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와헌 보스모드 기본 이동스킬
- 더블점프, 트리플점프(삭제 예정)
- 윗점(직각 윗점)
■ 와헌 사냥모드 기본 이동스킬
- 트리플점프
- 크로스로드(돌진기)
- 화이트 히트러쉬(대각선 윗점, 직각 불가능)
■ 와헌 '사냥모드 ↔ 보스모드' 전환 방법
와일드헌터는 사냥모드와 보스모드에서 사용 할 수 있는 스킬 구성이 다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상황에 맞는 모드 체인지를 실시해야합니다.
↑ 재규어 라이딩 스킬 사용 후 크로스로드(돌진기)를 꾹 누르고 있는 상황
↑ 재규어 라이딩 스킬 사용 후 화이트히트러쉬(대각선 윗점)를 꾹 누르고 있는 상황
두 상황 모두 라이딩 탑승 후딜이 존재합니다.
이런 탑승 후딜을 없애는 방법도 물론 존재합니다.
'점프 + 재규어 라이딩'을 사용하는 방법인데
두 스킬 모두 이전보다 빠르게 전환이 가능합니다.
그런데 이 라이딩 캔슬이 문제인 경우가 더러 있습니다.
라이딩캔슬을 하기 위해서는 점프가 필수이기 때문입니다.
운석패턴과 검은마법사, 세렌등 엎드려야 하는 패턴에서
점프를 강제하는 나이트워커와
개선 로드맵을 살짝 언급한 소울마스터등
점프를 해야하는 직업들에게 불리하게 적용되고 있었고,
이에 대한 개선을 김창섭팀장님이 이미 언급하신 상황입니다.
와헌도 주력 딜링을 하기 위해 점프를 해야하는 상황은 아니기에
위에 써져있는 직업들과 직접적인 비교는 어렵겠지만
생존을 하기 위해
생존 유틸이 많은 라이딩 모드로 전환이 꼭 필요한 와헌에게는
점프를 통한 모드 체인지가 생존이 오히려 불리한 경우가 존재한다는건,
개발팀도 많은 생각을 해볼만한 사안인것 같습니다.
서먼모드(보스모드) → 라이딩모드(사냥모드)로의 전환만이 문제는 아닙니다.
서먼모드(보스모드)로 전환하기 위해서도 와일드헌터는 강제로 점프를 하게 됩니다.
모드체인지를 하기위해 점프를 하면 안되는 지역과 상황을 파악 한 후 보스 플레이를 해야한다는건
최근 보스패턴이 운석피하기와 긴박한 위치 이동을 요구하는 메이플 보스컨텐츠에서
많이 곤란한 상황이 아닐까 조심스럽게 의견을 내봅니다.
추가적으로
와일드헌터 라이딩모드에서 석화에 걸리면
서먼모드처럼 라이딩에서 내려있는 상황에서 석화를 풀게되고
다시 라이딩을 탑승하며 후딜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와 동일한 상황인데,
점프 캔슬을 통한 긴박한 위치이동도 불가능한 상황이며
상당한 기간동안 요청했으나 개선이 전혀 되고 있지 않은 오류중 하나입니다.
피에르 석화+공격패턴
데미안 석화+연기구름
더스크 석화+다리찍기
석화를 사용하는 보스전에서 많은 불합리함을 겪고있으며,
이에대한 오류제보 및 문의는 수년간 했었다는점
이번 트리플점프의 오류수정이 되는겸 추가로 언급하겠습니다.
이렇듯 문제가 많은 와일드헌터의 모드체인지에서
이번 '서먼모드(보스모드) 트리플점프'는 개발진이 의도하여 제공한 상황으로 판단했고
그렇기 때문에 참 많이 아쉬운 상황이라고 생각합니다.
김창섭팀장님이 직업변경을 단순 나열하고 통보하는식이 아니라
어떻게 바뀌었는지 개발자 의견을 통해 제공한다고 하셨지만
1차 테섭에서 '오류'로 제공된 사실이 적혀져 있지 않았다면
2차 테섭, 하다못해 본섭 패치에서 유저들의 문의에 대한 피드백으로 '오류'였다는
개발자 코멘트가 있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개발팀은 40여가지의 정말 많은 직업들을 챙기는 와중에
와일드헌터를 챙길 여유가 없었을지 모르지만
와일드헌터에게는
단 하나뿐이자 전부인 나의 소중한 캐릭터이기에
보스모드에서 부족한 이동기를 제공해야하는지
보스↔사냥모드의 모드체인지에 불편함을 없애줄 것인지
그렇게 잘 관리하고 계신다는 내부지표를 통한
개발팀의 적극적인 검토와 피드백을 요청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