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법사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비숍] 비숍 딜로스에 대한 몇 가지 생각

아이콘 키리야
댓글: 12 개
조회: 7165
추천: 3
2025-07-16 22:08:40
이상하거나 어색한 부분은 피드백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텔레포트
엔젤레이 사이에 텔레포트를 랜덤한 타이밍에 사용할경우 대략 15%가량의 엔젤레이 손실이 있습니다.
제 기준으로 엔레 꾹은 1분에 103타(3회 평균치입니다), 엔레 사이에 텔을 랜덤하게 스패밍 할 때는 87타가 나왔습니다. 의미없는 텔을 자제하도록 합시다.

2. 방향 전환
메이플에서는 고개를 돌리는데 시간이 필요합니다.
오른쪽으로 엔레 - 왼쪽으로 엔레를 반복하면 텔과 마찬가지로 15% 가량의 딜로스가 있습니다. 의미 없이 보는 방향을 바꾸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다만, 텔레포트와 동시에 방향 전환을 할 경우 기존에 존재하는 15% 이상으로 추가적인 손해가 발생하지는 않습니다.

3. 디퍼
당연한 말이지만, 디퍼 스택을 넘치게 쓰면 딜로스가 크니 주의합시다. 환산(리레사이클) 기준으로 디퍼의 점유율은 16%이며, 제 리레 보스 전분 기준으로 디퍼가 약 19%정도 나옵니다. 112초 1사이클에서 디퍼는 대략 11개를 쓸 수 있고, 평딜 구간에서 디퍼 1개를 흘리면 대략 전체 딜의 1%가량이 사라지는 효과입니다. 컨티를 채용하여 극딜 중간에 디퍼를 끊어서 써야하는 경우에는 1스택을 흘릴 때의 손해가 더 커지고요.

4. 버프
인피를 최대한 달궈서 디퍼를 사용한다는 관점에서, 메용2와 에픽은 프레이 20초가량 전에 미리 올려주는 편이 1분짜리 버프 안에 디퍼를 최대한 많이 넣을 수 있어 약간 더 강력합니다. 저는 보통 프레이가 끝나면 인피를 갈아주면서 파운틴/홀리워터/터치같은 딜로스가 나는 숙제 하는 편인데, 이런 관점에서도 1분짜리 버프를 미리 올리는 쪽이 더 강력합니다. 다만 신경을 써줘야 하는 부분에 비해 실질적인 딜 증가량이 매우 작긴 합니다. 에픽은 있으나 없으나고 메용2도 디퍼를 정확하게 끊어주는게 더 효율적인 정도의 차이죠.

5. 벞지
이론적으로 인피를 굴리는 사이클은 잘 알려져있지만 실전에서 이를 항상 지키기는 쉽지 않습니다. 언스 1%가 떠버리거나, 림보 2-1이나 칼로스 2페같은 보스 기믹으로 인해 내가 원하는 타이밍에 극딜을 할 수 없거나, 발드릭스 3페에서 만났는데 누군가 극딜이 밀려 내 극딜도 미뤄야 하거나(130초로 패치되면 영향을 받는다는 직업이 몇 개 있었던거 같은데, 이 부분은 잘 모르겠네요). 방무가 널널한 편인 비숍입장에서, 방무 보약보다 벞지를 4렙정도 찍어주는 편이 개인적으로 인피 관리가 여유로워서 좋았습니다.

6. 피스메이커
생각보다 풀히트가 어렵습니다. 환산은 피메 점유율이 7%대라고 주장하는데 보스와 딱 붙어서 딜 하는 숍 입장에서 보스 크기가 작으면 5%대도 자주 나오는 것 같습니다. 그래도 수로 기록을 위해서는 어느 정도 거리에서 피메를 쏴야 풀딜이 들어가는지 테스트 해보면 도움이 됩니다.

추가적인 의견 있으면 댓글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비숍에 관한 질문이나 의견도 받고 있으니 댓글 남겨주세요.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메이플
  • 게임
  • IT
  • 유머
  • 연예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