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연 나는 2년전에 가드에 대해 무슨생각을 했는지 다시 되돌아보는 시간을 잠깐 가져보고 아직 크게 다르지 않은것 같아서 공유드리려고 함.
이때 내용에서 지금 가장 강조하고 싶은 내용은 파란 글씨로 강조할태니 미하일에게 로얄가드란 무엇인가에 대해 다시 생각해주셨으면 합니다.
라는 말은 과거부터 지금까지는 바뀌지 않는 내가 생각하는 미하일이라는 것임.
가장 큰 단점 다음 단점도 당연히 있음.
솔직히 이렇게까진 안하려고 했고 타인의 의견을 존중하려고 했는데 로얄가드에 대해서 계속 문제점을 제기하고 새로운 마스터리 코어에서 배제하며 로얄가드에게 문제점을 떠넘기는 모습을 보니까 참을수 없어서 적었습니다.
제 의견은 여러분의 의견과 다를거라고 생각하는 만큼 제 의견과 같을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는걸 믿고, 또한 제 의견과 다르다고 무시할 생각은 없으니 여러분들 또한 제 의견이 여러분의 의견과 다르다고 무시하지 말아주시기 바랍니다.
하나하나 차근차근 로얄가드의 문제라고 하시는 부분을 반박해보려고 합니다.
일단 가장 먼저 제가 로얄가드를 어떻게 생각하는지 정리하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저에게 로얄 가드는
극딜 보조이자 평딜이자 평딜 보조이자 광역기이자 사냥기이자 패턴 파훼법이자 유틸기이자 트레이드 마크라고 생각합니다.
로얄 가드는 사람마다 사용법이 조금씩은 다를지언정 큰 틀은 달라지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사냥에서는 한 구역을 정리하기 위한 광역기 스킬입니다
보스에서는 보스 패턴을 파훼하고 무시하며 로얄 가드로 딜도 넣고 로얄 가드가 벌어준 시간을 통해 안정적으로 딜을 넣는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요즘 딜 효율이라는 이야기로 서로 다른 시선을 가지고 이야기하는것을 보았는데, 전 딜 효율이라는 것은 절대적인 딜의 총량은 일단 무시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어차피 너프먹으면 총량 떨어지고 버프먹으면 총량 올라갈탠데 그때그때 성향이 변하는것이라면 딜 효율 직업은 절대 아니라고 생각이 되네요.
제가 생각하는 딜 효율은 허수아비를 때리는 비율을 100%라고 쳤을때 보스에서 얼만큼 허수아비와 동일하게 넣을수 있는가입니다.
물론 더스크나 데미안이나 다른 촐싹촐싹 도망치는 보스자식들에서 효율이 떨어지며, 기동성이 그렇게 좋지 못한 미하일로써는 딜 효율이 떨어지는것은 당연한 사실이지만 다른 직업들이 패턴을 피하기위해 잠시라도 허비한 시간을 저희는 로얄가드라는 기본적이고 기초적인 베이스 덕분에 딜을 욱여넣을수 있습니다.
언제나 말하지만 미하일은 딜이 모자라다고 생각합니다. 딜을 줬으면 좋겠다는건 저도 동의합니다.
이제 로얄가드가 문제라고 하는 부분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사실 이야기하신 모든 부분이 뭔지는 모르고 최근에 올라온것을에 대해서만 반박하려고 하니 만약 저격이라고 느껴지신다면 미리 죄송하다는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1. 로얄 가드는 처음에 유입이 어렵지 적응하면 어렵지 않다. 하지만 그런 적응에 비해 딜이 너무 낮다고 생각한다.
로얄 가드는 트라이 할때만 압도적인 성능을 가지는것이지 나중엔 그저그런 귀찮은 유틸이다.
A. 아직 미하일을 3년 반정도 밖에 못해봣고 이지 카링까지밖에 못가봤습니다.
해당 사실을 먼저 언급하는게 제 스펙이 이러니 반박하지마라 그런의미는 아니라는점 먼저 말씀드리겠습니다.
로얄 가드는 위의 의견대로 단순히 사용하는것은 어렵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로얄 가드로 얻은 이득에 대해 스노우볼링을 굴리는것은 상당히 머리아픈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로얄 가드 무적중 다음 4초라는 시간동안 무적을 상시 인지해야하며, 다음 로얄 가드 쿨타임을 인지해야하고, 가드 쿨타임이 도는 동안 가드 사용 로스를 줄이기 위해 패턴을 인지해야 하며, 쿨타임과 무적시간 사이의 취약 시간을 버티기위해 무적이 사라지기전 위치를 잡아야하며, 그 동안 딜은 딜대로 욱여넣어야합니다.
로얄 가드는 로얄 가드보다 긴 딜레이를 가진 스킬의 딜레이를 캔슬할수 있는 능력이 있으니 데들리차지, 클라우솔라스, 팔랑크스 또는 이외의 버프들까지 캔슬을 하기 때문에 단순히 로얄 가드의 쿨이 돌았다고 바로 쓰는 경우도 드뭅니다.
물론 가드 캔슬을 위해 로얄 가드를 무한정 내버려둘순 없으니 어느정도 보스 상황을 보며 캔슬을 하는 편이고 저같은 경우 약 1초정도 남았을 경우에만 가드를 유예시킵니다.
혹여나 누군가 " 나는 그렇게 까지 안해도 알아서 되던데? " 라고 하실진 모르겠습니다.
그건 그냥 본인이 컨트롤이 좋으셔서 자연스럽게 되는거지 모두가 그렇게 할수있는것은 아니라는 점 혹시 있다면 인지해주셨으면 합니다.
또 그렇게까지 할 필요 없다고 생각하시는분들이 있다면 타 직업은 그 순간 순간 평타급의 작은 딜 조차도 욱여넣을수있으면 욱여넣는 사람들이 있다는점 이해해주셨으면 하고요.
2. 입장 극딜시 풀 스택이 아니다.
A. 이건 사실 예전부터 이야기가 자주 나오던거고 아직까지 개선안을 쓴다면 들어가는 부분입니다.
라오커에 넣든 소오소라에 넣든 듀란달에 넣은 어디에 넣든 늘 넣어달라고 이야기하는 부분이지 스택이라는 측면이 로얄가드의 단점은 아니라고 보는것은 로얄가드가 단순한 스킬이 아니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3. 딜 컷
A. 얜 잘 모르겠습니다.
솔직히 딜 컷하라고 만든 보스가 아닌데 유저들끼리 편하려고 딜 컷 해놓고 딜 컷에 불편하니까 문제라고 하는 부분은 정말 모르겠습니다.
저의 칼로스에서의 포지션은 우측으로 만약 왼쪽 비석이 생성된다면 혹시 칼로스의 어그로를 반대로 끌수있을까 하는 마음으로 멀리서 비석 저격하거나 간섭작 할때만 다가갑니다.
오른쪽 비석이라면 더욱 비킬 이유는 없죠. 화살인지 창인지 다 막는게 파티원을 위해 가장 좋은 방법이니까요.
그게 딜컷중이라면 더 도움이 되죠.
유저가 만든 메타와 운영진이 바라는 방법에 대한 괴리감은 기분나쁠순 있으나 당연하게 여겨서는 안됩니다.
4. 보스 특별 기믹에서 로얄가드를 사용하지 못한다.
A. 애초에 그런상황에서 사용하라고 만든 스킬은 아니긴 하니 맞는말이긴 합니다.
로얄 가드의 스택 지속시간은 12초에서 20초로 늘어난 사실은 완전 최근에 유입한 분들이 아니라면 모두가 알고 계실겁니다.
운영진은 로얄가드의 불합리함을 삭제 할 수 있었음에도 20초라는 저한태는 과하다고 느껴질 정도의 시간을 남겨준데에는 이유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로얄 가드의 스택은 클라우 솔라스와 공격력 버프와 소울 링크로 인한 파티에게 공/마 버프를 걸어주는것이 있지만 제가 느끼는 가장 큰 이유는 스택 별 가드 반격 시간이 다르다는것입니다.
로얄 가드의 스택이 존재하는 이유는 뭘까요?
로얄 가드는 스택을 쌓을수록 가드 자체의 딜도 올라가며 위에 적은대로 버프도 주고 타 스킬에 영향도 줍니다.
소오소라를 켰을때 반격시간이 0.5초로 고정이 되지만 그 이외의 시간에는 스택당 0.42/0.38/0.34/0.29/0.24초로 점점, 그리고 상당히 짧은 시간을 요구합니다.
메이플은 무적이라는 유틸을 상당히 높게 쳐주는 편임에도 무적시간을 건들지 않았던것은 스택당 반격시간 감소라는 디메리트를 충분히 가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스택들이 단순히 불편하기 때문에 없애달라거나 쉽게 변경해달라는것은 로얄가드의 변질과 이어질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가끔 이런 이야기하면 저 혼자만의 피해망상이다. 너프를 한다고 하지도 않았는데 너프를 먹을까 지레 겁을 먹은것이다 라고 말씀을 하는데 맞습니다.
저는 상당히 겁을 먹고 있고 로얄 가드가 변질될까 두렵습니다.
로얄 가드는 6차 이전에야 보스 상성에 따라 10~14%라는 점유율을 가졌지 6차 이후로는 10% 점유율을 가지기도 빠듯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로얄 가드의 딜? 미하일 자체의 딜? 올려주는것은 늘 환영하고 그래줬으면 하는것이지만 로얄 가드라는 미하일의 정체성을 부정하지는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누구 맘대로 로얄가드가 정체성이냐고 하실수는 있겠지만 사실 로얄가드라는 특수한 시스템이 아니라면 딱히 미하일을 할 메리트를 못느끼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아닐수도 있고요.
솔직히 낮에 보는사람들이 이새끼 왜이러나 싶을탠데 새벽이기도 하고 횡설수설 주절주절 써봤습니다.
로얄 가드가 진짜 굳이 변경 되어야할까?
전 진짜 모르겠습니다.
이미 로얄 가드 자체로는 개 씹 사기 스킬이라고 생각하는데
그걸 가진게 미하일이라는 이유만으로 로얄가드가 모자라다고 생각이 되는게
전 상당히 마음이 아픕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