닛/기본 스펙 최대한 동일)에서 라이브 서버(이하 본섭)와 비교 실험을 진행하였다.
특히, 본 실험에서는 “세이크리드 바스티온(SB)” 스킬이 “정확히 7%” 너프되었다는 정보를 기준으로 삼아, 두 가지 방식으로 전체 데미지 변화율을 추정하였다.
▶ 방법 1: 실제 데미지 수치 기반 비교
항목수치본섭 SB 데미지 | 24조 1985억 |
테섭 SB 데미지 | 14조 9404억 |
SB 데미지 비율 | ≈ 61.73% (약 38.27% 감소) |
SB 너프량 | 7% (공식) |
추정 테섭 화력 계수 | 149404241985×0.93≈0.689frac{149404}{241985 times 0.93} approx 0.689 |
테섭 총합 데미지 | 262조 6009억 |
본섭 조건 추정 데미지 | 26260090.689≈3810633frac{2626009}{0.689} approx 3810633 (≈ 381 381uuc870 633억) |
본섭 실제 데미지 | 376 |
▶ 공간차 | ≈ +1.13% |
● 결론: 테섭 스킬 성능으로 본섭 조건에서 딜 측정 시 “약 1.13%” 데미지가 더 높음
▶ 방법 2: 점유율 기반 기여도 분석
테섭과 본섭의 각 스킬별 점유율 변화를 계산하여, 본섭 점유율을 기준으로 테섭 스킬셋 사용 시 기대 기여도 변화율을 추산.
● 예시:
블래스드 해머: 7.63% → 11.24% (≈ +47.3%)
마이티 묠니르: 5.80% → 7.13% (≈ +22.93%)
세이크리드 바스티온은 너프 반영 후 6.01%로 고정해 비교
전체 점유율 변화율을 환산해 합산한 결과:
| 추정 총합 (라이브 조건에서 테섭 스킬셋 기준) | ≈ 101.13% || ▶ 공간차 | ≈ +1.13% |
▶ 최종 결론
두 가지 독립적인 방식(실제 수치 기반 / 점유율 기반)을 통해 확인된 바:
테섭 스킬 구조는 본섭 대비 약 1.1% 더 높은 데미지를 보인다. (세이크리드 바스티온 데미지가 -7%일때!!!!)
이는 스킬 밸런스 패치 방향성 및 딜 기여도 구성의 개선 여부를 판단하는 데 있어 매우 신뢰도 높은 데이터로 해석 가능하다.
▶ 비고
본 분석은 특정 직업의 특정 조건 하에서 진행되었으며, 일반화에는 한계가 있을 수 있음
테스트 서버 특성상 일부 수치는 변동될 수 있음
추가 정량 분석을 위한 raw 데이터 및 계산 스프레드시트 요청 가능
노윤태
근거없이 뇌피셜로 선동하면 올려치기는 아주 쉽지만
실제 해명은 이런 자료가 필요하다는게 참...
선동글에 이런 자료가 1이라도 있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