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법사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비숍] 시너지는 잘 접근해야하는게 아이덴티티가 이제 없긴 함

아이콘 시즌베인
댓글: 3 개
조회: 484
추천: 7
2025-09-13 21:47:58
일단, 저의 의견 요약하자면 이렇습니다.

1. 비숍의 퓨딜화는 신중해야한다. 만약 이런 방향이라면 솔플체급을 확실하게 보상하는 전제가 있어야 한다.
2. 그럼에도 불구하고 비숍의 아이덴티티는 존재해야 한다.

이 아래는 주저리주저리입니다.

[(1) 쓸만한 스킬로 빼앗겨버린 비숍의 아이덴티티]
홀심 > 쓸심
어블 > 쓸어블
헤도 > 알레리야 + 각 직업별 자체헤도 및 5차 공용헤도(판테온, 화중군자 등)
힐, 파운틴 > 쓸파운틴
리저렉션 > 게이지 데카 보스화, 안 쓰는 스킬 된지 오래되서 대부분 비숍유저가 키에서 뺌

이제 남은거라곤 프레이, 리브라인데 
이 둘의 시너지를 없애고 솔딜을 최종뎀 20%급으로 올려주는 파격적인 패치가 아니고서야
비숍이 퓨딜 직업이 되는 메리트가 있을까 의문임

당장 일리움만 놓고 비교해봐도 비숍 최종뎀 20% 상향 시켜줘야 동일선상의 체급이 되며
40이 넘는 공마에 방무 20%, 그리고 파티원 극딜 때마다 6.5초 무적이라는 아이덴티티를 보유함

일리움 유저가 적어서 그렇지 알만한 사람들이라면, 
동환산 기준 비숍vs일리움 둘 중 하나를 파티원으로 해야한다면 일리움을 선택함

비숍만의 아이덴티티 스킬을 뭔가 추가해줘야된다고 생각함
예시1) 회복봉인 보스에서도 통하는 힐스킬(쿨은 길어야겠죠)
예시2) 파티원 전체 일정시간 상태이상 방어 및 뎀감 스킬(3~5초 정도?)

[(2) 시너지가 없어진다고 과연 비숍혐오가 사라질까?]
불독이나 호아아를 생각해보면
인식이 굉장히 오랫동안 간다는 것을 알 수 있음
그리고 모법 사기 & 텔슝좍 이런 것들에 묶일뿐만 아니라 
유틸 사기 잖음? < 아직도 이런 헛소리가 나오는걸 보면 
메벤 여론을 보고 패치를 강행하는 김창섭 디렉터를 봤을 때, 미래가 불투명함 
결국 이러나저러나 솔플 체급을 올려줄 수 있는 명분 자체가 불확실하다는 것임

----------------------------------------------------------------
솔직히 가면 갈수록 바인드가 걸려도 악랄한 맵패턴 때문에 옹기종기 모여서
프레이 지속시간동안 온전히 파티원들에게 최종뎀을 부여하기가 어려워지는 상황이 발생하는 가운데
납득할만한 후속조치 없이 그냥 쌩너프시키는건 화가 너무 납니다. 저만 그런건지 모르겠지만.

솔직히 지금 비숍 말고도 많은 직업들이 이상한 전투경험개선으로 불만이 많은 거 같은데,
정말 운영진이 제대로 직업을 이해하고 패치하는건지 의문이 듭니다. 

혹시 이 글을 읽고 누군가는 이런 생각을 갖고 댓글을 달지도 모르겠습니다만,
'아니 저거 받아도 어차피 앞서 버프도 받았는데, 할만한거 아님?'
'아직도 비숍 파티에서 족사기인데?'

저도 비숍 말고 유챔으로 다른 캐릭들을 많이 키우는 입장으로써
이번 패치 들어와도 "네 다 할만한데요?" 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근데 왜 안하겠습니까?
본캐만큼의 애정과 직업 이해도를 가지고 있는게 아니거든요.

모쪼록 비숍뿐 아니라 다른 직업들 또한 이번 전투경험개선 
잘못된 패치는 전부 롤백되고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길 진심으로 바래봅니다.

Lv73 시즌베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메이플
  • 게임
  • IT
  • 유머
  • 연예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