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 부분을 이해하긴 위해
https://www.inven.co.kr/board/maple/2294/414922
이 글을 먼저 읽으시고 오시길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네임크림입니다.
해당 글에 대한 추가 설명을 하려고 합니다.
말하기 전, 해당 글과 이 글은 '정설'보다는 '가설'에 가깝기 때문에 혹시나 적용이 안된다! 싶으시면 이전 글 쓰신 분한테 쪽지로 남기시면 될 거 같습니다.
Q-1. 라이트 포스레이는 언제 써야하는가?
A. 라이트 포스레이는 버터칼이 남은 시간 4초~2초일 때 써야합니다.
Q-2. 왜 남은시간 4초~2초인가?
A. updatable time시간을 적용할 수 있는 시간이기 때문입니다.
updatable time을 적용하면 기존 버터칼 20초에서 22초까지 저점을 올릴 수 있는 타이밍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Q-3. 남은시간 1초는 안되는건가?
A. updatable time 시간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이건 가설인데 updatable time이 3초이다보니 남은시간이 엄청 없을 경우는 갱신 자체를 안하는 것 같습니다.
Q-4. 해당 시간에 라포레를 썼을 경우 버터칼 지속시간이 얼마나 오래가는가?

A. 좀 많이 극단적이지만 30초까지 갑니다. 그러나 이는 '버터칼 단독'으로 쓸 때만 나오는 서버렉이며, 버프가 많은 미하일 특성상 최대치는 26초정도입니다.
Q-5. 그럼 버터칼 남은 시간 4~2초만 넣으면 되는가?
A. 그러셔도 되지만 더 정확한 방법은 '버터칼 남은 시간 4~2초 + 엔버링크 남은시간 5~3초(5->4 갈 때 가장 적정)' 때 쓰셔야 가장 좋습니다.
Q. 5-1. 왜 그 때인가??
A. 음... 이건 예시를 드려볼게요.
벞지 130%기준, 엔버링크 23초 지속일 때 말씀드리겠습니다.
그러면 버터칼(20초), 엔버링크(23초)이죠.
라이트 포스레이를 남은시간 2초에 쓴다고 하면 엔버링크는 남은시간 5초입니다.
updatable time이 있을테니 기존 남은 포스레이 시간(2초) + updatable time 시간(3초) 해서 5초의 유예시간이 있을 거고, 엔버링크(5초) + 버터칼(5초) 이렇게 됩니다.
엔버링크하고 updatable time이 있는 버터칼의 공통점은 서버렉이 존재한다이고, 서로 서버렉을 계속 이끄려는 특징이 있다보니 기존 5초 + A 로 서버렉을 더 받을 수 있다는 특징입니다.
즉, 버터칼 남은 시간 4-2초 단독 vs 버터칼 남은 시간 4~2초 + 엔버링크 남은시간 5~3초
여기서 둘의 공통점은 저점 22초는 확보이지만, 후자가 버터칼 추가 시간을 더 확보할 확률이 높다입니다.
Q-6. 저는 벞지가 너무 낮은데 힘들 거 같아요ㅜㅜㅜ
A. 버터칼 남은 시간 4-2초만 쓰시면 됩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다싶이 확률이 높은거지 확정이 아닙니다.
Q-7. 벞지를 쓸거면 몇 퍼 권장인가요?
A. 110~130퍼입니다.
Q-8 . 리레는 3~5초 늦게 쓰면 되지만, 컨티는 맞추기가 힘들 거 같은데...
A. 이 부분을 같은 경우 버터칼 남은 시간 4-2초 단독만 확인했을 때, 버터칼 시작 구간이 컨티링 활성화 2-3초 남았을 때만 피하시면 됩니다.
-> 이 부분 오해의 소지가 없으셔야하는게, 버터칼 시작 구간이 컨티링 활성화 1초 남았을 때는 가능합니다. 말 그대로 버터칼 시작 구간이 컨티링 활성화 2-3초 남았을 때는 나중에 라이트 포스레이가 컨티링에 넣기 힘들어진다는 점! 그 부분 제외하고 나머지 구간은 다 가능합니다.
Q-9. 쓰면 좋은 점?
A.
- 버터칼 추가 시간이 늘어난다.
- 다른 스킬들이 최종데미지 10% 붙을 확률이 높다.
- 컨티링의 저점과 고점 차이가 좁혀진다.(기존은 12초~16초였으면, 14~16초로 바뀜)
- 버터빔에 일필 안 맞춰도 된다. (이건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버터빔에 일필이 더 쎌 수는 있긴 한데 엄청 미세하게 더 높을 뿐)
생각나는 건 이 정도이고 추가적인 예상 질문 더 쓰자면
Q-1. 미하일의 딜사이클은?
A. 아직 연구중입니다. 초시축 관련 질문하셔도 저도 구간별로 나눠서 실험중입니다.
Q-2. 해당 딜사이클은 2분 패치 이후로 생긴건가요?
A. 3분 때도 있었습니다. 아마 꽤 오래됐는데 그 당시에도 저 메커니즘을 알고 있었는데 적용하기가 어려워서 버리다가 다시 줍게 됐습니다.
Q-3. 이거 말고 히든 딜사이클 있나요?
A. 생각한게 있긴 합니다만...아직 성립과 증명을 못해서 꺼내기가 어렵습니다.
사실 라이트 포스레이 부분도 정말 맞을까? 생각에 공개를 좀 더 늦추려고 하긴 했는데 좀 고민 많이 한 결과 꺼내기로 결정한 겁니다. 근데 생각해놓은 건 진짜 증명 자체가 안돼서 못 꺼내오고 있습니다. 조건도 많이 까다롭기도 하고요.
추가적인 질문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아마 딜레이 보정보다 이쪽이 더 정확할것으로 보입니다.
버프창 소오소라 남은 시간 9초에(실제 남은 시간 9.x초) 해방무적을 사용한 뒤 끝물에 포스레이를 사용했을 때 해방무적과 소오소라가 같이 꺼지지 않는다면 updatable time이 지속시간 증가 혹은 3초짜리 소오소라 버프가 갱신되는 방식으로 동작한다고 판단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생각하시는 방식이있다면 이야기 해주시거나 해서 올려주시면감사드립니다.
가끔씩 소오소라 지속시간 20초 끝났는데 한번 더 쿨돌면서 몇초 더 유지될때 있었는데
그게 이거였군요....
확실히 인게임에서 2~4초 남았을때 버터빔쓰니깐 최소 3~4초에 6~7초 더 유지되네요.
이러면 컨티는 타이밍 맞추기 난이도가 조금 더 오를 거같네요..
오히려 100퍼보다 낮게 떨궈서 엔버링크가 마제스티를 일부러 빨리 끄게 하고, 소오소라는 라오커(헥사 마스터시 25초)랑 같이 꺼지게 하는게 더 좋을 수도 있을거 같아요. 가드는 버터빔 후에 사용 자제하는게 좋고요.
기존 재사용은 1분스킬인 엔버링크와 로얄가드를 기반으로 최대한 굴리며 엔버링크는 다음 극딜 사용에 맞추기만 하면 되는 시스템이였지만 이번에 2분이 되며 엔버링크가 초기화 되더라도 재사용하기 힘들어졌습니다.
따라서 가드 하나만 보고 채용을 해야한다는건데 그것보다는 벞지를 챙겨 빛의수호, 엔버링크 같은 스킬들의 지속을 늘리는 방식이 유리하다고 판단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