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법사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라라] 라라 스킬 건의사항 작성문

아이콘 비뉴냥
조회: 205
추천: 3
2026-01-10 01:09:45
라라를 플레이하면서 느낀 부분에 대해서 건의사항을 작성해서 보냈는데, 같이 보내고 싶은데 쓰기는 귀찮으셨던 분들도 계실거 같아서 제가 작성한 것을 써놓겠습니다. 그냥 복붙해서 제출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해당 건의문에는 없지만 추가됐으면 하는 내용은 제게도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건의문 전문

안녕하세요. 메이플을 즐기고 있는 유저입니다.

라라를 플레이하면서 조금 이상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이나 불합리하다고 느껴지는 부분이 있어서 건의사항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1. 분출 스킬

- 라라의 분출 스킬 중 해 분출 / 바람 분출의 경우 오디움이나 도원경 등의 맵에서 4층까지 피격 범위가 닿고, 피격 마릿수도 10명인데 반해 강 분출은 피격범위도 짧고(4층이 닿지 않음) 마릿수도 8명입니다. 또한 분출의 사이클이 정해져있어서 원하는 자리에 강 분출이 오도록 고정시킬 수 없기 때문에 마릿수를 손해보는 경우가 꽤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맵이 4층단위로 구성되어 있거나 오른쪽이나 왼쪽에 강분출이 고정되야되는 맵이 특히 그렇습니다. 

라라의 강 분출의 상단 피격 범위를 늘려서 해 분출과 바람분출과 동일하게 4층까지 닿도록 하고, 마릿수도 10마리까지 늘려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두번째로는 보스를 플레이함에 있어서 분출 스킬을 갱신하는 부분에서 불편함이 굉장히 많습니다. 우선 이 분출 스킬이 설치기의 형식이다보니 보스의 위치에 깔아놓고 보스가 해당 위치를 벗어나면 다시 갱신을 해줘야하는 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나 라라의 딜 점유율중에 분출이 차지하는 비중이 꽤 큰데(헥사 풀강기준 33%) 데미안이나 세렌, 카링처럼 보스가 자주 움직이고, 텔레포트를 하는 경우 분출의 갱신을 매우 자주 해줘야하고, 이는 곧 딜로스와 피로도로 이어집니다. 

물론, 다른 직업들도 보스가 자주 움직이면 딜로스가 나겠지만 라라의 경우 그 부분이 많이 크게 작용한다고 생각합니다. 때문에 분출에 우클릭 잠금 시스템을 넣어서 잠금 상태에서는 분출을 한번만 사용해도 해/바람/강 세 분출이 동시에 사용되도록 하는 기능이 생기면 좋을 것 같습니다.


2. 강 발현의 갱신 

- 현재 강 발현을 갱신하는 방법은 강줄기가 흐르는 방향에 있는 설치 지점에서 강 발현 스킬을 꾹 누르고 있는 방식으로 재설치를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방법에는 두가지 문제점이 있는데요.

우선 첫번째 문제점은 강 발현의 설치 지속 시간이 5초 이내로 내려가면 정상적으로 남은 시간이 표기되지 않기 때문에 정확한 타이밍에 맞춰서 갱신이 어렵다는 점(서버렉으로 인한 지속시간 증가)

두번째 문제점은 한번씩 렉에 의해서 강 발현의 재설치가 됐음을 뜻하는 스킬 지속시간이 1분 이상 갱신되었다가 갱신이 취소되고 도착점 지정 가능시간(20초)으로 넘어간다는 것입니다. 


현재는 강줄기 재사용 대기시간이 모두 돌아도 강줄기가 설치된 위치에서 스킬을 누르면 해당 위치에는 이미 강줄기가 설치되어 있어서 재설치가 되지 않습니다. 

완전 다른 위치에 가서 누르면 기존에 설치된 강줄기가 없어지고 새로 설치되는데 -> 이 부분을 강줄기가 설치되어 있는 부분에서 사용해도 바로 기존에 설치된 강줄기가 없어지고 새로 설치되던가 

지금처럼 처음 강줄기를 설치한 위치인 A / A와 이어지는 지점에 설치하는 도착점 B 중 B에서만 강 발현을 꾹 누르고 있어야 동일한 위치로 갱신 되는 방식에서 -> A나 B 둘중 아무데서나 꾹 누르고 있으면 갱신이 가능한 방식

이렇게 둘 중 하나의 방식으로 개선되면 좋을 것 같습니다.


- 바람 발현인 바람 그네는 보스와 사냥 양쪽에서 전혀 쓸 일이 없는 계륵같은 스킬입니다. 

해 발현은 시퀀스에 넣어서 쓰고, 강 발현은 사냥에서 유용하게 사용되는데 오직 발현 스킬 중 바람 발현만 아예 쓰지 않습니다.

해서 이 바람 그네 스킬이 이동속도와 점프력을 증가시키는 버프를 주고, 해당 영역에서 ↓키를 눌러 부유하는 능력을 가진 스킬에서

사용시 상태이상을 3회 방어하는 버프를 부여해주고, 해당 영역 내에서 ↓키를 눌러 최대 2회까지 버프를 재갱신하는 식으로 상태이상을 방어하는 유틸성 스킬로 변경하거나

사용시 최대 체력의 100%의 방어막을 얻고, 해당 영역 내에서 ↓키를 눌러 방어막을 갱신할 수 있는 식으로 방어성 유틸 스킬로 변경되면 좀 더 유용하게 스킬을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3. 산등성이 굽이굽이 / 큰기지개 스킬의 시퀀스 등록 가능

산등성이 굽이굽이와 큰기지개는 보스전에서 극딜시에 사용하는 60초 쿨타임을 가진 스킬입니다. 

다만, 라라가 본래에 분출을 지속적으로 갱신하고, 15초마다 잠깨우기를 사용하고, 20초마다 용솟음치는 정기 스킬을 사용하는 등 눌러야 하는 키가 본래에도 많습니다. 때문에 산등성이 굽이굽이와 큰기지개 스킬을 시퀀스에 넣을 수 있게 조치해서 피로도를 좀 낮춰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입장 극딜 시 '분출 3회, 시퀀스, 산등성이 굽이굽이, 큰기지개, 용솟음치는 정기, 잠깨우기, 해 강 산 바람, 오리진' 과 같이 눌러야하는 키가 매우 많습니다... 피로도가 조금이라도 줄어들었으면 좋겠습니다.


4. 용맥의 자취 스킬 개선

- 현재 라라가 가지고 있는 텔레포트 스킬인 '용맥의 자취'는 크게 두가지 문제점이 있습니다.

첫번째. 텔레포트 스킬임에도 스킬의 캔슬이 불가능하다. (회피기로써 사용하기 힘들다는 점)

두번째. 10초 쿨타임 2스택 스킬로 활용도가 매우 떨어진다.


특히 첫번째, 스킬의 캔슬이 불가능한 부분에 있어서 짧은 쿨타임의 스킬들을 누르고 꾸준히 분출 스킬을 갱신하면서 정기 뿌리기로 딜링을 하는 라라의 구조상 보스의 패턴에 바로바로 반응하는게 힘든 부분이 있습니다. 이는 텔레포트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해당 텔레포트의 실용성이 매우 떨어지기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 중 하나입니다. 


용맥의 자취가 제대로 회피기 혹은 이동기로써 작동하기 위해서는 캔슬기능과 더불어서 쿨타임과 스택도 개선되어야 합니다. 

마법사 직군으로 분류된 10개의 직업 중에서 플레임위자드, 라라, 키네시스 이 세 직업만 텔레포트 스킬을 사용함에 있어서 조건이 붙어있고, 실용성이 떨어집니다. 적어도 '캔슬' '차징 시간 5초 / 3스택' 이정도는 받아서 실용적인 회피 기동 스킬로써 작동하기를 원합니다. 


라라는 아트도 한국적이고, 컨셉도 매우 귀여워 누구나 하고싶어할만한 매력적인 캐릭터라고 생각합니다. 

불철주야 노력하는 메이플스토리 운영팀의 노고에 깊은 감사를 드리며 라라를 애정하고, 즐겁게 플레이하는 유저로써 테스트 월드를 거치며 개선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메이플
  • 게임
  • IT
  • 유머
  • 연예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