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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스파인더] (장문)밸패 관여하신 개발진분들 꼭 봐주세요.

도쿄유저
댓글: 9 개
조회: 1877
추천: 20
2024-09-09 04:48:05
안녕하세요! 크로아 서버 도쿄유저라고 합니다.
인벤닉이랑 본캐닉이 똑같아서 딱히 숨길 필요도 없어서 그냥 인장 다 오픈 했습니다.

이번 패파 밸패를 보고 개발진분들이 꼭 한번쯤 읽어줬으면 하는 마음에,
장문이지만 밸패 관련해서 소신발언 한번 적어봤습니다.



1. 저주 중첩당 크뎀 2%->4% 롤백 해주셔야 합니다.

이유 설명에 앞서, 이번 밸패의 컨셉은 아래 2가지인걸로 알고 있습니다.

a. 시너지 조정
b. 시너지 조정으로 인한 파티격 난이도 상승을 완화할 수 있는 직업 개개인 기본 체급 버프

먼저 a.는 이해합니다.
6인파티 기준 프레이가 최종뎀 6%의 시너지스킬이 될 예정인데, 옵시디언 배리어는 본섭 기준 크뎀 20%면 프레이보다 순간 시너지가 세지니까요. 그러니까 크뎀 20%->10%의 시너지 너프는 상대적인 수치를 봤을 때 납득 가능한 수준입니다.

그런데 b.는 왜 밸패의 컨셉조차도 지키지 않고 패파의 기본 패시브 수치까지 같이 반토막내신건지 설명이 필요합니다. 시너지를 깎은() 만큼 직업 개개인의 기본 체급 버프()가 이번 패치의 컨셉 아니었나요?

타 직업들 밸패를 보면,
시너지 : ↓ // 개인딜 : ↑ 인데,

패파 밸패 내용(저주 중첩 너프)만 보면,
시너지 : ↓ // 개인딜 : ↓ 입니다.

시너지를 너프하면서 동시에 기본 체급까지 같이 너프하는건,
이번 밸패의 컨셉과 너무 모순되는 행위 아닙니까?

하나를 뺏아가면 최소한 하나를 주셔야죠, 왜 둘 다 뺏아가나요?

시너지만 너프하려면, 저주 중첩당 크뎀은 그대로 두고 옵시디언 배리어에 있는 크뎀 공유 효과를 없애거나 or 공유되는 비율을 조정하면 충분히 해결됩니다.

그래서 제가 보기에는, 솔직히 "시너지 너프"는 명목에 불과하고, 이 명목을 이용해서 굳이굳이 패파의 직업 체급을 같이 깎아내리려고 한 걸로 밖에 안보였습니다.

결론적으로, 이런 방향성은 이번 밸패의 컨셉 a.b.에 근거했을 때 논리적으로 이해가 되지 않았습니다.
이 부분은 꼭 검토해보시고, 롤백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아 그리고 섀도어 연막탄은 크뎀 시너지 그대로던데 왜 패파 시너지만 칼질하신거에요...?? 단순히 누락된건지 아니면 패파가 섀도어보다 기본 체급이 높아서 패파 시너지만 반토막 낸건지, 개발자의견 등을 통해 설명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 최종뎀+10% 말고 +30%로 바꿔주세요.

패파가 가지고 있는 고질적인 문제들인 [5차 공용스킬 효율]이나 [솔 야누스 원젠컷] 등등,
이 모든 문제들은 패스파인더라는 직업의 기본 체급이 낮기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들입니다.

이번 최종뎀 +10%가 이대로 들어오면, 밸패 하고 조금 지나면 또 이런 얘기가 나올겁니다.

"패파 너네 이전 밸패때 최종뎀 받아서 이제 공용스킬 괜찮지 않냐?"
"최종뎀 수치 오른거 보니까 기본 체급 많이 세졌네?"

장난하세요? 최종뎀이 10% 오르면 뭐하나요, 많은 스펙 관련 수치 중에서 가장 수급하기 힘든 크뎀이 21%나 내려가는데...
21%면 쌍크장갑을 껴도 안 메워지는 차이입니다... ^밸패^ 한번 당했다는 이유로, 패파라는 직업을 고른 시점에서 장갑 윗잠 -3줄로 시작이라구요.


물론 직업의 자체 체급은 최종뎀 뿐만 아니라, 상술한 크뎀이나 패시브 데미지, 공격력 등등 많은 요소들이 연관되어 있습니다.

그렇지만 타 직업들은 모든 수치들이 다 곱연산으로 적용되는 최종뎀을 몇 겹으로 두르고 있는데 반해, 패스파인더라는 직업은 합연산으로 적용되는 수치 위주에, 애초에 기본 체급 자체도 너무 낮습니다.

이번 밸패에서, 만약 패파의 기본 크뎀이 저주 디버프 20%를 포함해서 너무 과하다고 생각되서, 패파의 크뎀 효용이 타직업 대비 안좋기 때문에 크뎀을 너프한거라면, 효용과 상관 없이 곱연산으로 적용되는 최종뎀을 더 주세요.



소신발언 하자면, 지금 패파는 그냥 폐차 직전인 똥차를 튜닝으로 그럴싸해 보이게 만들어 놓은거 같습니다.

직업 자체의 기본 체급이 애초에 이렇게 낮은데, 주력기들 스킬 퍼뎀 조정해서 그냥저냥 타직업들과 딜량 비슷하게 나오게 조정한다고 해서, 그게 겉보기에는 그럴싸할지 몰라도 내부에 문제가 전혀 없다고 생각하시나요?


직업의 기본 체급을 최소한 타직업의 80%라도 맞춰줘야 하는거 아닌가요?
똑같은 스킬인데 타 직업이랑 데미지가 몇 배씩 차이가 나는게 올바른 밸런스인가요?

그러니까 아무리 똥차라도 최소한 엔진 교환할때는 좀 제대로 바꿔주세요.

이전 밸패처럼 또 튜닝으로 눈속임하거나, 엔진 바꿔준 대신 타이어 뺏아가고 하는 보여주기식 밸패가 아니라, 이번에 한 번 정비 맡길때 녹슨 파츠들, 썩은 파츠들, 제대로 정비좀 받고 싶습니다.


"꼭이요"







+이외에도, 솔직히 이번에 퍼뎀/타수 버프된 5차 극딜기들이 다 점유율 낮은 스킬들인것도, 제가 보기엔 개발진이 패파 유저들 헥사강화 통계 쭉 보고 나서, 

??? : 어어 이볼템까지만 헥사 강화하고 가성비로 꿀빠네?
??? : ^메포 소모^ ^조각 소모^ 해야겠지? 헥사 강화 "정상화"

라고 말하는걸로 밖에는 보이지 않았습니다.

물론 극딜기의 점유율이 어느정도 평준화 되는게 나쁜건 아니지만,
상술한 문제 이외에도 이번 밸패에서 언급도 없었던 블디 매크로 후딜이라던지, 그 이외에도 개선이 필요한 많은 문제들이 있는 와중에,
패스파인더라는 직업에서 정말로 고쳐야 할 부분이 어떤 부분인지, 어떤 부분에 대한 개선을 패파 유저들이 정말로 원하는지, 그 우선 순위에 대해서 개발진 분들이 다시 한번 잘 생각해줬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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