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치노트
개발자 의견 :
지난 테스트 월드에 반영한 스킬 개편 작업 이후 용사님께서 보내주신 다양한 의견을 검토한 결과 아래 내용들에 대한 개선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였습니다.
1. 액션 딜레이 감소/데미지 하향에 따른 전투성능 역체감
2. 액션 딜레이 감소 이후 후방 텔레포트와 함께 공격 시 캐릭터 방향이 바뀌는 문제
3. 일부 직업/스킬/시스템 변경사항에 대한 추가 개선
우선 전투성능 역체감의 경우, 액션 딜레이를 낮춘 것에 대한 보완으로 스킬 데미지를 전체적으로 하향하였으나, 실제 전투 상황에서 딜레이 감소의 효용보다 스킬 데미지 감소가 주는 역체감이 더 크다고 판단하였습니다.
이는 의도치 않은 현상이나, 액션 딜레이를 줄여 전체적인 조작감을 향상시키는 것 또한 꼭 필요한 조치이기에 지난 8/14(목) 테스트 월드 업데이트에서 반영된 데미지 하향은 일부 부득이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반영하지 않고 액션 딜레이만 감소시킬 예정입니다.
이렇게 되면 이번에 반영된 직업들과 추후 반영될 직업들 사이의 데미지 차이가 예상치 보다 크게 발생한 상태로 최대 2달까지 지속될 수 있어, 이번 8월 업데이트에 반영되지 않은 직업들에 한해 최종 데미지 증가 패시브를 임시로 투입할 예정입니다. 해당 패시브 스킬은 추후 직업별 개편작업이 반영되는 시기에 제거될 예정입니다.
또한 액션 딜레이가 감소되면서, 보는 방향과 반대 방향으로 텔레포트 하며 스킬을 사용하는 경험이 달라지는 문제를 확인하였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액션 딜레이를 기존과 동일하게 원복하는 것보다는 조작감을 개선하면서 기존과 유사하게 동작할 수 있도록 텔레포트 딜레이를 감소시킬 예정입니다.
끝으로 액션 딜레이와 관련된 수정 외에도 오류 수정을 포함하여 전반적인 스킬 조정 작업이 진행될 예정이며, 관련 내용들 중 용사님들께 우선 알려드려야 할 내용들을 먼저 알려 드립니다.
블래스터의 경우 많은 용사님들께서 보내 주시는 의견을 검토한 결과, 기존의 더킹/스웨이, 해머 스매시에 차지 기능을 유지하는 것이 현재 블래스터 용사님들이 즐기고 계시는 재미를 해치지 않는 방향이라고 판단하여 원복 할 예정입니다. 다만, 일부 전투 페이즈에서 해머 스매시와 더킹/스웨이를 활용하며 두 개의 차지 스킬을 운용하는 경험은 지나친 난이도라고 판단되어, 블래스트 해머 스매시는 차지 및 캔슬 기능이 없으며 사용 시 불릿을 일정 수 리로드하게 하여 개선된 전투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수정할 예정입니다.
또 특수 스킬 반지는 조작경험 개선을 위해 반영된 업데이트였으나, 일부 상황에서 두 개의 반지를 연속적으로 사용하는 형태의 전투가 수치적으로 더 유리한 상황을 만들어내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이는 의도치 않은 경험으로 특수 스킬 반지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증가시켜 해당 경험이 강요되게 하지 않을 예정입니다.
저희 메이플스토리는 앞으로도 보다 나은 전투 경험을 제공해 드리기 위해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