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법사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루미너스] (장문) 루미너스 스킬 오류 및 수정 필요사항 / 요약 있음

루미임둥
조회: 357
추천: 3
2025-09-12 13:15:12
1. 라크니스 게이지 삭제 의미 퇴색

- 게이지 시스템을 삭제한 큰 이유는 디렉터님께서 게이지를 채우는 동안 겪는 불쾌한 경험을 해결하기 위함이라고 말했음
- 패치 이전에는 비-이퀄리브리엄(이하 비이퀄) 상태에서 이퀄리브리엄(이하 이퀄) 상태로 넘어가기 위해서 빛 상태일 때는 라이트 리플랙션(이하 라리플), 어둠 상태일 때는 아포칼립스(이하 아포)를 사용해야 했으며, 라리플과 아포는 사냥 스킬임에도 불구하고 보스전에서 사용해야만 하는 불쾌감이 가장 컸음
- 패치 이후에는 이퀄 상태로 진입하기 위한 조건은 완화되었으나(이퀄리브리엄 리버레이션 사용으로 즉시 진입), 비이퀄 상태일 때에는 여전히 빛 상태일 때는 라리플, 어둠 상태일 때는 아포를 사용해야만 함
- 심지어 게이지 UI가 없어져 현재 캐릭터가 무슨 상태인지를 확인하기도 쉽지 않으며, 버프 즐겨찾기에 선파이어, 이클립스 스킬을 등록하거나, 트와일라잇 노바(이하 트노바)의 UI 모양을 보고 확인할 수는 있으나 이는 근본적인 해결책이 아님
- 게이지 삭제의 의미를 살리려면 보스전투에서 라리플과 아포를 쓰는 부정적인 경험 자체가 사라져야함
- 주력 평딜기가 현재는 라리플, 아포, 앱솔루트킬(이하 앱킬)의 3가지로 나뉘어 있는 상태인데, 이를 하나로 통합할 필요성이 있음
- 라리플-아포-앱솔루트킬을 캐릭터 상태(빛, 어둠, 이퀄)에 따라 자동으로 선택되어 나가게 하는 스킬을 추가하거나(렌의 망혼강림의 경우 4가지 스킬이 순서대로 시전되며, 은월의 귀참-진귀참의 경우 강화스킬이 자동으로 사용됨) 앱킬의 쿨타임을 없애 상시로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이 필요함


2. 극딜의 구조적 문제

2-1. 빛과 어둠의 세례
- 패치를 통해 빛과 어둠의 세례(이하 빛둠세) 스킬의 쿨타임이 감소되는 경우가 잦아졌으며, 트노바에는 해당 기능이 없었으나 추가된 것으로 보아 이는 의도된 사항으로 생각됨
- 이에 따라 극딜 또는 평딜 도중 기존의 행동을 그만두고 빛둠세 스킬을 눌러야 하는 경우가 너무 자주 생김
- 특히 트노바의 경우에는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 미적용 능력치의 채용으로 단시간 내에 여러 번 사용을 하는 경우도 생기는데, 이럴 때에는 빛둠세를 사용하기 위해 쿨타임이 이미 초기화된 트노바를 못 쓰고 있는 딜링 측면에서의 손해가 발생하며, 미숙련 유저의 경우 초기화된 빛둠세를 바로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어 소위 말하는 저점과 고점의 차이가 더욱 커지게 됨
- 따라서 빛둠세에 자동사출 기능을 추가(에반의 마법잔해 사례 등 자동 사출기능을 제공하는 경우는 다른 캐릭터에도 많음)하여 끊김없는 전투 플레이 경험이 제공되어야할 필요성이 있음

2-2. 퍼니싱 리소네이터
- 패치를 통해 퍼니싱 리소네이터(이하 퍼니싱) 스킬이 기존의 설치기에서 키다운형 극딜기로 완전히 개편되었음
- 스킬을 한 번 누르면 1초간 공격이 지속되며, 이퀄 상태에서 메모라이즈의 사용으로 강화 상태가 되면 100스택의 키다운형 스킬로 변함
- 우선 키다운 스킬이 아님에도 공격이 진행되는 1초간 다른 행동을 할 수 없는 문제점이 있어 해결이 필요함
- 또한 강화 상태에서의 100스택을 모두 소모하기 위해서는 다른 행동을 아무것도 하지 않고 퍼니싱만 사용했을 경우에도 13초라는 긴 시간이 소요됨
- 메모라이즈의 버프 지속시간이 20초인데, 오리진 극딜을 하는 경우를 생각하면 오리진 공격시간 8초 + 퍼니싱 13초만해도 이미 지속시간을 초과하여 퍼니싱 스택을 다 사용하지 못한 상태로 강화상태가 종료되어 딜링 손해가 발생함
- 더욱이 퍼니싱을 사용하는 도중에 트노바와 빛둠세의 쿨타임이 돌면 해당 스킬들을 사용하기 위해 퍼니싱을 끊어야하며, 트노바로 인해 빛둠세의 쿨타임이 감소되기 때문에, 심한 경우에는 퍼니싱-빛둠세-퍼니싱-트노바-퍼니싱-빛둠세-트노바-트노바-빛둠세-퍼니싱 처럼 퍼니싱의 사용을 몇 번이나 중단해야하는 문제점이 발생하고, 이로 인해서 일반 극딜 타임에도 퍼니싱을 스택을 전부 사용할 수 없으며, 오리진 극딜의 경우에는 거의 50%의 스택을 사용하지 못 한채 증발하는 상황도 매우 높은 확률로 발생함
- 실전 보스의 경우에는 다양한 외부 상황에 대처하면서 많은 스킬의 쿨타임을 신경쓰며 플레이를 해야하기 때문에 이론(허수아비)와 실전(보스)의 간극이 커질 수밖에 없는 구조임
- 빛둠세에 자동사출 기능이 추가된다면 일부 문제를 해결할 수는 있으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트노바로 인해서 퍼니싱 사용을 중단할 수밖에 없음
- 이를 해결하기 위해 퍼니싱의 키다운 시간 동안에도 트노바를 사용할 수 있도록(렌의 섬무 사용 도중 망혼강림 사용 가능 사례) 구조 개선이 필요하며, 100스택이라는 지나치게 긴 사용시간도 압축되어야 할 필요성이 있음
- 또한 키다운 스킬임에도 상태이상 면역, 데미지 감소, 슈퍼스탠스 등의 기능이 하나도 들어가있지 않아 추가되어야함

2-3 메모라이즈
- 2-2의 퍼니싱과 연계되는 문제점으로써 버프 지속시간이 너무 짧음
- 현재 20초에서 30초로 지속시간을 늘려 퍼니싱 스택을 충분히 사용할 수 있도록 여유시간 확보가 필요함
- 퍼니싱 스택압축이 이루어진다면 지속시간은 유지되어도 괜찮을 것으로 생각됨
- 또한 메모라이즈에도 공격 기능이 있기 때문에 5차 코어강화에 추가되어야 한다고 생각함

2-4 리버레이션 오브
- 패치를 통해 자동사출형 버프기에서 설치기로 완전히 개편되었음
- 허나 설치기 범위가 생각보다 좁아 현 보스전투 메타를 고려하면 최초 설치 후 보스의 텔레포트, 돌진 등 이동으로 인해서 리버레이션 오브의 공격이 닿지 않는 경우가 발생함
- 스킬 재사용 시 위치를 변경하여 재설치하는 기능 추가 필요함

2.5 진리의 문
- 패치를 통해 공격 전체 시간과 공격 간격이 줄어들었으나 여전히 전체 스킬 중 매우 낮은 점유율을 보여주고 있어 6차 스킬 강화에 대한 효율성이 떨어짐
- 렌의 매화검 3초식 : 예인/일격예인 스킬처럼 사냥 모드와 보스전투 모드를 각각 구분하여 실용성 있는 스킬로 재개편 필요함

2.6 하모닉 패러독스(오리진 스킬)
- 공중에서 시전이 가능하도록 수정
- 키다운 삭제 및 스킬 컷신 시간 단축 필요
- 후방 공격범위 확장 필요


3. 오류사항

3-1. 라이트랜스포밍(텔레포트)
- 이퀄 상태에서 2번 연속 사용하는 기능이 있는데 이번 패치를 통해 2번 간의 시간 간격이 너무 길어진 오류가 있음
- 현재 본서버와 같은 시간 간격으로 사용되도록 수정 필요함

3-2. 트와일라잇 노바
- 트노바의 패시브 효과 중에 최종데미지 증가 효과가 있음
이번 패치를 통해서 마스터레벨 기준 40%에서 18%로 감소되었으나, 빛 상태에서는 18%로 표기되어있으나 어둠과 이퀄 상태에서는 여전히 40%로 표기되어 있어 수정 필요함
- 또한 쓸만한 컴뱃 오더스 사용 시 스킬 레벨이 1 상승하여 최종데미지가 1% 늘어야 하나 현재 적용되고 있지 않음(본서버의 경우 41%로 상승되나, 테스트서버에선 19%가 아닌 18%로 유지됨)


요약하자면,
1. 라리플, 아포, 앱킬의 3가지 주력기 통일 필요
- 자동 전환 또는 앱킬 쿨타임 삭제
2. 빛둠세
- 자동사출 기능 추가
3. 퍼니싱
- 스택 압축, 시전 중 트노바 사용 가능, 상면/뎀감/슈스탠 등 추가
4. 메모라이즈
- 지속시간 증가(퍼니싱 압축 시 불필요), 코어강화 추가
5. 리버레이션 오브
- 재설치 기능 추가
6. 진리의 문
- 사냥/보스모드 추가
7. 오리진
- 공중 사용 가능화, 키다운 삭제, 총 시전시간 단축, 후방 범위 증가
8. 텔레포트
- 이퀄 상태 시의 오류 수정
9. 트노바 패시브
- 툴팁 오류 및 쓸컴뱃 미적용 오류 수정


참고하셔서 테섭 문의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Lv1 루미임둥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메이플
  • 게임
  • IT
  • 유머
  • 연예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