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4.17 패치 변경사항
- 패치돼서 1번 내용은 의미없는 얘깁니다. 헥사강화 밸류는 여전히 높긴 하겠네요.
- 드브 쿨이 줄어서, 드브 전 스위프트·다이브 털어넣기가 쉽지 않습니다. 되는만큼만 적당히 신경써주면 될 것 같습니다.
"무호흡 빡딜 넣는 유튜브 영상 기준으로도 클탐이 생각보다 별로인 듯"
"데제제 다음 체급이라더니 사기당한 것 같다"
"아 딸깍직업 할 걸"
요즘 에반의 체급에 관한 이야기가 종종 있는데 이와 관련해 이야기를 좀 해보려 합니다.
현상의 첫 번째 원인은, 에반의 체급이 실제로 인식보다는 높지 않기 때문입니다.
- 흔히들 보는 임의로 조정된 dpm 순위는 5초뚝을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대다수 유저들이 체감하는 체급과 괴리가 약간 있습니다. (dpm이 측정될 당시 환산상으로 5초뚝의 밸류 저평가가 있었던 것으로 기억)
- 헥사강화의 밸류가 높은 직업이라 비슷한 돈을 들인 타 직업에 비해 헥환이 낮게 찍힙니다. 쌀피엠 순위론 딸깍직업에 비해 메리트랄게 거의 없습니다.
- 한창 에반이 각광받던 시기 (메르 전성기 시절 부근) 에도 불탔던 건 상성빨을 받는 카링 정도였고, 딜 자체는 상위권 수준이었으나 현재는 다른 직업들의 체급이 많이 올라와 격차가 줄어들었습니다.
두 번째 이유는 역시 숙련도 이슈입니다.
에반은 딜을 잘 넣고 있다고 착각하기 쉬운 직업이라 무호흡 빡딜을 넣고 있는 것 같아 보이는 유튜브 영상도 사실은 숙련도가 높은 유저들의 딜링에 비해 딜이 많이 샙니다.
제가 확인해온 바로는 유튜브에 영상 올리신 분들 중 에반을 제대로 할 줄 안다고 할 수 있을 만한 분은 넉넉잡아도 열 분이 안 됐던 것 같습니다.
보기엔 잘하는 것 같지만 딜이 줄줄 새는 영상들의 특징은
1. 스오마가 끊기거나 보스 위치에 갱신되지 않음 (이건 잘 보이는 부분이긴 하죠)
2. 서오마의 공속이 이상하게 느림
- 3번을 넣을 수 있는 시간에 2번밖에 넣지 못하는 등
3. 재사용 사이클 숙련도 부족
- 스오썬 - 다오어(재사용) - 다오어 상황이면 다음 스킬은 최소한 스오썬이 보장되고, 마지막 다오어의 재사용 여부에 따라 다오어도 가능한데, 그냥 브레스로 넘어가 버리는 경우 등
4. 드브를 브레스 대신 쓰지 않고 스위프트 다이브가 켜져 있는 상황에 그냥 눌러버림
5. 엘블을 자주 못 맞힘
6. 융합스킬의 타점과 타격 타이밍에 대한 이해도 부족
- 거리가 가까운 상황 스오썬이 타격되기도 전에 돌아와 (이러면 스오썬 갖다버린 겁니다)
- 스오썬 1,2타를 모두 맞히기 위해 거리를 조절해도 되는 상황에 그러지 않는 경우 (프리드6스택 상황 등)
- 뭔가 이상한 다오어 캔슬 (1.5서오마 다오어 1타)
정도인 것 같습니다.
결국 거의 다 말뚝딜을 잘 하지 못하는 것에서 기인하는 문제라, 말뚝딜 연습을 많이 하셔야 합니다.
말뚝딜을 잘 하는 게 쉽지는 않지만 에반은 정말 말뚝딜만 잘 하면 거의 모든 보스에서 절반 이상은 먹고 들어갑니다. 수시로 엎드려야 하는 세렌정도를 제외하면 말뚝딜과 실전보스의 딜패턴이 거의 같기 때문입니다. (연계 사이클이 빡센 직업 중 유일한 텔포직업)
허수아비 기준 최적 딜사이클을 굳이 연구해본 것도 이런 맥락에서입니다. 칼리나 카데나같은 직업의 재사용 가짓수에 따른 허수아비 최적 딜사이클같은 건 연구해봤자 별 가치가 없습니다. 보스 패턴을 피하면서 딜하는 실전과 괴리가 너무 크기 때문이죠. 따라서 위 두 직업이나 제로같은 직업은 (물론 연관성이 있겠지만) 허수아비를 잘 친다고 해서 실전딜을 잘 하는 것으로 직결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에반은 보스 패턴에 텔포로 대응하는 것, 잔무빙을 위해 서오마를 스킵하는 것 외에는 허수아비와 실전의 딜패턴이 거의 같기 때문에 말뚝딜을 잘 하는 것이 실전딜의 상승으로 직결됩니다.
난이도가 부담스럽다면 마나캔슬 배제하고, 재사용 어빌을 빼거나 10%로 낮추는 것에서부터 시작하시는 게 좋습니다. 사이클을 제대로 못 굴리거나, 굴리는 게 버거워서 보스패턴 못 보는 것보다는 쉬운 사이클로 깔끔하게 굴리는 게 훨씬 낫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