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 패치 이후 주관적인 카이저 평가
안녕하세요. 카이저 11.5, 6초뚝 사용 중인 유저입니다.
개인적인 체감 후기이니, 가볍게 참고만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패치 이후 개선된 부분
주력기 액션 딜레이가 줄어 전투 템포가 조금 더 매끄러워짐
게이지 수급량이 크게 증가해, 고인물 기준 약 5~6초 단축 체감
마오카 개편으로 인해 인퍼널, 어월소 기준 평균 딜량 상승
아쉬운 부분
여전히 마오카는 안정장치가 없는 스킬
윙비트는 여전히 방치 상태
카탈라이즈(최종뎀 2%)와 리게인스트렝스(최종뎀 7%) 삭제 → 체급 하락 체감
전투 경험 개선은 분명 있으나, 결과적으로 총 딜량은 비슷하거나 약간 상승 정도
모든 스킬을 쿨마다 끊임없이 사용해야 겨우 동등하거나 소폭 상향
보스 체감
평딜 넣기 쉬운 보스: 발드릭스, 칼로스, 림보, 익스 세렌 → 차이는 거의 없고, 단지 바빠짐
체급 하락 체감이 큰 보스: 익스트림 검마, 데스티니 하드 카링
종합 평가
상위 보스에서 딜 상승을 체감하려면 모든 스킬을 쿨마다 쉬지 않고, 쿨뚝(5초)까지 써야 함
그러나 현실적으로 보스 패턴 상 그게 쉽지 않음
최종뎀 9% 하향은 체급 하락을 뚜렷하게 체감하게 만듦
스킬 초기화와 쿨 관리가 꼬이면, 카이저는 “절대 해선 안 되는 직업”이 되어버림
결론
잘하는 유저라면 소폭 상향을 체감할 수 있지만,
일반 유저 입장에서는 체급 하락 + 피로도 증가가 더 크게 느껴짐
“되던 보스를 안되게 만드는 패치”는 정말 지양해야 할 부분
카이저는 여전히 개선해야 할 점이 많은 직업이며, 이번 패치 이후 저는 추가 투자는 하지 않을 생각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앞으로 개선안 글들이 많이 모여서 운영진 귀에 닿기를 바랍니다.
추가적으로 보스 솔플시간대나, 상위보스관련 궁금하신것 + 이런저런것들 테스트해보고싶다
요청해주시면 제기준으로 보스 데이터수집해서 꼭올려드리겠습니다.
카이저 개선에 크게힘쓰고싶습니다. 많이 도와주시고, 서로 응원해주시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