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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반] 갈치시로님 비마나캔슬 딜사이클 전격해부

Cest
댓글: 29 개
조회: 8490
추천: 11
2025-04-20 00:07:04
https://youtu.be/a7oULBjan8s?si=ssaZR8d0wmX6j5xZ

일단 비마나캔슬이 마나캔슬보다 왜 더 세냐에 대해..


마나캔슬의 마나 앞부분(1타) 융합스킬 빈틈이 사라짐
= 돌아와 후 융합스킬 시전이 더 빠름
→ 1. 융합스킬이 더 빨리, 자주 굴러감 (딜상승)
→ 2. 잔해 생성(0.4초)에 누수가 없음
         → 잔해를 더 많이 생성 (딜상승)


"그럼 진작 마나캔슬 갖다버리고 편하게 딜하면 되는 거 아니었음?"

ㄴㄴ 그건 아님


예전에는 저렇게 딜하면
융합스킬이 더 빨리 굴러간다 = 융합스킬이 더 빨리 부족해진다
의 역시너지가 있었기에 마나캔슬에 비해 이점이 딱히 없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패치로 드브 쿨이 2초뚝 기준 12초대로 짧아져서 매 12초마다 융합스킬 쿨타임을 돌릴 찬스가 생겼기에, 융합스킬을 빨리 굴려도 부족해질 일이 거의 없어졌습니다.

달리 말하면 엘블 레벨이 낮고 쿨뚝이 없으면 비마나캔슬이든 마나캔슬이든 별 차이 없거나 마나캔슬이 더 셀 수도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어쨋든 비마나캔슬은 다오어 스오썬의 타격 타이밍이 돌아와 타이밍과 어긋난다는 고질적인 문제를 안고 있는데.... (QnA글에도 설명이 되어 있는 부분인데, 쉽게 말해 서오마 2번은 적고 3번은 많은 애매한 타이밍에 놓이게 됨)

갈치시로님은 이를 어떻게 해결하셨는지 딜사이클을 파헤치며 알아 보겠습니다.

(딜사이클은 26엘블 2초뚝 기준이며, 0초뚝의 경우 사이클이 제대로 굴러가지도 않고 쿨이 계속 밀리니 26엘블 유저라면 2초 장만을 권장)




1. 기본적인 구조

(다=다오어, 스=스오썬, 브=브오윈, ○=서오마, □=스오마, ◑=돌아와로 절반 캔슬한 서오마)

비마나캔슬의 기본 한 사이클 (괄호는 다,스가 없을 때만)
= (브○◑) 다□◑ 스◑ 브○○◑ 다□◑ 스◑

이며, 이를 A라고 두면
A - 드브○○○ - A' - 드브○○○엘블□○○○○○ - A ···
식으로 굴러가는 구조.
(A' = 브오윈으로 시작)

여기서의 디테일은

1. 항상 다오어 다음에 스오마가 들어간다. 
2. 스오썬 다음 [서오마-돌아와] 를 약간 여유롭게 사용한다.

서오마보다 딜레이가 긴 스오마 사용, 서오마 자체를 여유롭게 사용함으로써 어긋난 돌아와 타이밍을 바로잡은 것! 디테일이 훌륭하다고 느꼈습니다. 
따라서 다오어 3타와 스오썬 2타가 타격된 후 돌아와가 시전됩니다.
주의해야 할 게, 다□◑도 너무 빨리 써버리면 3타가 안 들어가니 조금 여유를 가지고 써야 합니다.



2. 응용 사이클과 재사용 패턴

사실 A'의 경우
브○◑ 다□◑ 스◑
식으로 전개하면 다음 브레스 쿨이 돌지 않습니다.

따라서 실제로 굴릴 땐
브○◑ 다□◑ 스○○◑ (이후 브,다 각각 쿨돌자마자 사용)
식으로 전개하거나, 재사용이 터지길 기도합니다.

재사용의 경우 다오어는 바로 1타캔슬, 스오썬은 기존과 동일하게 캔슬합니다.

A의 브오윈 전에 재사용이 터지면 그만큼 브오윈 지속시간이 줄어듭니다.

ex)
다다다□◑ 스◑ 브○◑ 다□◑ 스◑
다□◑ 스◑ 스◑ 브◑ 다□◑ 스◑


브오윈 이후에 재사용이 터지면 드브 쿨이 밀리지 않는 선에서 다오어와 스오썬을 더 넣고 드브를 씁니다.

ex)
다□◑ 스◑ 브○○◑ 다다□◑ 스◑스◑ 드브
다□◑ 스◑ 브○○◑ 다□◑ 스◑스◑스◑다다 드브



3. 딜 기댓값이 더 높은 사이클 제안

원조 사이클의 경우 드브 이후 A' 사이클을 사용해야 하지만, 깡드브(엘블x) 전 마지막 스오썬을 드브 쿨이 밀리지 않는 선에서 스○◑로 사용하면 A' 같은 사이클 필요 없이 언제나 다오어 or 스오썬으로 사이클을 시작할 수 있게 됩니다.

ex)
다□◑ 스◑ 브○○◑ 다□◑ 스○◑ 드브 ···
다□◑ 스◑ 브○○◑ 다□◑ 스◑ 드브 ··· 엘블 ···

또한 원조 사이클이 A' 사이클로 인한 딜손실을 막기 위해서 A' 사이클 첫 세 융합스킬에서 재사용이 터지길 기도해야 하는 반면, 신 사이클은 사이클 내의 다섯 스킬에서 재사용을 노릴 수 있기 때문에 딜손실의 발생 확률이 더 낮습니다.

추가로, 늘 다오어로 사이클을 시작하기 때문에 딜손실을 배제하고서도 딜 기댓값 자체가 약간 높습니다.

드브 전 스오썬에 신경을 따로 할애해야 하는 게 단점이라, 편안한 사이클을 원한다면 원조 사이클을 추천합니다.


예상질문1 :
드브랑 엘블 뒤엔 왜 반원(◑)이 없나요? 돌아와 안 쓰나요?

답변 :
드브 돌아와에는 후딜캔슬 기능이 없는 유서깊은 버그가 있기 때문에 반원표시를 하지 않았습니다. 돌아와는 써줘야 해요.

예상질문2 :
이렇게 하면 얼마나 세짐?

답변 :
기존 사이클대비 2~3% 정도로 추정하고 있고, 난이도 측면의 메리트가 큽니다. 직접 한 번 쳐봤는데 마나캔슬이 손에 익은 입장이라 이거 쉬운 거 맞나? 싶긴 한데... 특히 융합스킬은 최대한 빠르게, 서오마는 약간 널널하게 쓰는 게 쉽지 않네요. 그래도 처음하시는 분들은 이게 더 쉬울 듯?



※ 기타 주의사항
허수아비 기준 사이클이지 실전에서 100% 똑같이 하실 순 없습니다. 변수를 정리하면
1. 거리에 따라 어스, 윈드, 특히 썬더가 안 닿을 수 있음
2. 거리가 가깝거나 멀면 스오썬 첫 2타 중 하나만 들어감
3. 다오어도 거리가 너무 멀면 두번째 타격이 안 들어감
4. 패턴 회피에 따라 서오마가 비는 부분이 발생

잘 응용해서 쓰시라고 밖엔.. 드릴 말씀이 없습니다.



※ 실전 응용을 위한 가이드라인

1) 스오썬 다오어 1타는 무조건 맞힌다.

2) 1타→2타로 넘어가는 시간의 대략적인 손익분기점은 미르스킬이 2개 이상 살아있으면 0.6초(=1서오마 딜레이), 그렇지 못하면 1.2초.

3) 2타→3타로 넘어가는 시간의 대략적인 손익분기점은 미르스킬이 2개 미만으로 살아있을 때만 0.6초.

4) 언제나 돌아와는 다음 스킬이 있을 때만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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