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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미너스] 앱킬 노쿨화 하면 안됩니다

굣푭
댓글: 10 개
조회: 641
2025-09-20 12:55:40
먼저 어그로 죄송합니다.


최근들어 계속 앱킬 노쿨화 주장하시는 글 많이 올라오고... 대충 심정은 어느정도 이해합니다.

지금이 빛인지 어둠인지 구분도 좆도 안가는데 주력기 키 바꿔쓰는거 ㅈ같다, 키셋 넣을 자리 없다 등등..
백번 옳은 말이고 불편한거 맞다 생각하고 저도 주력기 통합 쪽으로 개선되어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그렇다고 앱킬 노쿨화가 된다고 하면, 현재 이퀄에서의 앱킬딜을 그대로, 혹은 비슷하게 등등 빛, 어둠 상태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개선해주는 식으로 오히려 빛어둠 상태일 때 딜 점유율을 높히는 방향은 장기적으로 루미의 구조를 해치는, 좋지 않은 방향이라고 생각합니다.


일단 당연히, 만약에 운영진이 앱킬을 노쿨로 만들어준다고 하면 정말 현재의 이 앱킬 데미지를 그대로 냅둘까요?
퍼니싱 빛둠 그 사소한 거 개선안조차도 눈 귀 다 닫고 무시하고 있는 운영진들이 정말 앱킬 퍼뎀을 건드리지 않을지도 미지수고, 99% 지금도 없는 퍼뎀 더 토막내서 패치 강행할거라고 봅니다. 지금 상황과는 조금 다르지만 예전에서의 빛둠 퍼뎀 토막 사례도 있고요.


정말로 만에 하나, 데미지 너프 없이 현재의 앱킬이 그대로 노쿨이 되어서 빛, 둠에서도 이퀄때만큼의 딜을 박을 수 있게 된다면 과장이 많이 섞여있지만 사실상 루미의 딜타임이 두 배가 되기에 당장에야 보스컷 환산 5천, 6천 줄어들고 좋겠죠.. 다만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지금 있는 퍼뎀이 너프가 되지 않을거라는 보장도 없고, 결국 나중가서는 밸런스 조정의 명목으로 너프를 먹든 다른 직업이 올라올 때 상대적으로 딜이 그대로든 해서 전체적인 체급은 큰 변화가 없을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주저리주저리 많이 썼지만... 제가 하고 싶은 말은 결국

"60초동안의 이론상 딜이 100으로 같은 두 직업 A, B"가 있다고 했을 때

60초중 앞의 30초동안 80의 딜을, 뒤의 30초동안 20의 딜을 가진 직업 A
60초중 앞의 30초동안 50의 딜을, 뒤의 30초동안에도 50의 딜을 가진 직업 B가 있다고 가정 시

저는 이 두 직업 중 직업 A의 구조가 압도적으로 좋은 구조라고 생각합니다.

A는 앞의 30초동안에만 빡딜을 넣으면 (이퀄) 뒤에 30초동안에는 상대적으로 딜누수가 생겨도 전체적인 딜 100과 실전딜의 차이가 적은 반면
B는 그렇지 못하니까요.


게이지를 가지고 있었을 때의 루미는 A보다는 B의 구조에 더 가까웠고, 그마저도 보스가 텔포 날라가는 등 필연적으로 딜 누수가 나는 상황에서는 그만큼 게이지(이퀄 진입시간)의 손해로 남들보다 이중으로 딜누수가 나는 개 레전드 쓰레기 구조였지만

그나마 이번 전투개선으로 (솔직히 정말 "전투개선"이 맞는지도 모르겠고, 키다운 리웨등등 잡음이 존나게 많긴 하지만) 큰 틀에서는 기존 루미의 개 븅신같은 게이지 구조는 사라졌고, 이 부분에 대해서는 확실한 개선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당연히 개선해줬는데 눕는거 양심 터졌냐 소리 아니고요, 운영진들 똥볼 존나게 차고 욕 먹어야하는거 맞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그나마 유일하다시피 한 진짜 "개선사항" 조차 그대로 역행해가면... 정말 얼마 없는 장점마저 사라지고, 체급도 낮은데 딜압축도 안된 그냥 병신직업1이 될 거라는 걱정이 듭니다.. 뭐 여기서 더 내려갈 곳도 없을 것 같지만요.


패치 전 루미는 그나마 희대의 개사기 유틸 이퀄텔로 어떻게든 어거지로 딜을 만들어서 박는 느낌이라 체감이 덜 되었다면, 패치 후 루미가 저런 B의 구조를 갖게 된다면 이퀄텔도 없는 상태에서 남들은 바인드 때 극딜 딸깍 박아도 들어갔을 딜을 평딜을 누수 없이 열심히 박아야 따라갈 수 밖에 없으니까요.

그러시는 분들은 적겠지만, 만약 극딜보다도 평딜캐릭 쪽이 구조가 더 좋다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으시다면,
적어도 차라리 이퀄 가동률을 100%로 만들어서 최소한 그 평딜을 잘 박을수라도 있게 이퀄텔을 사용할 수 있게 목소리를 내 주셨으면 합니다.



결국, 구조를 망가뜨리지 않으면서도 제가 바라는 개선방향은

1) 지금처럼 라리플, 아포, 앱킬 스킬 키셋을 분리는 유지하되(사냥용) 현재 게이지 상태에 맞는 스킬이 나가도록 하는, 사실상 통합키 스킬을 새로 추가해주는 방식
2) 흔히 말하는 노쿨앱킬, 빛둠솔루트킬을 추가하게 될 경우 그 빛둠모드 앱킬이 현재의 보스전에서의 라리플/아포와 딜량이 크게 차이나지 않는, 앞서 말한 "직업 A의 구조" 와 유사한 방향으로 개선해주었으면 합니다.

괜히 주력기 통일이라는 명목으로 빛 / 어둠탐에서의 딜 비중을 높히는 쪽은 딜압축과는 거리가 먼, 시대를 역행하는 개선안이라고 봅니다.


난잡한 여러 개의 주력기 키의 통일은 찬성하지만, 가능성도 적은 지금 당장의 딜만 보고 구조를 망가뜨리는 방향으로 목소리를 내는 것은 좋지 못한 결과만 가져오게 될 거라 생각합니다.

헷갈린다 키셋 불편하다 이 부분에서는 공감하지만 딜적인 부분에서 주력기 노쿨화를 바라는 것은 장기적으로 구조만 망가뜨리는 결과가 나올 것 같네요..



많은 분들이 읽어주셨으면 좋겠고, 저와는 다른 의견이 있거나 글에서 잘못된 점이 있다면 지적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목소리 내주시는 분들 항상 수고하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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