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데몬슬레이어] 어센트 스킬 사출기 형태 관련 우려 건의
안녕하세요. 크로아 서버에서 데몬슬레이어를 플레이 중인 라릉 입니다.
이번 메이플 쇼케이스에서 공개된 어센트 스킬에 대해 몇 가지 우려되는 점이 있어 이렇게 건의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 어센트 스킬 형태
어센트 스킬은 직업별로 형태가 다르게 적용된 것으로 보입니다.
정확한 분류는 아직 명확히 공지된 바 없으나,
쇼케이스에서 공개된 영상을 기준으로 판단할 때 다음과 같이 분류됩니다:
- 맵 패턴(지속) or 광역기? (1직업)
-캐논슈터
- 디버프형(몹 별 적용) (1직업)
- 아크메이지(썬/콜)
- 사출기 형태(2직업)
- 데몬슬레이어, 섀도어
- 추가타(몹 별 적용) (4직업)
-제논 , 키네시스 , 카인, 은월
- 광역 1~2타 연격기 형태(41직업)
-그 외 대부분의 직업군
이 중 사출기 형태가 다른 형태에 비해 구조적으로 불리한 점이 있다고 생각되어 글을 적게 되었습니다.
■ 사출기의 구조적 문제
사출기 스킬의 경우:
- 단일 보스를 공격할 때는 데미지가 온전히 1만큼 들어갑니다.
- 다수의 보스가 존재할 경우, 각 보스에게 1/n 또는 한보스에만 1의 데미지가 적용되는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반면, '광역 연격기' 형태는 보스가 n체 존재할 경우 각각에게 1씩, 총 합 n의 데미지가 들어가는 구조이기 때문에, 사출기와는 확연한 차이가 발생합니다.
현재 메이플스토리의 보스전은 한 맵에 최대 4체의 보스가 동시에 등장할 수 있는 구조입니다.
이러한 환경에서, 새로운 주력 보스 딜링기인 어센트 스킬이 사출기 형태로 설계된 것은 우려되는 부분입니다.
- 단일 보스전에서는 문제가 없지만,
복수 보스전에서는 어센트의 효율이 현저히 낮아지는 구조입니다.
■ 유저들의 사출기 형태에 대한 반응
추가로, 혹시 다른 유저분들의 의견은 어떨까 싶어 커뮤니티에 어센트 사출기 형태에 대한 간단한 투표를 진행해보았습니다.
물론 모든 유저 의견을 대변한다고 단정할 수 없지만, 대체로 사출기 형태에 대해 부정적인 반응이 많다는 점은 참고 될 수 있다고 생각듭니다.
■ 과거 사례와 개선 요청

실제로 과거 썬콜의 ‘오리진’ 스킬도 테스트 서버에서는 사출기 형태였으나, 정식 서버에서는 광역기로 변경된 전례가 있습니다. 이펙트 문제도 있었겠지만, 결국 사출기 형태의 구조적 문제도 있었을 거라 생각합니다.
■ 마무리
바쁘시겠지만, 어센트 스킬이 데몬슬레이어의 직업 특성과 보스전 환경에서 효율적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사출기 형태에 대한 재검토를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