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장점
1. 이퀄 기준 게임 내 1위 성능의 텔레포트
이퀄텔은 초고속에 이동거리도 긴데 공중서 2연속까지 사용가능함 덕분에 윗점 블링크 등과 연계하면 남들 못 피하는 가불기 공격조차 여유롭게 회피 가능
2. 암흑 면역, 광역 힐, 7회 쉘, 무적기 3개 등 짱짱한 생존유틸
더스크 검마 칼로스 등에서 유효한 암흑 면역, 5초쿨에 본인포함 근처 파티원까지 풀회복시키는 고성능 힐 샤인 리뎀션, 상태이상 7번 막아주는 안티 매직쉘, 아마겟돈 에테리얼폼 프리드까지 가동중에 텔레포트 / 이동까지 가능한 유효 무적기 3개 보유
샤인리뎀션은 범위가 짧은 편이지만 자힐로써는 문제될게 없고 매직쉘은 우클릭 OFF가 안되서 초기화가 불편하지만 다음 보스 입장패치때 완화될 예정임 아마겟돈에 바인드 기능이 달려있어서 이것만 조금 신경쓰면 됨
3. 긴 전투 사거리
뭐 신궁 일리움같이 초장거리 전투가 가능한 애들처럼 긴건 아니지만 주력기 앱킬 노바가 전부 긴 편임 진힐라 파바 끝사거리보다 조금 짧은 정도라 대체적으로 편안한 편
4. 나름 봐줄만한 실전 딜 효율
중장거리에서 타겟팅으로 꼬박꼬박 박히는 앱킬과 오브, 보스가 텔포로 도망가는거 아니면 애지간해선 다 맞아주는 퍼니싱과 빛둠세, 큼지막해서 다 잘 박히는 노바와 아포칼립스 그리고 저걸 모두 욱여넣을 수 있는 개인 유틸들과의 시너지로 허수딜과 실전딜 간의 갭이 좀 적은 편임
플위나 키네시스같은 캐릭들이 실전에서 상시딜누수 달고 땅박이서커스 하거나 제발매터를 맞아주십사 하고 굿때리고 천지신명에 기도하는거 보면 무시 못할 장점이라고 생각함
단점
1. 전직업 탑급 내실 요구치, 그로 인한 투자 및 스펙업 강요
고점 볼라면 이퀄용 벞지 노바용 쿨뚝 재사용 다 필요함 노바가 메인딜인지라 헥사강화 의존도도 굉장히 높음 덕분에 스펙업을 주로 하는 본캐가 아닌 적당한 부캐로 쓰게 되면 같은 내실이어도 타 직업보다 월등히 약해짐
2. 심각하게 많은 구조적 족쇄
기본적인 2중 타격형 게이지에 압축되서 15번나가는 오브는 염병할 4/4 스택을 맞춰놔야하고 진문은 딜링 스킬로써는 낙제, 오리진은 전직업 유일 땅박이 후방판정없는 키다운이라 별에 별 억까를 다 당함
그 와중 이퀄은 원래 출시 당시엔 극딜버프로 설계된 기믹인데 현재는 평딜 강화기믹이 된지라 조건부 평딜러라는 레지스탕스도 비웃을 개쩌는 구조가 탄생함
비슷한 카이저는 애초에 출시 설계 자체가 조건부 평딜러라 루미랑은 궤가 다름 변신 기본지속 자체가 1분인데다 파이널 트랜스 역시 1분간 유지되고 사용 당시에 남은 게이지도 유예되서 넘어감
반면 루미는 기본지속이 17초고 벞지를 앵간치 쏟아도 40초정도가 한계고 이퀄 강제진입기인 메모라이즈는 17초 고정이라 쓸모도 없음 논이퀄일때 똥같은 화력은 말할 것도 없음
3. 그런 와중에 처참한 자체 딜 체급
저정도 내실을 요구하고 구조적인 불편함도 많은데 루미너스의 딜 체급은 현재 무슨 지표를 봐도 최하위권임 심지어 재사용 터지는 빈도에 따라서 실전딜도 오락가락 함 사실상 가장 큰 문제인듯
루미너스 버프좀 리마하던가
에반하다가 손이 너무 바빠서 슬슬힘든데
루미는 보스전 난이도가 어떨까요?
30분꽉 보스 했을때 피로도 궁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