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인벤에 글 처음 쓰는 상황이라 글이 두서없을수도 있다는 점 말씀드립니다
에반은 시작하고 2년 좀 넘었고, 테섭에서 현재 스오썬 마나캔슬이 안되는 버그가 있어서 제대로 된 딜측정은 아님을 말씀드립니다.
재미로만 봐주세요
1. 서오썬/서오마 딜 비교
이번 마스터리로 서오썬 깡딜이 좀 늘어나서 혹시 평딜에 서오마 대신 서오썬을 쓰는것이 어떨까 해서
서오마/서오썬 만 사용하여 40초딜 측정을 하였고, 테섭이라 유니온 및 아티팩트가 없어 크확 97%로 측정하여 부정확하다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측정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40초딜 각각 2번 측정하였습니다. 또한, 마스터리 코어는 서오마/서오썬 각각 30레벨로 측정하였습니다.
서오마 40초 (116회)

(2) 서오썬 40초 (52회)
서오썬 40초 (52회)
결과 - 누적데미지 상 1800억 / 1500억 으로 서오마VI 가 약 16.6%정도 강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2. 기존 마나캔슬과 썬더 돌아와캔슬을 이용하여 딜링했을때 차이 비교
우선 테섭에서 스오썬이 마나캔슬이 안되는 버그가 있어, 기존 마나캔슬 사이클에서 스오썬만 캔슬하지 않고 사용한 딜 사이클, 그리고 돌아와 스킬의 후딜캔슬을 이용하여 썬더-돌아와-썬더 를 사용하여 후딜을 캔슬한 사이클의 딜량을 비교했습니다.
딜량 사이클을 굴림에 있어, 제 기준으로는 스위프트-썬더2회를 깡으로 사용하고 3회째의 썬더에서 썬더-돌아와-썬더 를 사용하여 후딜을 캔슬했을 때 돌아와로 후딜을 캔슬할 때 가장 매끄러웠고, 마찬가지로 다이브-어스-썬더-썬더-돌아와-썬더 로 후딜을 캔슬하였을 때 가장 매끄러운 사이클을 돌릴 수 있었습니다.
딜량 사이클을 돌림에 있어 캔슬을 정확한 타이밍에 딱딱 하지 못하고 40초딜을 측정하여, +-3% 정도의 딜량 오차가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1) 마나캔슬 40초
(2) 썬더캔슬 40초
썬더캔슬 40초를 진행할 때, 썬더-돌아와-썬더 의 타이밍 상 스오썬이 3타까지 잘 맞지 않아서 다오어 타수를 최대한 동일하게 맞춘 상태에서 총 딜량을 비교하였습니다.
총 딜량 5148억 / 5043 억 으로 마나캔슬 사이클이 약간 더 우세하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4줄요약
1. 깡 서오썬 쓰는 것보다 깡 서오마 쓰는 게 16%정도 더 쎄다 (마스터리 30 기준)
2. 썬더-돌아와-썬더 캔슬을 섞어서 딜사이클 굴리는 것과 마나캔슬로 딜사이클 굴리는 것을 비교했을 때, 마나캔슬 사이클이 근소 우위다 (현재 스오썬 마나캔슬 이슈로 정확X)
3. 실제로는 스오윈 원킬 이슈로 서오썬 마스터리를 먼저 올릴 것으로 예상되어, 마스터리 레벨이 썬더가 유의미하게 높으면 썬더-돌아와-썬더 섞는게 약간 더 쎌 수도 있겠다.
4. 마나캔슬 패치 들어오면 다시 한 번 정확하게 측정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재미로만 봐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