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밑에 있음, pc작성이라 모바일은 깨질 확률 높음
퇴근하고 2시간동안 주보,사냥 내팽개치고 테섭만 ㅈㄴ달림
1. 신규 돌진기 (렐릭 스텝)첨에 쓸땐 이걸 어케 써야 하나 했는데
밑 글 후기처럼 트랜을 주력으로 쓰되, 돌진으로 커버가 가능한 상황이면 생각보단 쓸만했음
블래스트 끊고 이동하거나, 트랜 스택이 부담스러운 시점에선 쪼오금 체감 됐음
근데 트랜이 훨 백배 편하긴 함
2. 아스트라, 트리플 임팩트 쿨타임 패치
트임은 돌아야 할 시점에 안돌아있는게 좀 빡침; 매끄럽게 돌아간다 이런 느낌은 아니었음
아스트라는 에전만큼 난사 가능하지 않아서 조심을 좀 많이 해야함
현재 본섭 보스 도는 느낌처럼 보스하면 쿨 안돌아서 뒤져있을 확률도 당분간은 좀 있을듯
느낌이 아스트라,트임 쿨 가져가고 대신 돌진기 준거 같은데
이러면은 유틸쪽은 확실하게 너프라고 할수 있음
좀 많이 뼈아플수도
3. 콤썰트, 트랜지션 딜레이 패치
트랜은 딱히 체감이 없고, 어썰트는 확실히 빨라지긴 했음
근데 쿨감 삭제하면서 어썰트 쓰는 횟수가 확연하게 줄어드니깐 딜레이 감소 패치도 좀 희석되는 느낌?
4. 결국 딜량은?
이건 솔직히 민감한 부분이라 얘기를 꺼낼까 말까 고민을 좀 했고
본인 이해도나 스펙도 엄청 높은 편이 아니라서 망설였는데
결국 최대한 논란 안생기도록 작게 실험함.
조건) 필드 포스 X, 보스 방어율 0, 일필 제거, 본인 3초뚝, 본섭 아티팩트 재사용 제거
스펙은 양서버 다 낮춰서 실험함, 두 서버간 스펙 차이 최대한 좁힐려고 ㅇㅇ...
(카디널 블래스트 20회만 사용, 다른 스킬 데미지 X, 본섭은 저주/가이던스 활성화 후 측정)
우측이 본섭, 좌측이 테섭 (본섭이 테섭대비 최종뎀 0.56% 높음)
- 측정 방법
본섭) 배리어 > 시퀀스(언바 포함) > 이볼템 > 얼블 > 블디콤레 (5.5블디)
테섭) 베리어 > 시퀀스(언바 포함) > 이볼템 > 콤레 > 얼블 > 블디콤레 (콤레 쿨 길어지고 딜값이 올라서 미리 돌리는게 나은거 같음)
- 비고
1. 오리진은 기본적으로 사용 안함
(이유 : 고대의 분노가 누락인지 모르겠으나 렐릭 차지 쿨감 먹던 애인데, 얘 딜량이나 재발동 대기시간 조정이 하나도 안되있어서 지표에 혼란 생길까봐 비교군에선 제외함. 마지막에 따로 올림)
2. 재사용 터지면 바로바로 사용함
3. 본섭은 가이던스, 저주 쌓은채로 시작
결과
4-1) 본섭 2분딜
재사용 평이하게 터진판) 23.85조
4-2) 테섭 2분딜 (레조,콤썰트가 재사용으로 인해 쿨 따로 돌면 따로 쓰기)
재사용 좀 적당히 잘 터진 판) 24.16조
4-3) 테섭 2분딜 (콤썰트,레조 쿨 따로 돌아도 무조건 같이 쓰기 / 블디 끊김 최소화)
재사용 평이하게 터진 판) 23.33조
재사용 직업 특성상 운빨따라 결과값이 다소 튀는 편이 있어서 케이스별로 여러번 쳐보고
그나마 정상 범주 내 결과값 가져옴
그러니깐 이것만 보고 너무 수치적인 부분에 집착은 ㄴㄴ, 대충 이런 느낌이구나 만 알아줬음 함
아 그리고 오리진 포함 극딜은 전분창 없이 결과값만 올림
여기는 재사용은 둘째치고 고대의 분노 안터져서 오리진 딜량 값이 20%넘게 차이남
테섭쪽은 콤썰트 쿨 고정이라 오리진때도 어썰트 돌리긴 했는데 그거 감안해도 분노 안터지는게 생각보다 큼
4. 보스 간단 후기
누를거 없어서 블디 눌러야 한다 강박감은 좀 덜어지긴 했는데, 확실히 다른분들이 남기신 것처럼 단조로워 짐
다른 직업 언급하긴 좀 그런데 현재 부캐로 키우는 렌 같은 경우엔 단조롭더라도
주력기가 딜레이가 거의 없고 포지셔닝이 자유롭다 보니 패턴 피하는 것도 나름 일종의 재미가 있는데
패파는 디차 후딜이 전혀 해결이 안되고, 레조 사거리 때매 어느정도 붙어야 해서
아게 단조롭긴 한데 패턴으로 인한 피로도는 여전함
분명 똑같은 단조로움인데 한쪽은 수월하다면, 이쪽은 지루/답답하달까
게다가 콤레 쿨 따로 돌면 이것도 좀 신경쓰이고 ㅇㅇ;
무엇보다 재미의 여부는 둘째치고 디차 <-- 이 시발새끼 해결이 안되니 뭔가뭔가임
5. 결론
이젠 잘 모르겠음
가져가버린 무적과 체공 유틸은 트랜지션 하위호환인 돌진기로 퉁치고
렐차 쿨감에서 나오는 패파만의 고유(?)한 플레이는 갑자기 사라진채
이제는 좆같이 긴 후딜만 남은 매크로 주력기를 존나게 박는 이도저도 아닌 오묘한 직업이 되버림
딜량이 크게 오른것도 아니고, 그동안 패파들이 요구했던 디차 딜레이는 그냥 무시하고, 오히려 유틸과 재미는 너프먹은 이번 패치는, 구조 개편이 아니라 직업 박살에 더 가까워 보임
나는 개인적으로 기존 구조가 솔직히 좋다고는 생각 안함(쿨감 구조로 인한 실전/허수딜의 격차때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를 지킬 수 있으면 지키는 게 좋고, 실제로도 많은 사람들이 이번 렐차 삭제에 대해 불만이 많음.
게다가 패파 유입에 있어서 가장 큰 진입 장벽인 후딜로 인한 불쾌한 조작감은 하나도 개선을 안해준 게, 이제는 일부러 이러나 싶을 정도로 빅 엿을 맥임.
개선점도 어떻게 적어야 할지 모르겠음.
렐차 삭제한거 보면 이건 강행할 거 같은데, 디차 후딜 + 비연계 딜레이 줄여달라고 리포트 보내도 걍 개무시 할거 같고
딜은 받아봤자 쎄지면 또 강원기때마냥 칼질 ㅈㄴ 박을거고
스펙은 높지 않을지언정 출시때부터 패치 다 봐왔는데
21년도때 트랜 스택 5 --> 3개급 패치와 비견되거나 그 이상이라고 생각함 개인적으론
혹시라도 글에 오류나 수정할 것이 있으면 댓글로 자유롭게 적어주세요 ㄱㄱ;
요약)
1. 디차 후딜 줄여달랬더니
2. 씨발 왜 딴걸 건들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