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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미너스] 루미너스 A to Z 가이드

아이콘 퍼미에이트
댓글: 16 개
조회: 2014
추천: 21
2025-12-14 14:14:18
 * 이 글은 2025년 12월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챌린저스 서버나 신규 육성을 위해서, 또는 본캐로 루미너스를 키워보고 싶거나 관심이 있으신가요? 개선 이후 루미가 어떤지 묻는 분들이 많아졌는데 이 글에서 개선 이후의 루미너스는 어떤 직업인지 A to Z까지 세세하게 다뤄보려고 합니다. 

[목차]
I] 루미너스 어떤가요?
II] 루미너스에 대한 기본 이해
III] 스킬/강화/편의성 관련 세팅
IV] 내실 세팅
V] 자주 묻는 질문
* 찾고 싶은 내용을 Ctrl+F로 찾아보셔도 좋습니다.


I] 루미너스 어떤가요?

1. 장점

1) 간단한 조작과 직관적인 딜사이클
- 텔레포트 직업이며 타직업과 다르게 캔슬, 연계 등 특수한 조작이나 어려운 테크닉이 거의 없고 기본 조작이 쉬운 편입니다. 그래서 뉴비들도 제대로 된 딜을 뽑는데 엄청난 컨트롤 숙련도가 필요한 직업은 아닙니다.
- 고점을 뽑기위해 높은 이해도를 요구하거나 복잡하고 초단위로 따지며 굴리는 고차원적인 딜사이클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 선 오리진으로 인한 극딜 쿨밀림이나 몹 크기, 보스 이동, 생존 지장, 구조 하자 등 불합리한 요소가 딱히 없습니다.

2) 좋은 유틸리티들
법사계의 바퀴벌레입니다. 생존력은 물론 다른 유틸도 좋은 편입니다.
- 무적기: 에테리얼 폼(만렙시 3초/60초), 루멘 셰이드(3초/120초), 프리드의 가호(120초 극딜 3번 중 한번 30초 무적) > 무적 중 자유롭게 행동가능
- 자체 회복기: 샤인 리뎀션(100%/쿨 5초)
- 이동: 텔레포트 직업, 윗점 후 텔포 1회 가능, 이퀄리브리엄 지속 중 2회 연속 텔포 가능
- 상태이상 방어: 안티 매직쉘(7회 방어 가능, 쿨 240초), 파워 오브 라이트(암흑 영구 면역)

3) 30초는 빡딜하고 30초는 널널하게 플레이
- 이퀄리브리엄 상태가 아니면 사실상 노딜이라 이땐 무리하게 딜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래서 노딜 타임 중엔 딜 부담이 덜합니다.

4) 좋은 사냥 능력
- 라이트 리플렉션의 사기적인 전이 범위, 넓은 범위의 설치기 진리의 문, 추가타(엔드리스 다크니스, 이터널 라이트니스)의 넓은 공격 범위로 사냥 능력이 좋은 편입니다.
- 6차 이전도 좋고 1누스만 뚫어도 제자리 사냥 가능합니다.

5) 높은 기본 스펙
- 기본 최종데미지가 높아 사냥에서 원킬컷이 낮아 원킬을 내기 쉽습니다.
- 기본 마력, 마력%, 데미지%, 크리티컬 데미지가 높은 편이 아니라 템을 맞출때 선택지가 넓고 투자 효율도 괜찮은 편입니다.

6) 재사용과 고속 이동에 기인하는 재미 요소
- 주 딜링기인 트와일라잇 노바는 4차 스킬이라 재사용 대기시간 초기화를 받는데, 스킬 딜이 쎄서 연속으로 사용하면 도파민을 느낄 수 있습니다. 특히 퍼니싱 리소네이터 시전 중에는 시전 동작이 없어 바로바로 연속으로 나가 극딜 중 재사용이 터지면 미친 딜뽕을 느낄 수 있습니다.
- 이퀄리브리엄 상태에서 쓰는 점프 텔레포트, 정말 빠릅니다. 패턴 회피에도 좋아 한번 맛보면 다른 텔레포트 못씁니다.

2. 단점

1) 다소 정신없게 느껴지는 스킬들
- 주력기가 빛, 어둠, 이퀄리브리엄 따로라 상태에 맞게 스킬을 사용해야 합니다. 정신없을땐 반대 속성을 쓰는 등 헷갈릴 수도 있습니다.
- 회전율이 빠른 주력 스킬이 두가지가 있어 쿨타임 체크를 자주 해야 하며, 그중 하나를 사용하면 다른 하나의 쿨타임을 깎아 전투 중 이를 고려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루미너스가 마냥 쉽지 않다는 평을 듣는 주 이유입니다.
> 이 부분들은 루미너스를 계속 플레이하며 적응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그래도 하다 보면 크게 어렵지 않아 너무 겁먹을 필욘 없습니다.

2) 요구 내실이 많음
- 재사용 관련 옵션(감소, 초기화), 헥사 강화 의존도 높음 등 요구 내실이 좀 많습니다. 챌린저스 서버 기준에서는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모자, 고강화 헥사는 갖추기 어려워 손해를 보는 부분이 있습니다.
- 버프 지속시간은 과거와 다르게 강제는 아니나 최소 50%는 맞춰주면 좋습니다.
> 챌린저스 서버에서 키운다면 기초 토대만 다지고 본서버에서 본격적으로 스펙업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3) 엄청 쎈 직업은 아님
- 물론 밑바닥 깔개의 딜은 절대 아니고... 딜량 자체는 중위권 정도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크게 상성을 타는 보스가 없고 유틸도 좋아 보스하면서 큰 걸림돌이 있는 직업은 아닙니다.

3. 아직도 게이지 있나요?
> 없습니다. 9월 전투경험 개선으로 게이지가 완전 삭제되었고, 주 딜타임인 이퀄리브리엄은 게이지를 채워 발동시키는 대신 60초 쿨타임의 스킬로 30초 동안 발동되는 일반 버프가 되었습니다.
- 9월, 10월 전투경험 개선을 거쳐 이전의 루미너스와는 스킬과 매커니즘이 많이 달라졌고 깔끔한 딜 구조 및 극딜 구조를 갖게 되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이 글을 참고해주세요

4. 직업 난이도 어떤가요?
> 중간 정도라고 생각합니다. 과도하게 쉽지도 어렵지도 않은 난이도라고 생각합니다.
- 당연히 렌 같은 단순한 직업보다는 어렵고 카데나, 블래스터 같은 연계나 캔슬을 요구하는 고난이도 직업은 아닙니다.
- 조작이 어려운건 아니나 보스전에서 지속적으로 신경쓰는 부분이 많고, 상황 판단력이 필요해서 손보단 눈이랑 머리가 좀 바쁩니다.
- 내가 피지컬 컨트롤은 자신이 없지만 멀티태스킹이나 뇌지컬이 좋은 분들에게 좀 더 맞는 캐릭 같습니다.
- 무적기, 이동, 회피 등 자체 유틸들은 상위권입니다.

5. 뉴비/유챔용으로 키울만 한가요?
- 헥사 저강화, 내실 부족, 쿨뚝×일 경우 제 성능이 안나오는 직업이라 추천하기 애매합니다.
- 조각 2천개 선에서는 애매하나, 5천개 선부터는 좀 괜찮습니다. 또한 마스터리 코어(트와일라잇 노바) 29강은 준필수입니다.
- 보스들 상성, 특히 검밑이랑 검마/세렌은 대부분 좋습니다.
- 단순 성능만 고려한다면 유챔용으로는 사실 배메, 썬콜, 일리움이 더 좋습니다.(2025년 12월 기준)
- 정말 하고 싶다면 해도 괜찮습니다. 중간 이상은 갑니다.

6. 본캐로 어떤가요?
- 계속 투자해 길게 볼 예정이라면 추천할만 하다고 생각합니다.
- 내실, 헥사 강화, 쿨뚝이 갖추어진 후반부터는 제대로 된 성능이 나오는 괜찮은 직업이라 생각합니다.
- 카링 상성이 좋습니다. 이외에도 칼로스, 대적자, 림보, 발드릭스 상성도 무난무난합니다.

7. 보스별 상성
- 대부분 무난하거나 좋은 편이고 크게 안좋은 보스는 없습니다.
- 유챔라인 보스인 검마/세렌 상성 좋습니다.


II] 루미너스에 대한 기본 이해
1. 기본 매커니즘

루미너스는 크게 세 가지의 상태가 있습니다.

 이퀄리브리엄(약칭: 이퀄)
- 이퀄리브리엄 리버레이션을 통해 발동시킬 수 있으며 60초마다 30초 동안 지속됩니다.(서버렉으로 인해 더 길어질 수 있습니다)
- 루미너스의 주 딜링 타임으로, 딜량을 뽑는 대부분의 스킬들을 원활하고 더 강력한 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이퀄리브리엄 스킬을 재사용 대기시간 없이 사용할 수 있으며 타수가 2배로 적용됩니다.(빛/어둠 스킬은 둘다 1.5배로 적용)
- 고유 효과: 공격반사 피해를 비롯한 모든 일반 데미지가 1로 적용됩니다.(당연하지만 HP 비례 피해는 적용 안됩니다.)
- 후술할 선파이어와 이클립스의 고유 효과를 둘다 적용받습니다.

 선파이어(빛)(약칭: 빛/선파)
- 이퀄리브리엄 발동 전 이클립스(어둠) 상태였다면 이퀄리브리엄 발동 및 지속 종료 후 선파이어 상태가 됩니다. 
- 빛 스킬과 이퀄리브리엄 스킬의 타수가 1.5배(타수는 2배이나 반이 데미지가 50%만 적용됩니다) 적용되고 이퀄리브리엄 스킬의 경우 사용 시 쿨타임이 적용됩니다.
- 고유 효과: 빛 마법으로 적 공격 시 순수 HP 1%를 회복하는데, 순수 HP라 회복량이 적어 타 직업의 흡혈에 비해 정말 택도 없는 기능입니다만... 가끔 HP를 아슬아슬하게 남기고 살 때도 있어 의미가 아주 없진 않습니다.

 이클립스(어둠)(약칭: 어둠/이클)
- 선파이어(빛)와 유사합니다. 이퀄리브리엄 발동 전 선파이어(빛) 상태였다면 이퀄리브리엄 발동 및 지속 종료 후 이클립스 상태가 됩니다.
- 어둠 스킬과 이퀄리브리엄 스킬의 타수가 1.5배(타수는 2배이나 반이 데미지가 50%만 적용됩니다) 적용되고 이퀄리브리엄 스킬의 경우 사용 시 쿨타임이 적용됩니다.
- 고유 효과: 어둠 마법으로 적 공격 시 MP를 소모하지 않는데, 오버로드 마나에는 적용이 되지 않아 의미가 없습니다.

결론적으로 이런 순환 구조를 갖게 됩니다
선파이어 > 이퀄리브리엄(30초) > 이클립스 > 이퀄리브리엄(30초) > 선파이어 > 이퀄리브리엄(30초) > 이클립스....

※ 현재 상태 확인 방법
1. 트와일라잇 노바의 아이콘을 보고 판단
2. 캐릭터 옆의 오브를 보고 판단
3. 버프 즐겨찾기를 보고 판단(자세한건 후술)

극딜/준극딜
이퀄리브리엄 상태 지속 중(30초)이며 120초마다 극딜 스킬들을 동반하는 주 극딜 타임, 이 사이에 60초 준극딜이 있습니다.


2. 스킬에 대한 이해
 * 없는 스킬은 중요도가 낮거나 쓰지 않는 스킬입니다.

1) 각 상태별 주력기

 라이트 리플렉션(약칭: 라리플)
선파이어(빛) 상태 주력기입니다. 무지막지한 전이 범위가 특징이며 아포칼립스보다 빠른 사용 속도를 가지고 있습니다.(그래서 빛이 더 쎔) 다만 전이는 랜덤이라 몹이 가끔 샐 수도 있습니다.

 아포칼립스(약칭: 아포)
이클립스(어둠) 상태 주력기입니다. 범위는 라이트 리플렉션 첫타보다 넓고, 스킬 범위가 일정해 새는 몹이 없어 야누스가 고강화일 경우 최종 사냥 주력기입니다.

 앱솔루트 킬(약칭: 앱솔/앱킬)
이퀄리브리엄 상태 주력기입니다. 이 스킬을 많이 보스에게 꽂아넣는게 루미너스 보스전의 기본입니다. 비이퀄 상태에서는 재사용 대기시간이 있으며 섞어 쓰면 미미한 딜상승이 있습니다.

* 비이퀄: 선파이어/이클립스 상태 

2) 극딜/준극딜 관련 주력 스킬

 이퀄리브리엄 리버레이션
이퀄리브리엄을 발동시키는 트리거 스킬입니다. 극딜/준극딜때 안쓰면 큰일납니다.

 빛과 어둠의 세례(약칭: 빛둠/빛둠세/세례)
- 회전율이 높은 주력 딜링기이자 루미너스 딜사이클 운용의 핵심입니다.
- 이퀄리브리엄 진입 시 쿨타임이 1회 초기화됩니다.
- 기본 쿨타임은 30초이나 이퀄리브리엄 상태일 때 이퀄리브리엄 스킬을 적중시키면 쿨타임 2초가 줄어들며, 트와일라잇 노바 VI 기준 8초, 퍼니싱 리소네이터 3회 타격당 2초가 감소합니다.
- 미리 사용을 하고 몹이 나타나면 타격이 온전하게 들어가 미리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잡몹이 있으면 잡몹에게 먼저 박히니 주의해야 합니다.
- 검마다 공격이 따로 발생하여 사냥기로 쓸 수도 있습니다. 지속 시간은 30초이며 공격 범위는 전방만 있는게 아닌 상하좌우가 다 있습니다.

 트와일라잇 노바(약칭: 노바/트노바)
- 쿨타임 15초의 주력 딜링기입니다.
- 상태에 따라 실시간으로 스킬의 외형과 데미지, 각 속성에 맞는 스킬로 변합니다.
- 4차 스킬이라 재사용 대기시간 초기화가 적용되어 연속으로 사용하면 딜 뽕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다만 빛과 어둠의 세례의 쿨타임을 보고 사용해야 합니다.
- 공중 사용도 되고 스킬 범위가 넓어 사냥기로도 좋습니다.

 퍼니싱 리소네이터(약칭: 퍼니싱)
- 속사형 스킬이며 극딜기...인거 같지만 사실 다른 극딜 스킬의 발사대 스킬입니다.
- 지속 중 에르다 노바, 창조의 아이온(해방무적), 빛과 어둠의 세례, 트와일라잇 노바만 사용 가능하며 빛과 어둠의 세례와 트와일라잇 노바는 시전 동작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연속 사용도 가능)
- 지속 중 이동, 점프, 텔레포트, 윗점 등 이동이 가능합니다. 또한 아래 방향키를 누르면 엎드리는 판정이 됩니다.
- 키다운 스킬이 아닙니다. 한번 눌러서 켤 수 있고, 강화 퍼니싱 리소네이터의 경우 다시 눌러서 끌 수 있습니다. 이때 공격횟수는 보존됩니다.
- 마법진을 뒤에서 쏘는데 캐릭터가 중간에 있습니다... 그래서 전방 범위=후방 범위입니다.
- 강화 퍼니싱 리소네이터는 약 5초간 나가며 극딜을 시작할 때, 일반 퍼니싱 리소네이터의 경우 약 1초간 나가며 캔슬용으로 사용합니다.
- 키를 미리 선입력하면 퍼니싱 리소네이터가 끝난 후 스킬이 바로 나가고 부드럽게 이어집니다.(ex. 앱킬을 미리 누르고 있으면 스킬이 끝나고 앱킬이 나감)

 리버레이션 오브(약칭: 오브)
극딜용 설치기입니다. 일정 시간 또는 타격 시 구체가 사출되며, 정상적으로 극딜을 했다면 보통 12~13초 이내에 모두 소모됩니다. 사냥에도 약하긴 해도 깔면 소소하게 도움이 됩니다. 주의할 점은 재설치가 불가능해 바인드를 반드시 동반해야 합니다.

6차
 하모닉 패러독스
키다운 오리진 스킬입니다. 먼저 키다운을 하다 컷신이 나오면 손을 때면 됩니다. 주의할 점은 공중 사용이 안되고, 키다운이 발생하는 선딜레이 중 패턴에 피격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러스트러스 오브
어센트 스킬입니다. 루미너스의 경우 한번만 눌러도 공격이 모두 발생합니다. 딜 목적으로 사용하려면 딜이 약한 비이퀄일 때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3) 극딜 버프

 히어로즈 오쓰(약칭: 오쓰)
영웅 공통 극딜 버프입니다. 120초 쿨타임에 사용 시 60초 동안 데미지 10%가 증가합니다. 또 펫 버프 등록이 가능합니다.

 메이플월드 여신의 축복(약칭: 메용2/메여축)
모험가, 영웅, 레지스탕스 공통 극딜 버프입니다. 120초 쿨타임에 사용 시 60초 동안 메용 증가 능력치 400%, 데미지 20%가 증가합니다.

 메모라이즈(약칭: 메모)
- 120초 쿨 30초 지속의 중요한 극딜 버프입니다.(서버렉으로 인해 더 길어질 수 있습니다)
- 이퀄리브리엄과 메모라이즈 둘다 지속 중일 때 강화 퍼니싱 리소네이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매 공격에 강력한 추가타가 발생하며 이퀄리브리엄 중에는 100% 발동이라 공격 속도가 빠른 퍼니싱/오리진과의 시너지가 상당히 좋습니다.
- 특이하게도 코강이 없지만 딜은 충분히 강합니다.

4) 유틸

회복 관련
 샤인 리뎀션
- 자체 회복기입니다. 쓰면 피가 모두 차고 연속 사용 시 패널티는 없습니다.
- 쿨타임은 5초이고 재사용 대기시간 초기화도 받습니다. 10초 물약쿨 보스에서 빛을 발합니다.
- 회복 봉인(윌 2페이즈, 진힐라) 중에는 쓸모가 없으며 물약 봉인 중에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 언데드에 걸렸을 때 사용하면 그대로 사망하니 주의해야 합니다.
- 빛 공격 스킬이라 사용하면 이터널 라이트니스가 발동하니 딜컷을 할때 주의해야 합니다.

상태이상 관련
 파워 오브 라이트
루미너스 특성화 패시브입니다. 암흑 상태이상에 영구 면역이며 반반의 내면세계, 더스크의 공포, 검은 마법사 2페이즈, 칼로스의 구속의 눈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안티 매직쉘
상태이상 방어기입니다. 보스 특수 상태이상을 빼고 어지간한 상태이상은 방어하며, 7번을 방어하면 재사용 대기시간 240초가 적용됩니다.(재사용 초기화 받습니다) 다만 방어 후 상태이상 면역 시간이 없어 방어 횟수가 연속으로 여러번 까일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ex. 듄켈의 레이징 블로우)

바인드
 아마겟돈
광범위 바인드입니다. 에르다 노바에 비해 범위가 넓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에르다 노바
5차 공용 바인드입니다. 범위가 좁지만 시전 속도가 빠르고 다른 스킬 사용 중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보통 에르다 노바를 많이 사용합니다. 

5) 무적기
- 모두 지속 중 자유롭게 행동이 가능합니다.

 루멘 셰이드
120초 쿨 3초 지속 무적기입니다.

 에테리얼 폼(약칭: 에폼)
60초 쿨 3초 지속 마법사 공통 무적기입니다. 쿨타임은 강화할 수록 줄어들어 60초까지 줄어듭니다.

 프리드의 가호
영웅 공통 스킬입니다. 최대 6번까지 중첩시킬 수 있으며 딜상승과 함께 마지막에는 무적 30초를 받을 수 있습니다.

6) 이동기

 라이트랜스포밍
- 루미너스의 텔레포트이자 기본 이동기입니다.
윗점 후 텔레포트 1회가 가능합니다. 윗점의 높이 조절과 더불어 위로 텔레포트하면 체공 시간을 늘릴 수 있습니다.
- 이퀄리브리엄 지속 중에는 공중/2단 텔레포트가 가능하고 기본적으로 점프 후 공중에서 텔레포트를 사용하면 이동 거리가 늘어나며, 두 번 연속으로 텔레포트를 사용할 경우 긴 거리를 상당히 빠르게 이동합니다.(상하-좌우 방향 간 연계도 가능합니다)
- 보통 실전에서는 점프 후 한번만 사용해 빠르게 이동하거나 긴 거리가 필요하면 점프 후 두번 사용합니다.

 라이트 블링크
루미너스 특성화 텔레포트입니다. 마을에서는 랜덤 이동, 이외의 필드에서는 캐릭터와 가장 가까운 적에게 이동합니다. 상하로도 범위가 있어 쓰면 올라가거나 내려갈 수도 있습니다. 보스에서는 보통 보스에게 딱 붙기 위해 사용합니다.

7) 기타 스킬

 포틱 메디테이션(약칭: 포틱)
마력이 40 증가하는 파티 버프입니다. 에반을 제외한 다른 법사 직업군에게 도움이 됩니다. 또한 펫 버프 스킬 등록 대상입니다.

 다크니스 소서리
속성 내성 10% 무시 버프이며 패시브로 최종 데미지, 방무, 스탠스가 있어 빠르게 마스터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펫 버프 스킬 등록 대상입니다.

 다크 크레센도
모법의 아케인 에임과 유사한 스택형 데미지 증가 패시브이며 좀 때리다보면 알아서 차니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진리의 문(약칭: 진문)
보스 보조 딜링기 겸 사냥기입니다. 이퀄리브리엄 지속 중 1회 사용 가능하며, 3초마다 재설치가 가능합니다. 사냥에서는 넓은 범위로 효자 스킬이나 보스전에서는 딜량이 처참합니다... 그래도 없는 것 보단 낫고 보스전 중 잡몹 처리에 좋습니다.

 빛 마법 강화/어둠 마법 강화
6차 전직 이전의 빛 마법과 어둠 마법을 강화하는 스킬입니다. 빛의 길을 선택하면 빛 마법 강화를, 어둠의 길을 선택하면 어둠 마법 강화를 받을 수 있으며 4차 스킬 운명의 갈림길로 바꿀 수 있습니다. 6차 전직 이후에는 쓸모가 없습니다.

 엔드리스 다크니스(약칭: 엔닼)
이클립스/이퀄리브리엄 상태에서 속성에 맞는 스킬을 사용할 때 2초마다 발동합니다. 사냥에서는 주력기가 닿지 않는 범위 커버를, 보스에서는 피해량을 추가해줍니다.

 이터널 라이트니스(약칭: 이라)
선파이어/이퀄리브리엄 상태에서 속성에 맞는 스킬을 사용할 때 2초마다 발동합니다. 사냥에서는 주력기가 닿지 않는 범위 커버를, 보스에서는 피해량을 추가해줍니다.

> 엔드리스 다크니스/이터널 라이트니스의 경우 이퀄리브리엄 상태일 때 무조건 동시에 발동합니다.


3. 보스전 딜 사이클

1) 비이퀄(선파이어/이클립스) 상태
- 선파이어는 라이트 리플렉션, 이클립스는 아포칼립스를 주력기로 사용합니다.
트와일라잇 노바는 이퀄리브리엄 진입 후 바로 사용할 수 있게 쿨타임을 고려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재사용이 터지지 않으면 보통 한번 정도 사용하고 맙니다.
빛과 어둠의 세례는 보스 피가 애매하게 남은게 아닐때 빼곤 되도록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일반 퍼니싱 리소네이터는 이퀄때 터시는걸 추천합니다. 만약 못털었다면 노바랑 같이 털어주세요.
- 앱솔루트 킬을 섞어 써주면 살짝의 딜 상승이 있습니다.
- 열심히 딜해도 노딜에 가까우니 너무 무리하지 말고 패턴 회피에 집중해도 됩니다.

2) 이퀄리브리엄 상태
- 기본적으로 앱솔루트 킬을 주력기로 사용합니다.
- 스킬들을 최대한 적중시켜 빛과 어둠의 세례를 최대한 많이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빛과 어둠의 세례는 쿨타임이 돌면 바로 사용하나, 이퀄리브리엄 지속시간이 5초 미만으로 남았을 땐 아끼는게 좋습니다.(다음 이퀄을 위해)
트와일라잇 노바도 쿨타임이 돌면 바로 사용하나, 빛과 어둠의 세례의 쿨타임이 3초 이하로 남았을 땐 아끼는게 좋습니다.
퍼니싱 리소네이터 지속 중에는 빛과 어둠의 세례와 트와일라잇 노바를 시전 동작 없이 사용할 수 있어 이퀄리브리엄 상태에서 최대한 두 스킬이 돌아있을때 일반 퍼니싱 리소네이터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3) 120초 극딜

- 빛과 어둠의 세례 > 극딜 시퀀스 > 강화 퍼니싱 리소네이터 한번 눌러 발동 > 바로 빛과 어둠의 세례+트와일라잇 노바 키 꾹해서 사용 > 퍼니싱 리소네이터 지속 중 빛과 어둠의 세례 한번 사용
- 이후에는 2번과 같이 딜해줍니다.

4-1) 오리진 극딜(360초/리4 15초 기준)

- 빛과 어둠의 세례 > 극딜 시퀀스 > 강화 퍼니싱 리소네이터 한번 눌러서 발동 > 바로 빛과 어둠의 세례+트와일라잇 노바 키 꾹해서 사용 > 퍼니싱 리소네이터 지속 중 빛과 어둠의 세례 한번 사용까진 동일합니다.
- 퍼니싱 리소네이터 지속이 끝나면 오리진을 바로 사용해줍니다.(미리 누르고 있는걸 추천합니다.)
- 이후에는 2번과 같이 딜해줍니다.

4-2) 오리진 극딜(360초/리5 20초 기준)


- 빛과 어둠의 세례 > 극딜 시퀀스 > 강화 퍼니싱 리소네이터 한번 눌러서 발동 > 바로 빛과 어둠의 세례+트와일라잇 노바 키 꾹해서 사용 > 퍼니싱 리소네이터 지속 중 빛과 어둠의 세례 한번 사용까진 동일합니다.
- 퍼니싱 리소네이터 지속이 끝나면 앱솔루트 킬을 쓰다(미리 누르고 있는걸 추천합니다) 빛과 어둠의 세례가 초기화되면 한번 써줍니다.
- 이후 오리진을 바로 사용하고 끝나면 재빠르게 빛과 어둠의 세례, 트와일라잇 노바 순으로 써줍니다.
- 마찬가지로 이후에는 2번과 같이 딜해줍니다.

5) 60초 준극딜

- 퍼니싱 리소네이터 캔슬: 빛과 어둠의 세례 > 준극딜 시퀀스 > 일반 퍼니싱 리소네이터 > 바로 빛과 어둠의 세례+트와일라잇 노바 키 꾹해서 사용
> 캔슬의 경우 고점을 위한 선택사항이니 너무 무리하게 할 필욘 없습니다.
- 이후에는 2번과 같이 딜해줍니다.

6) 바인드 타이밍
- 도망을 잘 가는 보스(ex. 데미안, 루시드 등): 미리 바인드 (빛과 어둠의 세례와 같이 써주면 좋습니다)
- 도망을 잘 가지 않는 보스(ex. 스우, 듄켈 등): 시퀀스 사용 후 바인드

자세한 극딜 팁은 이곳을 참고해주세요


4. 사냥 방법

여러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라이트 리플렉션 원툴
- 라이트 리플렉션의 사기적인 범위를 이용하여 사냥하는 것으로, 선파이어(빛) 상태로 고정 맵을 왔다갔다 하면서 사냥하면 됩니다. 보통 6차 이전에 이렇게 사냥하며 야누스를 개방 안할거면 이렇게 사냥해도 됩니다.

2) 야누스와 에르다 파운틴을 이용한 제자리 사냥
- 맵에 야누스(새벽), 파운틴을 깔고 라이트 리플렉션/아포칼립스와 추가타(엔드리스 다크니스/이터널 라이트니스)를 이용하여 사냥하는 방식입니다. 1누스로도 충분히 사냥 가능합니다.

3) 3누스일때
- 3누스+아포칼립스로 사냥하며 원키 꾹 사냥입니다.


III] 스킬/강화/편의성 관련 세팅

1. 하이퍼 스킬

필수
 라이트 리플렉션 - 리인포스
 아포칼립스 - 리인포스
 앱솔루트 킬 - 리인포스
 앱솔루트 킬 - 애드 레인지

선택
 라이트 리플렉션 - 스프레드(추천)
- 전이 데미지 감소를 없애줍니다. 보통 육성 중에는 사냥을 위해 찍는걸 추천합니다.

 라이트 리플렉션 - 애드 레인지
- 첫 타 사거리가 증가합니다.(사냥 때려치고 보스만 할때/사냥 중 라리플 안쓸때)

2. V 매트릭스(5차) 코어 강화


강화 코어
- 첫번째~네번째에 해당되는 앱솔루트 킬/라이트 리플렉션/아포칼립스/트와일라잇 노바 총 4개를 강화하면 되고 사냥을 위해서라면 라이트 리플렉션을 먼저 강화해주세요.

직업 코어
- 빛과 어둠의 세례 > 리버레이션 오브 > 퍼니싱 리소네이터 > 진리의 문 순서로 강화해주시면 되며 5차는 금방 마스터하니 대충 찍어도 상관없습니다.

3. 헥사 매트릭스(6차) 강화
- 환산 주스텟 사이트에서 본인 닉네임 검색 > 우측 메뉴 > 헥사코어 > 헥사 강화 순서 추천에 따라 강화하시면 됩니다.
- 사냥을 생각하면 우상단 마스터리 코어 중 라이트 리플렉션 VI/엔드리스 다크니스와 아포칼립스 VI/이터널 라이트니스 코어를 먼저 개방하고 강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 트와일라잇 노바의 경우 강화 효율이 상당해 쿨뚝과 재사용 초기화가 모두 마련되어 있다면 노바부터 먼저 찍는게 효율이 더 좋습니다.
- 어센트 스킬의 경우 초반 강화에선 직업을 불문하고 9레벨이 효율이 좋습니다. 꼭 환산에 맞게 찍지 않아도 됩니다.

4. 펫 버프

- 포틱 메디테이션, 다크니스 소서리, 쓸스킬들을 넣으면 됩니다.
- 하이퍼 바디는 굳이 넣을 필요는 없습니다. 쓸만한 샤프 아이즈, 컴뱃 오더스, 홀리심볼(사냥)은 필수입니다.

5. 스킬 매크로 세팅
- 딱히 넣을게 없습니다...

6. 스킬 시퀀스

지속시간 순서대로 세팅했습니다.

- 회색 스킬은 링 액티베이션으로, 특수 스킬 반지를 끼면 0차 스킬창에 나옵니다.
- 진리의 문의 경우 이퀄리브리엄 리버레이션 뒤에 놓아야 정상적으로 써집니다.
- 120초(극딜) 시퀀스에서 이퀄리브리엄 리버레이션, 진리의 문, 엔버링크, 링 액티베이션을 빼고 60초(준극딜) 시퀀스를 이어 누르는 것으로 대체해도 됩니다.(큰 차이는 없습니다)
- 챌린저스 서버에서 엔버링크는 없는게 정상입니다.

7. 스킬 알림이


1) 필수
극딜/준극딜 스킬 시퀀스, 빛과 어둠의 세례, 트와일라잇 노바, 프리드의 가호

2) 나머지 한 자리
에테리얼 폼, 샤인 리뎀션, 퍼니싱 리소네이터 등 취향껏

3) 넣으면 안되는 스킬
- 앱솔루트 킬: 이퀄리브리엄 때 재사용 터지면 시도때도 없이 알림옵니다.
- 엔버링크: 이거 보고 준극 돌았다 하고 누르면 낭패봅니다. 프리드의 가호 때문에 쿨이 먼저 도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퀵슬롯에도 넣지 않는걸 추천합니다.

8. 버프 즐겨찾기

필자의 세팅입니다.

필수
선파이어, 이클립스, 이퀄리브리엄을 한 줄에 놓아주세요. 세 스킬은 절대 동시에 발동하지 않아 현 상태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나머지 스킬들(취향껏)
유틸기: 에테리얼 폼, 루멘 셰이드, 프리드의 가호, 안티 매직쉘, 블링크, 쓸만한 홀리 파운틴 등
극딜/준극딜 버프: 메이플월드 여신의 축복, 히어로즈 오쓰, 메모라이즈, 리버레이션 오브, 엔버링크, 진리의 문, 링 액티베이션 등
스킬 확인: 엔드리스 다크니스, 이터널 라이트니스, 퍼니싱 리소네이터, 오버로드 마나, 에르다 파운틴, 솔 야누스 등
* 3번째 줄 끝에 있는건 소울스킬이니 신경쓰지 마세요...
* 4번째 줄 끝에 있는건 링 액티베이션 입니다.


IV] 내실 세팅

1. 공격속도
- 쓸만한 윈드 부스터 있어야 풀공속입니다.

2. 크리티컬 확률
- 기본 40%입니다.(쓸샵 10% 미포함)
- 타 직업에 비해 낮은 편입니다. 

3. 어빌리티 - 재보상
첫째줄
- 재사용 대기시간 미적용(최대 20%) 고정입니다. 이유는 후술

둘째/셋째줄
- 보스 공격 시 데미지 증가(최대 10%), 상태이상에 걸린 적 공격 시 추가 데미지(최대 8%)
> 이 두 개를 뽑는 것이 고점입니다.

- 버프 지속시간 증가(최대 38%)
> 버프 지속시간 증가 50%를 맞추지 못할 경우 사용하셔도 됩니다.(벞지 부족한 챌린저스 서버에서 유용)

4. 버프 지속시간 증가
- 50%는 맞춰 주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면 6분 오리진 극딜의 총 시간이 15초이기 때문입니다.
- 리레5 이상 유저의 경우 100% 마련을 추천합니다.

5. 재사용 대기시간 관련 옵션

1) 재사용 대기시간 초기화
- 어빌리티(20%)+유니온 아티팩트(7.5%)=27.5%가 최대이며, 챌린저스 서버에서는 유니온 아티팩트가 없으므로 20%가 최대입니다.
- 쓰는 이유: 트와일라잇 노바 때문에 씁니다. 그 외에 앱솔루트 킬(비이퀄 때), 안티 매직쉘 정도가 유효합니다.

2)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모자)
- 쓰는 이유: 가장 중요한 트와일라잇 노바와 빛과 어둠의 세례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퀄리브리엄 리버레이션의 쿨 밀림 여유를 확보할 수 있고, 프리드의 가호 사용 중 누를 수 있는 시간이 늘어나 여유가 생기며 무적기 쿨 감소도 쏠쏠합니다. 그리고 파티격에서도 쿨뚝 쓰는 직업이 늘어 사실상 반 필수입니다.
- 초 수는 최소 2초, 그리고 높아질수록 좋습니다. 다만 챌린저스 서버일 경우 구비하기 힘들 수도 있습니다.

6. 유니온 아티팩트
기본적으로 들어가는 옵션들과 재사용 대기시간 초기화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파이널 어택 데미지 증가, 소환수 지속시간 증가는 쓸모없습니다.

7. 링 뭐 쓰나요?
리스트레인트 링 웨폰퍼프 - I링 씁니다.

- 챌린저스 서버에서는 리스트레인트 링을 받아주세요.
- 본서버로 리프할 때에는 극딜-리레4/준극딜-웨폰4를 사용하시면 되고, 리레4가 너무 비싸다 싶으면 극딜-웨폰4/준극딜-리레3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 컨티뉴어스 링은 굳이 사지 마세요. 효율도 별로고 신경쓸게 많습니다. 사용하지 않는 이유는 비이퀄 중에는 의미가 없기 때문입니다. 만약 이미 컨티4를 끼고 있다면 최소한 리레3/웨폰4로 넘어가는 것이 좋습니다.


V] 자주 묻는 질문

1. 강화 퍼니싱 쓰다가 자꾸 끊겨요
- 위에도 써있지만 키다운 스킬 아닙니다. 한번 누르면 계속 켜지고 다시 누르면 꺼집니다.

2. 사냥 어디서 하나요?
- 잘 정리된 영상이 있습니다.(필자 아님) 보고 따라하시면 됩니다. 대신 1누스가 있어야 합니다.
- 6차 전직 이전에는 2~3층 정도에 좌우가 상하보다 상대적으로 긴 사냥터에서 효율이 좋습니다.
- 어빌리티에서 다수 공격 스킬의 공격 대상 1 증가는 굳이 사용 안해도 됩니다.

3. 쿨뚝 써야하나요/몇초가 좋나요
- 최소 2초는 쓰시는 걸 권장합니다. 2초는 그렇게 비싸진 않습니다.
- 챌린저스 서버에서는 보통 마련하기 어려우니 크게 목맬 필욘 없습니다.
- 정확한 효율은 계산이 어려우나 일단 다다익쿨입니다. 본인의 자본에 맞게 구매하시면 됩니다. 5초가 젤 좋으며, 리미트는 7초입니다.(현실성 없음 주의)

4. 성형 강제변경이랑 오브는 못없애나요?
- 이클립스, 이퀄리브리엄 상태에서 성형이 바뀌는건 0차에서 우클릭해서 끌 수 있습니다.(외형 변화 온오프)
- 오브는 안타깝게도 숨길 수 없습니다...

5. 빛의 길/어둠의 길 뭐 골라야하나요?
- 4차 전직 이전에는 다크 폴링 사용을 위해 어둠의 길을 선택합니다.
- 4차 전직 이후에는 운명의 갈림길 스킬을 사용해 빛의 길로 바꿔줍니다. 라이트 리플렉션의 원킬컷 완화에 좋습니다.
- 6차 전직 이후에는 아무 스킬도 적용 안되어서 아무 의미가 없습니다.
- 전 스토리 때문에 빛의 길 할건데요? > 큰 상관은 없으니 마음대로 골라도 무방합니다.

6. 방무 몇줄 쓰나요?
- 0~1줄입니다.

7. 링 교체를 자꾸 까먹어요
- 링 스위칭 시 쿨이 10초이니 최소한 극딜/준극딜 10초 전에는 스위칭을 해야합니다.
- 링을 스위칭 타이밍을 정하는 방법이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이퀄리브리엄이 꺼지면 바꾼다던가, 이퀄리브리엄 중 시드링이 꺼진걸 알면 바꾸거나 하는 식으로 정하면 됩니다.
- 무슨 링을 끼고 있는지 헷갈릴 때: 링 액티베이션을 퀵슬롯에 올리거나, 링 액티베이션이 있는 준극딜 시퀀스와 120초 스킬 쿨타임을 대조하여 둘이 쿨타임이 비슷하다면 극딜 때 쓰는 링, 아니라면 준극딜때 쓰는 링을 낀 꼈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8. 링 액티베이션 쿨 때문에 준극딜/극딜이 헷갈려요
- 극딜 쿨타임 체크: 리버레이션 오브, 메모라이즈 등 120초 스킬 중 하나를 퀵슬롯에 따로 올려 남은 극딜 시간을 직관적으로 체크할 수 있습니다.
- 준극딜 쿨타임 체크: 이퀄리브리엄 리버레이션을 퀵슬롯에 따로 올리고 120초 스킬과 쿨타임이 비슷하지 않다면 다음은 준극딜, 비슷하다면 극딜 타임입니다.

9. 진리의 문 강화 해야하나요?
- 개방 효율은 나름 괜찮으나 강화 효율이 상당히 낮아 추천하지 않습니다. 내가 9만 10만이 아니라면 안하는게 좋습니다. 물론 나머지가 풀강이거나 본인이 하고 싶다면 말리진 않습니다...

그 외 자주 묻는 질문 모음


글을 마치며
루미너스는 개선 전 낮은 딜과 누가봐도 답이 없는 게이지 구조로 인해 13년간 대부분의 시간을 깔개를 면하지 못하는 직업이었습니다.
하지만 9월과 10월의 전투경험 개선으로 상당 부분이 바뀌게 되었는데 처음엔 우여곡절도 많았고 하자가 있는 부분이 많았으나, 다행히 잘 개선되어 상당히 쾌적해졌고 극딜의 비중도 높아져 완전 평딜 캐릭에서 멀어졌습니다.
최근에 루미 어떠냐고 묻는 분들도 많아졌고 대부분의 유저들이 이번 개선에 대해 긍정적이라 정말 처음으로 제대로 된 개선을 받은 것 같아서 기쁩니다.(개인적으로도 전보다 훨씬 만족스럽습니다.)
이제는 기피직업이 아닌 정말 관심이 있으시다면 길게 키워도 좋을 직업이라 생각합니다. 루미조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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