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리부트에서 283 와일드헌터를 육성중인 유저입니다.
현재 검은마법사와 세렌을 제외한 모든 보스를 솔플하고 있는 점에서 와헌 리마스터에 대해 고민해보았습니다.
이번 모험가 리마스터를 보면서 느낀 점은 직업의 개성, 컨셉 등은 유지한 채 신규보스들의 특성을 고려한 기동성 패치, 전투 편의성 패치 등이었습니다. 이에 따라 몇가지 개선점을 생각해보았습니다. 가독성이 떨어지는 글이지만 와일드헌터의 성공적인 리마스터를 위해 같이 고민해보았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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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와일드헌터만의 컨셉에 대해 먼저 생각해보았습니다. 와일드헌터의 컨셉은 뭐니뭐니해도 재규어라고 생각합니다. 일반적으로 저의 보스경험을 견주어 보았을 때 재규어라이딩은 보스패턴의 회피, 서먼 재규어는 딜링에 초점이 맞추어져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자유자재로 전환해가며 플레이해가는 손맛이 있는 직업이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라이딩과 서먼의 전환을 통해 회피와 딜링을 하는 것을 와일드헌터의 고유정체성으로 생각하고 개선사항을 풀어내보겟습니다. (컨셉에 관한 것은 제 주관적인 생각입니다.)
먼저 보스에서의 개선점입니다.
1. 모든 보스에서 돌진기, 후방회피등은 정말 많은 패턴을 회피할 수 있는 아주 중요한 유틸입니다. 하지만 와일드헌터는 서먼상태에서 전투를 하다가 크로스로드를 통해 돌진을 할 수 없는 구조입니다. 보스 패턴을 보고 점프라이딩캔슬을 하고 크로스로드를 누르기에는 보스패턴의 선딜이 그렇게 길지 않습니다. 이에 따라 서먼상태에서 라이딩을 할 때 경직딜레이를 완전히 삭제하기를 바랍니다. 불필요한 점프캔슬이 필요하지않도록, 경직을 완전히 삭제하며, 또한 라이딩 상태에서 서먼상태로 전환할 때 불필요한 점프로 내리는 연출의 삭제를 바랍니다.
- 예시로 마을에서 일반라이딩(ex.천둥꽃여우라이딩-황금마차보상)을 타고 내릴 때를 생각하시면 됩니다. 전후딜레이가 전혀없으며, 라이딩에서 내릴 때 불필요한 점프모션도 없습니다.
-(라이딩 딜레이가 해결된다면 서먼폼에서의 유틸부재도 같이 해결가능합니다. )
2. 또한 서먼 재규어의 상태이상 내성 30을 라이딩 상태에서도 동일하게 적용시켜주시길 바랍니다. 라이딩을 통한 회피를 컨셉으로 보았을 때 상태이상 내성은 라이딩상태에서도 동일하게 적용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3. 다음으로 라이딩 상태에서 기동성 상향입니다. 재규어라는 굉장히 빠른 동물을 모티브로한 직업임에도 불구하고, 또한 보스전에서 주된 회피 목적의 수단인 라이딩 상태임에도 불구하고 라이딩폼의 유틸은 대부분의 직업이 기본적으로 보유하고 있는 돌진기(이마저도 실전에서 사용이 쉽지 않음), 트리플점프, 대각점프 정도의 유틸만 보유하고 있습니다. 옛날옛적 더블점프, 트리플점프가 보편화되기 이전 마을을 점프없이 걸어서 다닐 때나 와일드헌터의 빠른 이동속도는 메리트였을 것입니다. 그러나 현재는 재규어를 이용함에도 불구하고 굉장히 짧은 트리플점프 비거리, 별거없는 이동유틸 뿐이어 답답할 뿐입니다.
이에 대한 개선으로 메이플에 단 둘 뿐인 탑승형 직업인 메카닉이 부스터 시스템을 통해 공중체공, 공중대시, 유사트점 등의 유틸을 받은것을 모티브로 하여 라이딩상태에서는 잘 쓰이지 않는 드로우백을 스프린트 시스템으로 변경하여 해당 스킬을 켰을 때 순간적으로 이동속도와 점프비거리의 대폭상향, 2단대각점프를 가능하게 해주는 유틸로 변경시켜줬으면 합니다.
4. 현재 보스를 다닐 때 기본적인 도핑 등을 모두 고려한다면 도핑창이 3~4줄에 달합니다. 드로우백이 도핑창에만 표시되므로 이를 찾아서 확인하는 것은 쉽지 않으며, 직접 움직이면서 확인하기에는 현재의 보스패턴들은 너무 신속하게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드로우백의 가시성을 상향시켜주고, 또한 상태이상과 무관하게 드로우백을 온오프할 수 있도록 수정바랍니다.
5. 재규어 스톰 사용 중 크로스로드를 사용하면 서먼상태의 재규어와 마찬가지로 크로스로드에 쿨타임이 발생합니다. 이는 보스전에서 돌진기가 7초간 봉인되는 것과 같습니다. 이는 명백한 오류로 생각되어지므로 조속한 수정부탁드립니다.
다음은 사냥에서의 개선점입니다.
1. 현재 와일드헌터는 전직업 중 주력사냥기의 퍼뎀이 가장 낮은 직업입니다. (사출기 제외 주력사냥기)
원킬 사냥이 가능하던 시절에는 점프 발칸을 통해 굉장히 사냥이 좋은 편에 속하였지만, 아르크스 또 이후 체력이 더욱 높은 사냥터가 추가되는 시점에서 와일드헌터의 사냥미래는 굉장히 어둡습니다. 발칸에 유탄을 추가하여 사냥을 보조하는 기능을 추가하였지만 유탄이 처리해주는 몬스터의 수는 굉장히 적고 정작 눈앞의 적을 죽이지 못하고 스쳐지나가는 상황이 굉장히 자주 보입니다.
이에 따라 주력 사냥기의 스펙을 올려줄 필요가 있습니다.
1) 현재 라이딩 상태에서의 발칸 공격주기 5.5ms를 서먼상태와 동일하게 8.3ms 주기로 수정하거나.
2) 라이딩상태의 발칸 패널티인 트리플점프 시 공격주기감소 패널티를 제거하면 좋겟습니다.
간략히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보스)
1. 라이딩 선후 딜레이 삭제, 하차 시 점프모션 삭제
-즉각적인 돌진기, 화히러의 사용이 가능해짐에 따라 서먼상태의 유틸부재를 해결하며 컨셉유지 가능
2. 서먼폼 내성30, 라이딩폼에도 동일하게 적용
3. 라이딩 상태에서의 유틸 추가, 라이딩 상태에서 쓰이지 않는 드로우백을 스프린트 시스템(메카닉의 부스터시스템 차용)으로 스프린트 사용시 순간적으로 이동속도, 점프비거리 상향, 2단대각이동 가능
4. 드로우백 가시성 개선
5. 재규어스톰 사용중 크로스로드 쿨타임 발생 오류 수정
사냥)
1. 라이딩폼 발칸 주기개선 - 5.5ms->8.3ms or 트리플점프시 공속주기 감소 패널티 삭제