썬콜 유저분들 힘을 모아야 합니다.
이대로 본섭 들어오면 썬콜 망합니다.
개발자 의견 :
아크메이지(썬, 콜)은 사냥 편의성 개선을 위해 ‘썬더 스피어’의 지속 시간을 증가시켰습니다.
‘아이스 오라’는 효용성이 낮아 소용돌이의 지속 시간을 증가시키고, 스킬 시전 동작을 삭제하였습니다.
그리고 ‘스피릿 오브 스노우’가 항상 일정한 성능을 낼 수 있도록 공격받는 적의 수에 따라 데미지가 달라지지 않도록 개선하였습니다. 또 ‘텔레포트 마스터리’, ‘블리자드’의 패시브 효과에 의해 특수 코어가 발동되지 않게 수정하여 편의성을 높였습니다.
단, 아크메이지(썬, 콜)의 경우 스킬 사용 주기 변경으로 인해 상승하는 데미지가 예상 수치를 상회할 것으로 판단되어, 일부 수치가 소폭 감소될 예정입니다. 그러나 해당 감소량을 고려하여도 전반적인 전투성능은 향상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관련 내용은 패치 이후에도 지표를 꾸준히 관찰할 예정입니다.
일단 개발자의 의견입니다.
테섭 패치의 문제점으로는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1. 힘든 사냥의 문제가 하나도 고쳐지지 않았다. -> 사냥 편의성 개선이 썬스 10초 증가가 끝인가요?
2. 인피니티 상한 -> 벞지 유지는 그대로 해야된다.
테섭에서 넘어온 상향부분으로는(상향이라고 하기도 민망하네요) 2개입니다.
(1) 썬스 설치시간 50 -> 60초 증가
(2) 아이스오라 설치 15 -> 30초 증가
사냥 편의성 부분 / 정말로 사냥을 해보고 개발을 한건가요?
썬콜로 사냥해보면 알겠지만 설치시간 10초 증가한다고 해서 크게 와닿는 패치 절대 아닙니다.
여전히 썬스 유지시간 중 설치하려면 썬스 눌러서 고정해제 -> 아랫방향키 + 썬스를 눌러야 하는 번거로움이 존재하며 1분마다 설치해야 합니다.
개발자 분이 썬콜로 사냥을 해보셨는지 모르겠지만 사냥의 피로도가 높고 셀라스만 가더라도 4차 주력기에 하이퍼 패시브와 코어 60렙찍은 체라로 사냥 안하고 아이스 스트라이크로 사냥합니다. 체라는 몹이 새고 전이가 어떻게 될 지 예측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아스는 3차 스킬로 범위가 좁고 퍼뎀이 낮지만 몹이 새지 않는다는 점 하나 때문에 높은 레벨의 사냥터로 갈수록 어쩔 수 없이 아스로 사냥해야 합니다.
많은 썬콜 유저분들이 체라와 아스의 부족한 부분들의 개선과 아이스에이지의 롤백 등의 사냥 편의성 패치를 원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부분이 하나도 이루어지지 않았고 설치기 10초 증가는 납득하기가 어렵습니다.
효용성이 낮은 아이스오라의 지속시간 15초 증가?
아이스오라 15초 증가는 유저기만으로 느껴집니다. 상향은 해줬다라는 생색내기 같아서 괘씸하네요
아이스오라는 빠르게 빙결스택을 늘려주는 빙결스택 유지용 스킬입니다.
극딜 타임에는 아이스에이지와 스오스를 사용한 후에 극딜을 넣어서 빙결스택이 잘 유지되기 되기 때문에 기존에 사용하시는 분들도 없었습니다. + 썬콜의 빙결스택이 부족한 부분은 썬브와 라스, 주썬을 같이 써야하는 극딜타임인데 15초 이내로 극딜이 끝나기 때문에 효용이 없습니다. 아이스 오라가 아니라 다른 스킬들 상향이 우선이었다고 생각합니다. 비유를 하나 들자면 메이플용사 지속시간 15분 -> 30분 증가랑 똑같네요.
썬콜, 심각한 수준의 너프
반대로 하향은 인피티니 상한, 엘리멘탈 리셋의 최종데미지 증가량 10% 감소입니다. 개발자 의견을 보면 일부 수치를 소폭 감소한다고 나와있습니다.
썬콜은 모법 3직업 중 극딜을 대표하는 직업입니다.
인피니티의 데미지 증가 상한선이 생긴 것은 모법 3직업 중 썬콜에게 가장 불리한 패치입니다.
극딜에 비하면 평딜은 낮은 편이었는데 상한이 생겨서 극딜은 낮아지고 낮은 평딜은 그대로 가져가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썬콜 유저들이 지속적으로 요청해오던 썬브의 고정이 이루어졌나요?
너프의 기준이 궁금합니다.
수로점수와 무릉점수로 인해서 너프를 한 것인가요?
직업 특성 상 수로와 무릉에서 높은 점수를 뽑을 수 있는 직업이었습니다.
120초 주기로 수로에서 딜을 두 번 넣을 수 있는 직업이었고 아이스에이지의 중복 적용과 썬브의 고정 풀히트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실제 보스전에서는 아이스에이지의 점유율은 미미하고 상위 보스로 갈수록 썬브의 풀히트가 되지 않는 보스들이 많습니다.
썬콜은 크확 35퍼센트로 크확도 낮은 편이며 사냥도 3차 스킬이 주력기이며 설치기 사냥에 의존하는 부분이 크지만 맵의 크기가 확장되어 설치기와 멀어지면 작동하지 않는 버그가 있어 사냥이 좋지 않은 편입니다. 하지만 보스에서의 극딜만 보고 썬콜을 한 유저분들도 있을 것입니다.
저는 자전을 한번도 한 적없는 썬콜이며 애초에 썬콜이 이정도 수준의 너프를 받아야 하는지 의문이 듭니다. 썬콜 유저분들의 생각이 듣고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